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사립학교 교원 채용 투명하게 지원 경기도교육청은 2026학년도 사립학교 신규 교원 채용을 보다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하기 위해 위탁채용 제도를 활용한다고 밝혔다. 지난 15일과 18일, 경기도 북부청사와 남부청사에서 열린 ‘2026학년도 사립학교 신규교원 위탁채용 설명회’에서는 도내 사립학교 법인 관계자와 교원 채용 담당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제도의 세부사항을 전달받았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사립학교 교원 채용과 관련된 ▲위탁채용 운영 원칙 ▲신청 절차 ▲2026학년도 채용 일정 등이 상세히 안내되었다. 또한, 사립학교 현장의 실무적인 질문에 대한 질의응답도 이루어져, 참석자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시간이 마련됐다. 특히, 도교육청은 2026학년도 사립학교 신규 교원 채용을 위해 오는 8월 8일까지 위탁채용과 관련된 협의 서류를 접수받는다. 최종 협의 결과는 8월 말경 각 학교법인에 통보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사립학교가 자율성과 공공성을 동시에 지킬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사립학교 교원 채용 위탁제도는 2014년부터 시행되어 왔다. 하지만 2022년 3월, ‘사립학교법’ 개정 이후 신규교원을 채용하는 모든 사립학교는 필
경기도교육청, 신규공무원 멘토단 역량 강화로 공직 적응 지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신규공무원의 안정적인 공직 적응을 돕기 위해 ‘신규공무원 멘토단’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신규공무원의 조직 적응력을 높이고 멘토링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목표로 진행되었으며, 기존의 연수 과정을 보완하는 후속 교육이다. 연수는 18일 도교육청 북부청사에서, 25일에는 남부청사에서 각각 진행됐다. 경기도교육청은 도내 25개 교육지원청을 통해 경험이 풍부한 멘토를 모집, 선발하여 멘토단을 구성했다. 이들은 신규공무원이 공직에 적응할 수 있도록 업무와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며, 공직자로서의 역량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맡는다. 이번 연수 과정은 ‘클래식으로 배우는 리더십’, ‘멘토 역할과 필요성 이해’, 그리고 ‘멘토링 코칭․피드백’ 기술 등으로 구성됐다. 연수는 멘토가 신규공무원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융합적 사고와 현장 중심의 멘토링 방안을 중심으로 기획됐다. 도교육청은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멘토링을 통해 신규공무원들이 공직 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돕기 위해 이번 연수를 마련했다. 도교육청 행정역량과 소병엽 과장은 “이번 연수는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
하이러닝 인공지능으로 서·논술형 평가 혁신…경기도교육청 연수 개최 경기도교육청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미래형 평가 혁신을 본격화한다. 도교육청은 7월 18일과 21일 양일간 남부청사에서 '하이러닝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 활용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하이러닝 기반의 인공지능 평가 시스템을 현장에 정착시키기 위한 정책 공유와 실무 역량 강화를 목표로 기획됐다. 연수에는 본청 국·과장과 교육지원청, 직속기관의 평가 담당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하이러닝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는 교사가 직접 설계한 평가 기준에 따라 AI가 학생의 서술형 및 논술형 답안을 자동으로 채점하고, 개별 맞춤형 피드백까지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는 단순한 점수 산출을 넘어 학습자 중심의 피드백을 가능하게 해 교육 본질 회복에도 긍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수에서는 2025년 하이러닝 주요 정책 방향, 인공지능 평가 시스템의 구조와 운영 방식, 교육지원청 교원 대상 연수 방안 등이 다뤄졌다. 도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부서 간 소통을 강화하고, AI 기반 평가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경기 외국어교육, '라온 선도학교' 통해 미래를 열다 경기도교육청이 외국어교육의 미래 방향을 제시하고자 '경기외국어미래교육 선도학교 라온(LAON)'을 대상으로 지역별 컨설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이번 컨설팅은 현장 중심의 실천 사례를 나누고 미래형 외국어교육 모델을 확산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라온(LAON)’ 선도학교는 학생 주도성, 인공지능(AI) 기반 에듀테크 활용, 세계시민 역량 강화 등을 핵심 가치로 삼아 운영되고 있다. 현재 도내에는 총 31개 라온 선도학교가 운영 중이며, 각 학교의 특성과 지역 자원을 반영한 창의적인 외국어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번 컨설팅은 도내 교육지원청 주관으로 이뤄지며, ‘경기외국어교육정책 실행지원단’이 협력해 수업 공개, 질의응답, 성과 공유, 발전 방향 토론 등의 방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영어, 중국어 등 주요 외국어 외에도 특수외국어, 영어 기자단, 지역 주민과 연계한 프로그램 등 다양한 형태의 융합형 수업이 공유됐다. 수원외국어고등학교는 지난 17일 ‘자율살상무기 기준과 국제 규제’를 주제로 한 모의 유엔(UN) 총회를 열고 이를 실시간 중계해 큰 관심을 끌었다. 이번 행사에는 도내 영어교사 60여 명이
중등교사 230여 명 참여…‘질문하는 수업 나눔 콘서트’ 성황 경기도교육청이 주관한 ‘2025 중등 수석교사와 함께하는 질문하는 수업 나눔 콘서트’가 7월 19일 오산 롯데인재개발원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도내 중등교사 2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질문 중심 수업 사례와 운영 경험을 나누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번 콘서트는 ‘질문이 있는 수업’ 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교과와 학생의 삶을 연계한 실제 수업 사례를 공유하고, 수업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중등 수석교사들이 참여해 수업 나눔을 이끌었으며, 도내 14개 ‘질문하는 학교’ 선도학교들도 함께해 현장 경험을 전했다. 참석 교사들은 총 12개 강좌에 참여해 교과별 질문 중심 수업 사례를 공유받았으며, 별도로 마련된 전시공간에서는 ‘질문하는 학교’의 다양한 운영 사례를 살펴보는 기회도 가졌다. 이들 선도학교는 학생의 자기주도적 질문을 촉진하고,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수업 및 평가 방식을 실천해왔다. 도교육청은 이번 행사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질문 중심 수업을 실천하고자 하는 교사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협력적 수업 문화 정착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또한, 앞으
경기도교육청, 학업중단 위기 학생 위한 교육활동 회복 프로그램 확대 경기도교육청이 학업 중단과 교육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한 ‘학생 교육활동 회복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기존의 학업중단예방 및 분리교육 사업을 지역 사회와 협력해 전문기관을 확대하고, 프로그램 내실을 강화함으로써 학생의 학습권 보장과 학교 교육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프로그램은 크게 ▲공유학교 연계형 ▲전문기관 연계형 ▲학생교육원 연계형(가족 숙박 캠프) 등으로 운영된다. 이는 경기미래교육 2섹터와 연계되어 있으며, 도내 25개 교육지원청과 학생교육원이 함께 지역 자원을 활용해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진단·분석, 상담·치유, 추수 지도’로 이어지는 통합 프로그램은 학생 맞춤형 지원을 통해 관계 회복과 공교육 복귀, 가정과의 연계를 이끈다. 이러한 과정은 학생 개인의 성장뿐 아니라 학교 공동체의 회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실제로 부천 지역에서는 찾아가는 상담 프로그램과 가족 캠프를 통해 학교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고, 학생들의 행동 변화도 유도하고 있다. 학부모와 학생의 만족도 역시 높게 나타나고 있다. 도교육청은 “한 명의 학생도 소외되지 않는 교육”을
경기도교육청, 논술형 평가 장학자료 보급…AI 기반 미래 교육 실현" 경기도교육청이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등 미래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논술형 평가 활성화에 나섰다. 도교육청은 이를 위해 ‘경기 논술형 평가’ 장학자료를 개발·보급한다고 밝혔다. 경기 논술형 평가는 단순한 지식 암기에서 벗어나 학생이 스스로 의미 있는 해답을 탐색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도교육청은 이러한 평가가 학생을 수동적 수용자가 아닌 능동적 학습자로 성장시키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에 보급되는 장학자료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등 중고등학교 1학년 5개 교과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해 실제적 맥락을 반영한 평가 문항과 루브릭 예시가 포함됐으며, 인공지능(AI) 기반 서·논술형 평가 시스템과 연계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도교육청은 이번 자료 보급이 논술형 평가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이해를 높이고, 수업과 평가의 일체화를 실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논술형 평가의 현장 적용을 돕기 위해 다양한 연수와 지원도 이어진다. 오는 23일에는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중등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경기도 학생 3개 팀, ‘제7회 교육 공공데이터 분석·활용대회’ 수상 경기도교육청 소속 학생 3개 팀이 ‘제7회 교육 공공데이터 분석·활용대회’ 데이터분석 분야에서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교육부와 전국 시도교육청이 공동으로 주최했으며,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교육 분야의 문제 해결과 정보 제공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올해는 경기도 학생 22개 팀이 참가해 그중 3개 팀이 본선에서 수상하는 성과를 올렸다. 최우수상은 경기북과학고 ‘윤티 팀’이 받았다. 이 팀은 지방교육재정 알리미와 통계청 자료를 바탕으로 ‘교육분야 정책·사업별 세출에 따른 학생, 학부모 만족도 분석’을 수행했으며, 교육 재정 운영과 평가 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제언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은 한국디지털미디어고 소속 2개 팀이 차지했다. ‘JUST 팀’은 특성화고 학생의 졸업 후 진로와 전공의 일치도를 분석하고, 성향 검사를 통해 특성화고 맞춤형 추천 서비스를 제안해 수상했다. ‘크레비스 팀’은 지역 간 교육 인프라의 불균형이 출산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시각자료로 구성해 주목을 받았다. 경기도교육청은 이번 성과가 학생 자율성과 주도성을 중시하
경기도교육청, 인창초·인창유 대상 BTL사업 실시…“미래형 학습환경으로 전환” 경기도교육청이 노후화된 학교시설을 미래형 학습환경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한 ‘그린스마트스쿨 인창초 외 1교(인창유) 임대형 민자사업(BTL)’ 실시협약을 17일 체결했다. 이번 사업은 구리시 인창초등학교와 인창유치원을 대상으로 하며, 총사업비 291억 8,800만 원 규모로 추진된다. 사업 면적은 12,602㎡이며, 2025년 12월까지 실시계획 승인을 받은 후 단계적으로 공사를 진행해 2027년 10월 준공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은 지난해 12월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 이후 평가를 통해 (가칭)경기미래교육인프라 주식회사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으며, 다양한 교육수요자의 의견을 반영해 협약을 맺었다. 특히 인창유치원은 단설임에도 불구하고 초등학교 교사동 일부를 함께 사용해 독립성이 떨어지고 놀이 공간이 협소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따라 이번 사업에서는 유치원을 별동으로 분리하고 면적을 확장해 독립된 공간으로 조성한다. 새롭게 조성될 유치원 공간은 유아의 발달 특성을 반영한 놀이 중심 구조로 설계되어 자율적인 활동이 가능한 맞춤형 공간으로 재구성된다. 이는 교육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미래교육 위한 협약 체결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과 (재)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이 지역 기반의 미래지향적 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양 기관은 17일 경기미래교육 양평캠퍼스에서 학생 교육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이 최근 양평으로 이전함에 따라 지역사회와 연계한 학생 교육 기반을 마련하고, 양 기관이 보유한 자원과 역량을 활용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자는 취지에서 추진됐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지속 가능한 학생 교육 네트워크 구축 ▲교육 인프라의 연계·협력 ▲교육과정 및 인력·시설의 상호 활용 ▲교육 프로그램 모니터링 및 컨설팅 지원 ▲정보 교류 및 공동 홍보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협약식에는 지미숙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장과 이후석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등이 참석해 양 기관의 긴밀한 협력을 다짐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현장 중심의 교육 활동과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교육 모델을 만들어갈 예정이다. 지미숙 원장은 “이번 협약이 두 기관의 교육 역량을 결합해 상승효과를 창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
경기도교육청, 사립학교 교원 채용 투명하게 지원 경기도교육청은 2026학년도 사립학교 신규 교원 채용을 보다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하기 위해 위탁채용 제도를 활용한다고 밝혔다. 지난 15일과 18일, 경기도 북부청사와 남부청사에서 열린 ‘2026학년도 사립학교 신규교원 위탁채용 설명회’에서는 도내 사립학교 법인 관계자와 교원 채용 담당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제도의 세부사항을 전달받았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사립학교 교원 채용과 관련된 ▲위탁채용 운영 원칙 ▲신청 절차 ▲2026학년도 채용 일정 등이 상세히 안내되었다. 또한, 사립학교 현장의 실무적인 질문에 대한 질의응답도 이루어져, 참석자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시간이 마련됐다. 특히, 도교육청은 2026학년도 사립학교 신규 교원 채용을 위해 오는 8월 8일까지 위탁채용과 관련된 협의 서류를 접수받는다. 최종 협의 결과는 8월 말경 각 학교법인에 통보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사립학교가 자율성과 공공성을 동시에 지킬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사립학교 교원 채용 위탁제도는 2014년부터 시행되어 왔다. 하지만 2022년 3월, ‘사립학교법’ 개정 이후 신규교원을 채용하는 모든 사립학교는 필
경기도교육청, 신규공무원 멘토단 역량 강화로 공직 적응 지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신규공무원의 안정적인 공직 적응을 돕기 위해 ‘신규공무원 멘토단’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신규공무원의 조직 적응력을 높이고 멘토링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목표로 진행되었으며, 기존의 연수 과정을 보완하는 후속 교육이다. 연수는 18일 도교육청 북부청사에서, 25일에는 남부청사에서 각각 진행됐다. 경기도교육청은 도내 25개 교육지원청을 통해 경험이 풍부한 멘토를 모집, 선발하여 멘토단을 구성했다. 이들은 신규공무원이 공직에 적응할 수 있도록 업무와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며, 공직자로서의 역량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맡는다. 이번 연수 과정은 ‘클래식으로 배우는 리더십’, ‘멘토 역할과 필요성 이해’, 그리고 ‘멘토링 코칭․피드백’ 기술 등으로 구성됐다. 연수는 멘토가 신규공무원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융합적 사고와 현장 중심의 멘토링 방안을 중심으로 기획됐다. 도교육청은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멘토링을 통해 신규공무원들이 공직 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돕기 위해 이번 연수를 마련했다. 도교육청 행정역량과 소병엽 과장은 “이번 연수는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
낙생고, 급식환경 개선 공로로 지역 정치인 3인에 감사패 수여 성남시 분당구 판교에 위치한 낙생고등학교(교장 박몽주)가 교육환경 개선과 급식실 현대화에 기여한 지역 정치인 3명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감사패를 받은 인물은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분당갑 지역위원장, 김진명 경기도의원(판교·서현), 최현백 성남시의원(백현·판교·운중·대장)이다. 이번 감사패 수여는 낙생고가 직접 주최했으며, 학교운영위원회와 총동창회가 함께 참여해 지역 정치인들의 실질적 공헌을 공식적으로 인정했다. 박몽주 교장은 “급식환경 개선뿐 아니라 성남시 교육 발전 전반에 큰 기여를 한 데 깊이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특히 급식실 개선 사업은 위생과 안전 문제가 제기돼 온 기존 조리시설을 현대화하는 사업으로, 총 예산 약 21억 원이 투입된다. 2025년 설계를 시작으로 2026년 조리실 완공, 2027년 식당 리모델링까지 단계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세 정치인은 수차례 현장 방문과 학부모 간담회, 경기도의회 및 경기교육청과의 협의를 통해 예산 확보와 사업 추진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김진명 도의원은 “보궐선거 당시 약속한 공약을 조기에 이행해 기쁘다”며 지속적인 교육환경 개선 의
하이러닝 인공지능으로 서·논술형 평가 혁신…경기도교육청 연수 개최 경기도교육청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미래형 평가 혁신을 본격화한다. 도교육청은 7월 18일과 21일 양일간 남부청사에서 '하이러닝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 활용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하이러닝 기반의 인공지능 평가 시스템을 현장에 정착시키기 위한 정책 공유와 실무 역량 강화를 목표로 기획됐다. 연수에는 본청 국·과장과 교육지원청, 직속기관의 평가 담당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하이러닝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는 교사가 직접 설계한 평가 기준에 따라 AI가 학생의 서술형 및 논술형 답안을 자동으로 채점하고, 개별 맞춤형 피드백까지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는 단순한 점수 산출을 넘어 학습자 중심의 피드백을 가능하게 해 교육 본질 회복에도 긍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수에서는 2025년 하이러닝 주요 정책 방향, 인공지능 평가 시스템의 구조와 운영 방식, 교육지원청 교원 대상 연수 방안 등이 다뤄졌다. 도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부서 간 소통을 강화하고, AI 기반 평가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송파구, 3년 연속 ‘학교로 찾아가는 오케스트라’ 성황…올해는 13개교로 확대 운영 서울 송파구가 올해도 ‘학교로 찾아가는 오케스트라’ 사업을 이어간다. 구는 오는 7월과 11월 두 차례에 걸쳐 초·중·고·특수학교 등 총 13개교를 대상으로 구립교향악단의 순회공연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2023년 처음 시작돼 올해로 3년째를 맞는다. 학업에 바빠 공연장을 찾기 어려운 학생들이 학교에서 품격 있는 클래식 공연을 접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첫해 7개교, 작년 8개교에 이어 올해는 역대 최다인 13개교로 대상이 확대됐다. 학교들의 사전 신청이 매년 조기에 마감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6개교, 하반기에는 7개교를 찾으며, 총 4900여 명의 학생이 공연을 관람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현악기 위주였던 구성에서 벗어나 플루트, 오보에, 트럼펫 등 관악기와 드럼이 추가돼 더욱 다채로운 무대를 선보인다. 학교별 맞춤형 공연도 눈에 띈다. 송파구립교향악단은 공연 전 사전 실사를 통해 각 학교의 무대 환경을 파악한 후, 공간과 상황에 맞는 연주자 구성과 선곡을 준비했다. 정통 클래식 외에도 영화나 애니메이션 OST 등 학생들의 선호를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