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 ‘2025 나만의 책 만들기 프로젝트’ 출판기념회 연다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이 27일 평생학습관 1층 윤슬갤러리에서 ‘2025 나만의 책 만들기 프로젝트’ 출판기념회를 개최했다. 이번 기념회는 지난 4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된 글쓰기 교육, 원고 집필, 온라인 첨삭, 출판 등 전 과정을 마무리하는 자리로, 학생과 성인을 포함한 29명의 시민작가가 참여했다. 이들은 프로젝트를 통해 완성한 창작 도서 3종을 처음으로 공개하며 지역사회와 창작 성과를 나눴다. 이번에 출판된 책은 ▲학생 창작 소설·시집 ▲일반인 에세이 ▲일반 소설 등 총 3권이다. 참여 작가들은 기념회에서 출판 소감과 창작 과정에서의 경험을 공유했고, 완성된 책을 전달받으며 서로를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에는 작가 소개, 도서 소개, 기념 촬영이 이어졌으며, 윤슬갤러리에는 출판 도서와 더불어 참여 작가들이 추천한 도서도 함께 전시됐다.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창작·출판 생태계 조성을 강화하고 있다. 이는 경기교육이 추진하는 예술·체험교육 확대 정책과도 맞닿아 있어 학습자 중심의 문화 활동을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류영신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 특수학교 학부모 대상 ‘가위소리 나눔교실’ 운영… “특수교육, 직업으로 이어지는 사회적 협력 필요”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이 26일 화성나래학교에서 특수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생활미용 실습 과정인 ‘가위소리 나눔교실’을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두발 관리를 돕기 위해 학부모가 직접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초 미용기술을 익히도록 지원하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가위소리 나눔교실’은 전문 미용 강사가 학교를 방문해 이론 교육과 실습 수업을 함께 진행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미용실 방문이 어려운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해 학교 현장 중심으로 수업을 구성한 점이 특징이다. 이날 수업에는 화성나래학교 학부모 15명이 참여했으며, 임태희 경기도교육감도 현장을 방문해 학부모들의 실습과정을 직접 살폈다. 임 교육감은 “특수교육이 단순한 학령기 배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졸업 이후 직업과 생계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사회 전체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수교육이 선진국 수준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학교·가정·지역사회가 함께 역할을 나눠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일부 학생들은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대학 진학이 쉽지
교원의 삶을 예술로 물들이다…경기학교예술창작소 ‘4색 융합 교원연수’ 성료 경기도교육청이 경기학교예술창작소에서 개최한 ‘교육자의 삶, 예술로 디자인하다’ 연수가 4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연수는 예술 감수성을 키우고 융합예술 수업 역량을 강화하려는 취지로 도내 초·중등 교원을 대상으로 운영됐다. 연수는 지난 5일과 19일, 20일, 26일 총 네 차례 진행됐으며, 교사들이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학생 맞춤형 수업을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체험 중심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연수는 예술교육의 효과적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창작 활동 중심의 공개수업도 함께 운영했다. 특히 도교육청은 교사와 예술교육가가 함께 성장하는 구조를 만들기 위해 체험형 직무연수를 강화해왔다고 강조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감각을 깨우는 예술창작 수업 ▲DISC 성격유형검사 기반 예술 연계 수업 ▲강화 예술을 활용한 개별 수업 성장 ▲예술로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탐색 활동 등 4색 융합 콘텐츠로 구성됐다. 교사들은 소리·움직임·이미지 등 여러 감각을 활용한 창작 활동을 체험하며 예술교육에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했다. 특히 예술 치유 요소가 포함된 프로그램은 교사의 공감 능력과 학생 지도
학습으로의 평가 문화 확산, 초등 기본학력 지원 강화했다 경기도교육청이 26일 북부청사 대강당에서 ‘2025 초등 기본학력 평가 사례 나눔의 날’을 열고 학교 현장의 우수 실천사례를 공유했다. 이번 행사는 초등 기본학력 평가 결과를 학생 맞춤형 지원으로 연계하고, 평가를 학습의 과정으로 활용하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도내 초등 교원과 교육전문직원이 대거 참석해 현장의 관심을 보여줬다. 행사는 2025 초등 기본학력 평가 참여 현황과 운영 성과를 공유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이어 도교육청이 새롭게 개발한 ‘2025 초등 기본학력 평가 학습지원전략 자료집’을 소개했고, 학교 현장에서 실제 적용한 활용 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참여자들은 사례를 중심으로 평가-수업-피드백의 연계를 강화하는 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우수 사례 발표에서는 고양 오마초등학교가 ‘학습 행동 관찰 기록제’를 활용해 교사 주도형 학습지원 모델을 선보였다. 이천 증포초등학교는 평가와 수업, 성장을 연결하는 맞춤형 지원 전략을 소개했다. 성남 야탑초등학교는 학생·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스타(STAR)’ 전략 기반의 학습 성찰과 피드백 운영 사례를 발표해 큰 호응을 얻었다. 이어 참석자들은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기자 | 제주특별자치도가 도 지정 문화유산 주변 건축행위 허용기준을 약 10년 만에 조정할 계획이다. 제주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도 지정 문화유산 존자암지를 포함한 150개소 역사문화환경보존지역의 건축행위 허용기준 조정(안)을 행정예고했다. 역사문화환경보존지역은 문화유산 주변의 자연경관·역사·문화적 가치를 보호하기 위해 지정구역 경계에서 300m까지 설정한 구역이다. 이곳에서는 건축물 높이 등에 제한을 받는다. 이번 조정은 2016년 이후 문화유산 주변 여건 변화를 반영한 것으로, 불필요한 규제를 개선해 문화유산 보호와 주민 불편 해소를 동시에 도모하려는 목적이다. 대상 150개소 중 99개소는 건축행위 허용기준이 완화될 예정이다. 1구역에서 2구역으로, 2구역에서 3구역으로 일부 조정되는 방식이며, 나머지 51개소는 현행 기준을 유지한다. 행정예고 기간은 다음달 16일까지이며, 조정(안) 전문은 제주도 누리집(고시·공고)과 도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의견은 공고문에 첨부된 서식 작성 후 방문·우편·팩스·이메일을 통해 세계유산본부에 제출하면
임태희 교육감 “경기특수교육의 정책기조, 누구도 흔들 수 없어” 경기도교육청, 학부모 대상 특수교육 정책 설명회 개최 경기도교육청이 26일 수원과학대학교 신텍스에서 ‘2025년 특수교육 정책 설명회’를 열었다. 이번 설명회는 ‘경기특수교육 활성화 3개년 계획(2024~2026)’의 2년 차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추진 방향을 학부모에게 직접 설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임태희 교육감을 비롯해 특수교육 관계자와 유·초·중·고·특수학교 학부모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도교육청은 설명회에서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3개년 계획의 2년 차 성과를 발표하며 연초에 설정한 목표를 모든 분야에서 100% 달성했다고 밝혔다. 특히 특수교육 현장의 가장 큰 어려움으로 지적됐던 인력 부족과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해 매년 500억 원의 예산을 증액해 지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도교육청은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학부모, 교원, 특수교육 담당 장학사,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사를 대상으로 총 3회의 정책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고 정책 수립과 추진 과정에서 교육공동체와 긴밀하게 소통하는 체제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임 교육감은 “경기특수교육 활성화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기자 | 울산 남구는 26일 구청장실에서 ‘제29회 울산고래축제 평가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서동욱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들과 축제 주관기관인 고래문화재단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축제 하이라이트 영상 상영과 결과 보고, 평가용역 보고와 발전방안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축제의 주요 프로그램과 시민참여형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성과 보고와 함께 향후 축제의 고도화와 차별화 방안에 대해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졌다. 전문 평가업체의 평가 결과에 따르면 올해 울산고래축제에는 32만 명이 방문해 경제적 파급효과는 157억 원으로 추산됐다. 방문객들의 전반적인 만족도 점수는 3.98점(5점 만점, 10개 항목)으로 ‘축제장 시설이 안전해 보였다’는 항목이 4.19점으로 만족도 조사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다음으로는 ‘재방문 및 타인추천’부분이 4.13점, ‘축제 관련 프로그램’ 항목이 4.09점 순으로 뒤를 이으며 축제의 전반적인 안정성과 프로그램, 재방문의사 등 핵심 요소에서 모두 4점 이상을 기록하며 축제 운영에 대한 긍정적 평가가 우세한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기자 | 하남문화원은 시민 문화교육의 한 해 결실을 공유하기 위해 ‘제21회 하남문화원 문화대학 수강생 전시회’를 성대하게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26개 과목·30개 강좌 중 전시회 성격에 부합하는 13개 강좌가 참여하여 다채롭고 수준 높은 220여 점의 작품을 선보이며, 지역문화의 깊이와 저력을 보여주는 뜻깊은 자리가 됐다. 이번 전시에 참여한 강좌는 다음과 같다. 한글서예, 한문서예, 서양화(유화), 스케치, 수채화, 민화, 한국화, 문예창작, 꽃꽂이, 실경산수화, 문인화, 사군자, 캘리그라피, 디지털카메라&포토샵 등 전통미술부터 현대적 표현, 문학, 디지털 창작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분야가 어우러졌다. 특히 올해는 디지털카메라&포토샵 강좌의 참여로 사진·디지털 이미지 작업이 더해지며 전시의 영역이 한층 확장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임현구 원장은 축사에서 “예술은 우리가 살아가는 이유를 보여주는 가장 인간적인 언어”라는 말로 행사의 의미를 되새기며, “한 해 동안 각자의 자리에서 묵묵히 배움과 창작을 이어온 수강생들의 노력이 220여 점의 작품으로 결실을 맺었다. 이는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기자 | 하남문화원은 지역 고유의 역사적 정체성과 문화적 자산을 보다 체계적으로 조명하기 위해 오는 12월 9일부터 17일까지 제17회 학술특강을 개최한다. 올해 학술특강은 하남의 상징적 유적지이자 수도권 고대사 연구의 핵심으로 꼽히는 이성산성을 중심으로, 출토 유물과 고고학 연구 성과를 종합해 ‘하남 이성산성과 출토 유물로 본 하남의 위상’이라는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한다. 하남 이성산성은 백제·통일신라를 아우르는 전략적 요충지로 평가되며, 최근 수십 년간 진행된 발굴조사 성과를 통해 하남 지역의 고대사적 성격을 밝히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이에 하남문화원은 시민들이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접할 수 있도록 고고학·문화유산 분야의 최고 권위자들을 초빙해 학술특강을 구성했다. ◆ 강좌별 주요 내용 ● 1강 – 12월 9일(화) 14:00 '고고학으로 본 하남시 역사와 문화' 강사: 최몽룡 서울대 명예교수 국내 고고학을 대표하는 원로 학자인 최몽룡 교수는 하남 지역의 고고학적 연구 흐름을 바탕으로, 선사시대부터 삼국·통일신라 시대에 이르기까지 하남이 어떤 역사적 축을 형성해 왔는지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기자 | 고성문화재단(이사장 함명준)은 11월 25일부터 12월 7일까지 달홀문화센터 전시마루 및 부대공간에서 '2025 고성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성과공유주간'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2025년 한 해 동안 고성군 전역에서 추진된 문화예술교육의 흐름과 성과를 군민과 공유하는 행사이다. ‘예술로 배우고 놀이로 자란다’라는 슬로건으로 전시와 체험, 공연, 미디어 감상, 정책 네트워크가 결합된 복합형 축제 주간으로 진행된다. 주요 내용은 고성문화재단이 올해 추진한 ‘예술로 위크닉’, ‘예술로 바캉스’, ‘유아문화예술교육 고성 팝업 놀이,터!’, ‘더놀다가’, ‘여름영화’, ‘예술로 마을을 기록하다’, ‘마을 곳곳 예술탐사단’ 등 9개 주요 사업의 결과물을 한자리에 모았다. 사진, 영상, 작품 등으로 구성된 전시는 유아에서 어르신, 마을로 확장되는 문화예술교육의 여정을 보여주며, 배움과 놀이가 연결된 고성형 예술교육의 철학을 전달한다. 자연 기반 콘텐츠 'ㄱ소리'는 자연소리 수집과 시각화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전시 시간 동안 상시 운영된다. 클레이 조형물 제작, 구글맵 디지털 배치, 자연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 ‘2025 나만의 책 만들기 프로젝트’ 출판기념회 연다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이 27일 평생학습관 1층 윤슬갤러리에서 ‘2025 나만의 책 만들기 프로젝트’ 출판기념회를 개최했다. 이번 기념회는 지난 4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된 글쓰기 교육, 원고 집필, 온라인 첨삭, 출판 등 전 과정을 마무리하는 자리로, 학생과 성인을 포함한 29명의 시민작가가 참여했다. 이들은 프로젝트를 통해 완성한 창작 도서 3종을 처음으로 공개하며 지역사회와 창작 성과를 나눴다. 이번에 출판된 책은 ▲학생 창작 소설·시집 ▲일반인 에세이 ▲일반 소설 등 총 3권이다. 참여 작가들은 기념회에서 출판 소감과 창작 과정에서의 경험을 공유했고, 완성된 책을 전달받으며 서로를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에는 작가 소개, 도서 소개, 기념 촬영이 이어졌으며, 윤슬갤러리에는 출판 도서와 더불어 참여 작가들이 추천한 도서도 함께 전시됐다.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창작·출판 생태계 조성을 강화하고 있다. 이는 경기교육이 추진하는 예술·체험교육 확대 정책과도 맞닿아 있어 학습자 중심의 문화 활동을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류영신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 특수학교 학부모 대상 ‘가위소리 나눔교실’ 운영… “특수교육, 직업으로 이어지는 사회적 협력 필요”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이 26일 화성나래학교에서 특수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생활미용 실습 과정인 ‘가위소리 나눔교실’을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두발 관리를 돕기 위해 학부모가 직접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초 미용기술을 익히도록 지원하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가위소리 나눔교실’은 전문 미용 강사가 학교를 방문해 이론 교육과 실습 수업을 함께 진행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미용실 방문이 어려운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해 학교 현장 중심으로 수업을 구성한 점이 특징이다. 이날 수업에는 화성나래학교 학부모 15명이 참여했으며, 임태희 경기도교육감도 현장을 방문해 학부모들의 실습과정을 직접 살폈다. 임 교육감은 “특수교육이 단순한 학령기 배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졸업 이후 직업과 생계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사회 전체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수교육이 선진국 수준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학교·가정·지역사회가 함께 역할을 나눠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일부 학생들은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대학 진학이 쉽지
교원의 삶을 예술로 물들이다…경기학교예술창작소 ‘4색 융합 교원연수’ 성료 경기도교육청이 경기학교예술창작소에서 개최한 ‘교육자의 삶, 예술로 디자인하다’ 연수가 4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연수는 예술 감수성을 키우고 융합예술 수업 역량을 강화하려는 취지로 도내 초·중등 교원을 대상으로 운영됐다. 연수는 지난 5일과 19일, 20일, 26일 총 네 차례 진행됐으며, 교사들이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학생 맞춤형 수업을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체험 중심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연수는 예술교육의 효과적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창작 활동 중심의 공개수업도 함께 운영했다. 특히 도교육청은 교사와 예술교육가가 함께 성장하는 구조를 만들기 위해 체험형 직무연수를 강화해왔다고 강조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감각을 깨우는 예술창작 수업 ▲DISC 성격유형검사 기반 예술 연계 수업 ▲강화 예술을 활용한 개별 수업 성장 ▲예술로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탐색 활동 등 4색 융합 콘텐츠로 구성됐다. 교사들은 소리·움직임·이미지 등 여러 감각을 활용한 창작 활동을 체험하며 예술교육에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했다. 특히 예술 치유 요소가 포함된 프로그램은 교사의 공감 능력과 학생 지도
학습으로의 평가 문화 확산, 초등 기본학력 지원 강화했다 경기도교육청이 26일 북부청사 대강당에서 ‘2025 초등 기본학력 평가 사례 나눔의 날’을 열고 학교 현장의 우수 실천사례를 공유했다. 이번 행사는 초등 기본학력 평가 결과를 학생 맞춤형 지원으로 연계하고, 평가를 학습의 과정으로 활용하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도내 초등 교원과 교육전문직원이 대거 참석해 현장의 관심을 보여줬다. 행사는 2025 초등 기본학력 평가 참여 현황과 운영 성과를 공유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이어 도교육청이 새롭게 개발한 ‘2025 초등 기본학력 평가 학습지원전략 자료집’을 소개했고, 학교 현장에서 실제 적용한 활용 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참여자들은 사례를 중심으로 평가-수업-피드백의 연계를 강화하는 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우수 사례 발표에서는 고양 오마초등학교가 ‘학습 행동 관찰 기록제’를 활용해 교사 주도형 학습지원 모델을 선보였다. 이천 증포초등학교는 평가와 수업, 성장을 연결하는 맞춤형 지원 전략을 소개했다. 성남 야탑초등학교는 학생·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스타(STAR)’ 전략 기반의 학습 성찰과 피드백 운영 사례를 발표해 큰 호응을 얻었다. 이어 참석자들은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기자 | 제주특별자치도가 도 지정 문화유산 주변 건축행위 허용기준을 약 10년 만에 조정할 계획이다. 제주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도 지정 문화유산 존자암지를 포함한 150개소 역사문화환경보존지역의 건축행위 허용기준 조정(안)을 행정예고했다. 역사문화환경보존지역은 문화유산 주변의 자연경관·역사·문화적 가치를 보호하기 위해 지정구역 경계에서 300m까지 설정한 구역이다. 이곳에서는 건축물 높이 등에 제한을 받는다. 이번 조정은 2016년 이후 문화유산 주변 여건 변화를 반영한 것으로, 불필요한 규제를 개선해 문화유산 보호와 주민 불편 해소를 동시에 도모하려는 목적이다. 대상 150개소 중 99개소는 건축행위 허용기준이 완화될 예정이다. 1구역에서 2구역으로, 2구역에서 3구역으로 일부 조정되는 방식이며, 나머지 51개소는 현행 기준을 유지한다. 행정예고 기간은 다음달 16일까지이며, 조정(안) 전문은 제주도 누리집(고시·공고)과 도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의견은 공고문에 첨부된 서식 작성 후 방문·우편·팩스·이메일을 통해 세계유산본부에 제출하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