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카자흐스탄 교육부와 실질 협력 약속…“학생만을 생각하며 함께 가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카자흐스탄 교육부 장관과 만나 실천 중심의 교육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양 기관은 단순한 업무협약(MOU)을 넘어 실무 중심의 교류 확대에 뜻을 모았다. 24일(현지시간) 카자흐스탄 아스타나 교육부에서 열린 이번 만남에서 임 교육감과 가니 베이셈바예프 교육부 장관은 교육환경 변화, 기술 전문교육, 단계별 교육교류 방안 등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했다. 임 교육감은 3단계 교육 협력 방안을 제시했다. 1단계는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2단계는 온라인학교 확대, 3단계는 교사 및 학생 간 상호교류다. 특히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을 통해 이중언어 교육과 심리정서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경기온라인학교’를 전 세계에 개방해 지역에 관계없이 공정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카자흐스탄 교육부는 경기도의 직업계고와 협력한 기술 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교사 교류, 분교 설립 등을 제안하며 협력 의지를 내비쳤다. 베이셈바예프 장관은 “경기온라인학교는 카자흐스탄의 지역 다양성과 유사성이 있어 특별한 관심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임태희 교육감, “한국어는 다문화·귀국 동포 학생 삶의 열쇠”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23일(현지시간) 카자흐스탄 국립 아바이사범대학교를 방문해 ‘카자흐스탄 추천 우수 인재 원어민 보조교사 사업’의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틀렙 볼랏 총장 등 대학 관계자들과 만나 원어민 보조교사 확대 방안을 심도 있게 협의했다. 임 교육감은 “다문화가정과 귀국 재외동포 학생에게 한국어 능력은 단순한 언어 문제가 아니라 인생이 걸린 문제”라며 “언어가 진입 장벽이 되지 않도록 원어민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은 지난해부터 아바이사범대 출신 석·박사급 인재들을 초빙해 다문화 밀집학교에 원어민 보조교사를 배치하고 있다. 이들은 러시아어권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학습과 교과수업을 지원하고, 문화다양성 교육도 병행한다. 특히 안산 성안초에서는 수학 수업을 한국 교사와 원어민 보조교사가 분담해 진행한 결과, 러시아어권 학생들의 집중도와 이해도가 높아졌다는 긍정적인 평가도 나왔다. 임 교육감은 “경기교육은 단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맞춤형 언어 교육과 국제 교류를 통해 글로벌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임태희 교육감, 카자흐스탄 방문…“다문화가정 학생, 글로벌 인재로 키운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22일 카자흐스탄 알마티한국교육원을 방문해 한국어교육의 현장을 점검하고,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미래 성장 방안을 모색했다. 알마티한국교육원은 1991년 개원 이후 한국어 정규과정, TOPIK 시험, 유학박람회, 말하기대회 등을 통해 중앙아시아 내 한국어 교육의 중심기관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최근에는 한국어를 배우는 현지인이 3,000명을 넘어서며 현대, 롯데, 신한은행 등 한국기업에 취업하거나 카자흐스탄 외무성, 대사관 등에 진출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임 교육감은 이 자리에서 경기도교육청이 운영하는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KLS)' 교재를 소개했다. 이 프로그램은 국내 이주 배경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과 정서 지원을 제공하는 온라인 기반 한국어교육 플랫폼이다. 학생의 수준에 맞춘 커리큘럼과 동영상 자료, 창의 체험활동 지도를 통해 학업 적응을 돕고 있다. 현재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은 46개교로 확대되어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업 중단 예방과 학교 적응을 지원하고 있다. 임 교육감은 “경기도에는 전국 다문화 학생의 27%에 해당하는 5만 4천여 명이 거주하고 있
임태희 교육감, 카자흐스탄 방문…교육 협력 외교 본격화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21일부터 6일간 카자흐스탄을 방문해 글로벌 교육 협력 기반을 확장하고 있다. 이번 방문은 지난해 체결한 카자흐스탄 과학고등교육부와의 협약을 바탕으로, 한국어교육과 다문화 교육,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실질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자리다. 도교육청은 카자흐스탄 교육부와 함께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KLS)’을 통해 온라인 기반 한국어 교육을 현지 학생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과학고등교육부, 유라시아국립대학교와 3자 협약을 체결해 다문화 고등학생 대상 글로벌 해외인턴십 프로그램도 추진한다. 임 교육감은 이번 순방 기간 중 아스타나 제31번 김나지움 등 현지 공교육 현장을 직접 방문하고, 고려인협회와의 교류를 통해 고려인 자녀의 교육 지원 방안도 논의한다. 다양한 민족이 공존하는 교육 환경에서 경기 다문화 교육의 확장 가능성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순방은 알마티 한국교육원, 아바이 사범대학, 유라시아 국립대학 등과의 교류도 포함되며, 도교육청은 이를 통해 중앙아시아로의 국제 교육 협력 외교를 본격화하고 있다. 임 교육감은 “경기 다문화 교육과 한국어 공유학교의 성과를 다른 나라
일본 나가사키현 의원단, 안양시 친환경 무상급식 벤치마킹 방문 일본 나가사키현 의원단이 25일 안양시의 친환경 무상 학교급식 정책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안양시를 찾았다. 이번 방문은 안양·군포·의왕·과천 공동급식지원센터와 달안초등학교, 안양시청을 차례로 방문하며 이뤄졌다. 의원단 8명은 교육 현장 개선과 먹거리 정책에 주력하는 인사들로, 친환경 급식을 일본에 소개하고 있는 다나카 히로시 한국풀뿌리학당 대표도 함께했다. 오전에는 공동급식지원센터를 찾아 운영 연혁과 지자체 간 협력 방안 등을 청취했고, 이어 달안초를 방문해 급식 과정을 관찰하고 직접 급식을 시식했다. 오후에는 최대호 안양시장과 접견이 이어졌다. 최 시장은 친환경 무상급식 정책과 그동안의 추진 성과를 설명하며, “우리시의 사례가 일본 무상급식 확대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야마다 토모코 의원은 “4개 지자체가 연합한 센터 운영방식과 친환경 식재료 사용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며 “안양의 다양한 정책을 알게 돼 의미 있는 방문이었다”고 밝혔다. 한편, 안양시는 올해 무상급식 예산 631억원 중 214억원을 부담하고 있으며, 친환경 농산물 차액 지원 등으로 47억원을 투입해 질 높은 급식을 제공
임태희 교육감, 하버드대 특강 통해 경기미래교육 국제적 위상 확인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2월 28일(현지 시각)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대한민국 교육감 최초로 특별 강연을 마치고 귀국했다. 이번 방문에서 경기미래교육의 비전과 대학입시 개혁 방향을 국제적으로 공유하며 경기교육의 선도적 역할을 강조했다. 임 교육감은 지난 25일부터 28일까지 미국 보스턴을 방문해 다양한 교육 관계자들과 만나 경기교육의 변혁을 알리는 일정을 소화했다. 25일에는 하버드대·MIT 한인 학생 20여 명과 간담회를 열어 경기공유학교와 경기온라인학교를 소개했다. 학생들은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 능력이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하며, 경기교육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26일 오후에는 하버드대에서 학생과 교수진 150여 명을 대상으로 ‘한국(경기도)의 교육개혁: 학생 맞춤형 교육과 인공지능의 역할’을 주제로 특별 강연을 진행했다. 이 강연은 지난해 유네스코 국제포럼에서 인연을 맺은 페르난도 레이머스 하버드대 교수의 초청으로 이루어졌다. 강연에서 임 교육감은 한국 교육의 특징과 문제점, 새로운 경기교육 시스템, 대학입시 개혁 필요성을 설명했다. 특히 모든 학생에게 동일한
하버드대 교수진, 경기교육 혁신에 감탄… “감동적이고 감사하다” 경기도교육청이 추진하는 새로운 교육 시스템이 하버드대 교수진으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27일(현지시간)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교수 20여 명과 간담회를 갖고 경기교육의 방향성과 도전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하버드대 교육대학원 조세핀 킴 교수는 “임 교육감과의 논의가 감동적이고 감사하다”고 평가했다. 경기교육의 새로운 길, 공정한 평가 시스템 구축 이번 간담회에서는 경기교육이 추진하는 세 가지 핵심 과제가 주요 논의 대상이 됐다. 먼저, 공정한 평가 시스템에 대한 질의가 이어졌다. 임 교육감은 “암기 위주의 평가 방식에서 벗어나 창의력, 문제 해결력, 자기주도성을 평가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기도교육청은 AI 기반 논·서술식 평가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AI 평가, 교사 평가, 전문 평가자의 최종 검토를 거치는 3단계 방식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경기온라인학교, 누구에게나 공정한 학습 기회 제공 두 번째로 논의된 주제는 경기온라인학교의 역할이었다. 경기온라인학교는 학교나 공유학교에 다닐 수 없는 학생들을 위해 설립됐다. 임 교육감은 “교
경기미래교육, 글로벌 협력 가속… 미국 워싱턴주 교육청과 MOU 체결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미국 워싱턴주를 방문해 ‘경기미래교육’의 세계화를 위한 첫 걸음을 내디뎠다. 경기도교육청은 워싱턴주 교육청, 주시애틀 대한민국총영사관과 미래교육 및 언어교육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6일(현지 시각) 워싱턴주 교육청을 찾은 임 교육감은 경기미래교육의 핵심인 ‘학교, 경기공유학교, 경기온라인학교’의 운영 방안을 소개하며 공교육 확장 모델을 설명했다. 이에 따라 세 기관은 ▲미래교육 정책 교류 확대 ▲학생 주도 상호 교류 지원 ▲언어교육 교수학습 방법 개발 등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협약식에는 임태희 교육감을 비롯해 미켈라 밀러 워싱턴주 교육청 부교육감, 서은지 주시애틀 총영사, 리사 웰맨 워싱턴주 상원의원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미켈라 밀러 부교육감은 “워싱턴주에서는 유치원부터 한국어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며 “경기온라인학교를 활용하면 비대면으로도 지속적인 협력이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임 교육감은 “경기교육은 세계시민교육을 중시하며, 언어뿐만 아니라 문화와 감정을 공유하는 글로벌 파트너십을 구축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워싱턴주 벨
경기도교육청, 북미와 국제교류 확대…미래교육 세계화 본격 추진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미국 워싱턴주 교육청, 주 시애틀 대한민국총영사관과 3자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미래교육의 세계화를 본격화했다. 도교육청은 워싱턴주와 안정적인 교육 교류를 추진하고, 북미 지역과의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미래교육 정책 및 기관 간 교류를 강화하고, 학생 중심의 교류 프로그램을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한국어 교육과 온라인 교육 확대 방안을 논의하며, 경기공유학교와 경기온라인학교를 해외에 적극 소개할 방침이다. 임 교육감은 4일부터 6일까지 워싱턴주 교육청을 방문해 주요 관계자들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어 7일부터 8일까지는 캐나다 밴쿠버를 방문해 현지 교육청 및 학교 관계자와 경기교육정책을 공유하고, 국제교류 확대 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방문에는 경기도교육청 국제교육원과 지방공무원인사과 관계자들이 함께 참여해 교직원 파견 정책과 학생 교류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또한, 3월 개원을 앞둔 시애틀 한국교육원과의 협력 방안도 협의했다. 한편,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 교육국장도 워싱턴주 내 벨뷰교육청과 업무협약을 맺고, 지역교육청 차
경기도교육청, 싱가포르 AICET과 국제교류 강화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인공지능디지털교과서(AIDT) 분야 협력과 국제역량 강화를 위해 싱가포르 인공지능 교육기관(AICET)을 방문했다. 이번 교류는 18일부터 22일까지 5일간 진행됐으며,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담당 공무원 등 6명이 참여했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8월 AICET에 일반직공무원 1명을 파견해 디지털 교육 정책 협력을 추진한 바 있다. 이번 방문에서는 해당 공무원의 훈련기간을 기존 6개월에서 1년으로 연장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싱가포르 국립대학교와 기술대학교, AI 연구기관, 국립박물관 등을 탐방하며 인공지능 기술 활용 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도교육청은 인공지능디지털교과서 연수와 관련해 싱가포르 교육기술 기관과 협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도교육청의 디지털 교육 역량을 한 단계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오찬숙 인재개발국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사회에 대응하고 공무원의 국제적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 디지털 시민교육 연구학교 성과보고회 성료 디지털 시민교육 및 인공지능 윤리교육 확산 기대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6일 도내 6개 지역 초·중·고등학교에서 진행한 ‘디지털 시민교육 연구학교 성과보고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보고회는 디지털 시민교육과 인공지능 윤리교육의 교재 개발과 수업 적용 성과를 공유하고, 현장 중심의 수업사례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성과보고회는 지난 10월 22일부터 11월 6일까지 이어졌으며, 도내 초·중·고 교원과 도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장학사 등 100여 명이 참여했다. 연구학교로 지정된 6개 학교는 2025년부터 2년간 디지털 시민교육 정책연구학교로 운영돼왔다. 각 학교는 디지털 시민교육과 인공지능 윤리교육을 주제로 다양한 교과 융합형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신길초는 ‘디지털 시민성 함양’을, ▲고암초는 ‘디지털 마음 산책’을 통해 학생들의 디지털 공감 능력을 높였다. ▲배곧해솔초는 ‘배움·채움·틔움’이라는 슬로건 아래 학생 주도형 디지털 학습을 실천했고, ▲내리숲초는 ‘인공지능 윤리 기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윤리적 사고를 중심으로 한 수업을 선보였다. 또한 ▲안일중은 ‘슬기로운 인공지능 윤리 생활 교과서
경기도교육청과천도서관, 교육시설안전 ‘최우수 등급’ 획득 협업과 예방활동으로 안전한 도서관 환경 구축 결실 경기도교육청과천도서관(관장 조중복)이 한국녹색기후기술원으로부터 교육시설안전 ‘최우수 등급’을 인증받았다. 이번 인증은 도서관이 안전한 시설 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예방활동의 결과로 평가받고 있다. 교육시설안전인증은 ‘교육시설 등의 안전 및 유지관리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연면적 1,000㎡ 이상의 도서관 시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제도다. 시설 안전, 실내환경안전, 외부환경안전 등 3개 분야의 50개 항목을 종합 평가해 등급을 부여한다. 최우수 등급은 평가 전 항목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관에만 주어진다. 과천도서관은 지난 3월부터 안전관리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교육시설 안전인증 계획을 수립하고, 사고 판례를 통한 안전사고 유형 분석과 예방 활동을 추진해왔다. 또한 도서관 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해 대응 매뉴얼을 정비하고, 현장 중심의 점검 활동을 병행했다. 조중복 관장은 “이번 최우수 등급 획득은 안전하고 쾌적한 도서관 환경을 만들기 위한 직원들의 꾸준한 노력의 결과”라며 “앞으로도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시민들이 안
교(원)감 디지털 리더십 연수, 학교 경영 혁신의 길 열다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원장 박정행)이 유·초·중등 교(원)감 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교(원)감 대상 실행 중심 디지털 리더십 직무연수’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 연수는 9월 9일부터 11월 6일까지 총 4기에 걸쳐 진행됐으며, 디지털 기반의 학교 경영 전문성과 리더십 향상을 목표로 추진됐다. 연수는 인공지능(AI)과 디지털 기술의 실제 활용에 초점을 맞춰 구성됐다. 교(원)감들은 선진학교 탐방과 현장 체험, 실습 중심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 공간 재구성과 교육활동 혁신 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부천동초, 상도초, 달빛유치원, 홀트학교 등을 방문해 학교 공간과 수업 혁신 사례를 살폈고, 리얼월드 성수와 엑스와이지, 르 스페이스 등에서 멀티모달 콘텐츠와 실감형 AI 기술을 체험했다. 또한 항공박물관 모빌리티전시장과 제물포AI융합센터를 탐방하며, 디지털 기반 교육환경과 미래형 학교 운영 모델을 직접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교(원)감들은 학교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구체적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AI와 디지털을 활용한 리더십 역량을 강화했다. 이번 연수의 만족도는 96.5%로 매우 높게 나타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 인공지능 시대 평생학습 비전 제시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관장 류영신)은 13일 의정부공유학교 올래캠퍼스 큰꿈관에서 ‘2025 경기도교육청 평생교육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인공지능 시대를 맞아 경기평생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도내 평생교육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콘퍼런스에서는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인공지능(AI) 시대 경기미래교육의 역할’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진행했다. 임 교육감은 공교육의 변화를 이끄는 핵심축으로 하이러닝(Hi-Learning) 플랫폼을 소개하며, “인공지능은 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거대한 흐름이며,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 평생교육 체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가천대학교 장대익 교수가 ‘배움의 진화: 교육의 생애사적 전환’을 주제로 발표했다. 장 교수는 인간의 학습이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끊임없이 확장되는 과정임을 설명하며, 교육을 인생 전반의 ‘생애학습’으로 바라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AI 시대의 학습은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니라, 사고력과 공감력을 키우는 방향으로 진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행사에는 평생교육사, 교직원, 학부모 등 다양한 참여자들이 참석해 평생교
서울시교육청, 서울대와 손잡고 ‘난산증 학생 지원 전문교사’ 양성 나선다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정근식)이 전국 최초로 서울대학교와 협력해 「난산증 학생 지원 전문교사 양성과정」을 개설했다. 수학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이번 과정은 공교육 내 새로운 전문교원 제도의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난산증’은 정상적인 지능과 충분한 학습 기회를 지니고도 수 감각, 기초 연산, 수학적 추론 등에서 지속적인 어려움을 보이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에 맞춰 서울시교육청은 2022년부터 난산증 고위험군 학생 지원 시범사업을 추진해 왔다. 시범 운영 결과, 단기적 보충수업이 아닌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중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얻었고, 전문교사 양성이 핵심 과제로 떠올랐다. 이번 양성과정은 2025년 11월부터 2026년 7월까지 약 9개월 동안 서울대학교에서 운영된다. 소속 학교에 난산증 의심 학생이 있는 초·중학교 교사 20명이 참여하며, 이론 교육과 실천 중심의 현장 중재를 병행한다. 특히 서울대 석사과정 학점으로 인정되는 ‘마이크로디그리형 과정’으로 구성돼 교사 전문성 향상에도 실질적 도움이 될 전망이다. 또한 교육청은 가정–학교–교육청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