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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토피아의 명작, 1984



디스토피아의 명작, 1984


지나친 감시는 사람을 옭아매고 자유를 잃어버리게 한다.’는 주장이나, ‘현대의 빅 데이터,
SNS, CCTV
1984의 세계와 다를 바 없다.’라는
경고나
, ‘인간은 결국 권력의 앞에 무력한가.’하는 의문
같은 것은
, 1984를 읽은 사람이라면 한 번씩 할 수 밖에 없는 고민이다. 그것을 훌륭하게 보여준 디스토피아의 명작, 1984를 읽는다면 저런
고민들이 머릿속에 박혀 좀처럼 나 자신의 사유를 놔주지 않는다
. 그리고 그 모든 것이 무섭게 느껴지기
시작한다
. 그럼 그 중 가장 무서운 것을 대보자 어떤 것이 가장 무서운가? 욕망의 거세? 인간의 도구화? 아니면
자발적 감시인가
?




2 더하기 24가 아닐 수도 있다. 라는 오브라이언의 주장, 더 나아가 빅브라더와 오스트리아의 주장이 여기 있다. 작 중 오스트리아가
어디까지 개인의 삶을 간섭할 수 있는지 단편적으로 보여주는 논리이다
. 오브라이언이 이 말을 윈스턴에게
계속해서 주입시키는 그 장면에 나는 몸서리 칠 정도로 공포를 느꼈다
.




단순히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로 만드는 데 그렇게 무서움을 느낄 요소가 있느냐고 되물을 수도 있다. 맞는 말이다. 그런 단편적인 물음으로 듣게 된다면 나 또한 전혀
무섭지 않다
. 나 또한 이중사고를 하면 그만이고, 그렇게
살아도 어떤 문제도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 단지 그렇게 믿으면 되는 건데 나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는
것이 뭐 그리 어렵고 무섭겠는가
?




하지만, 이를 조금만 확장시켜서 생각해보자. 우리는 존재한다. 나는 이렇게 존재하고, 밥을 먹고, 여기서 이렇게 내 생각을 글로 풀어서 쓰고 있다. 살짝 독후감을 늦게 쓸 수 밖에 없게 된 처지에 자조 섞인 안타까움도 느끼면서 말이다. 나는 최소한 그렇게 믿고 있다. 존재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내 존재가 모두 거짓이 된다면 어떻게 되는 것인가? 내가
믿고 있는 이 모든 것이 통 속의 뇌일 수도 있다
.




옛 사람 중 이런 질문에 빠져 계속해서 고뇌에 빠진 인물이 있다. 데카르트다. 그는 육신도 감각도 자신이 느끼는 모든 것이 거짓이라면 나라는 존재는 과연 존재하는 지 자신에게 수 없이 물었다. 그리고 나온 결론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인용구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




그는 자신의 육신과 감각이 모두 거짓일지라도, 자신이 생각하고 있다는
그 사실 하나만은 바뀌지 않으며
, 고로 자신은 지금 이 순간 존재하고 있다고 얘기했다. 통 속의 뇌여도 어쨌든 나는 그 곳에 존재하고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시 1984로 돌아와보자. 오브라이언이
윈스턴 그리고 우리에게 던진 질문은 단순히 우리가
생각하기에 존재한다고 말할 수 없다는 한 가지 가능성을 열어둔다. 그의 말마따나 2 더하기 2 4가 아닐
수 있다
. 이 전제가 이 작품 내에서는 단순히 그렇게 하라가 아닌 것을 알 것이다. 오스트리아의 목적은 그렇게 하지 말라., ‘그렇게 하라.’,
를 넘어서 너는 ~이다로 사람을 규정 짓는다. 2 더하기 24가 아닐 수 있다는 그렇게 생각하라는 것이 아니다. 나라는 존재 또한 그런 것이라고 말하는 종말의 대사다.




2 더하기 24가 아닌 순간 그렇게 믿고 생각하던 내 모든 과거는 송두리째 의미를 잃고 사라진다. 그렇게 믿고 있던 미래는 불타듯이 사라진다. 2 더하기 24가 아닐 수 있다는 명확한 진실이라 믿었던 것의 불확실성은 곧
그 주위를 맴도는 모든 사건과
, 감각, 사유가 다 거짓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 조금 더 자세하게 이야기해보자. 2 더하기
24가 아닌 순간, 초등학교에서
내가 그것을 배웠던 순간
, , 고등학교에서 그 진리를 이용해
문제를 풀었던 순간
, 동네 슈퍼에서 장을 보던 순간조차 더 이상 그 곳의 나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런 진리를 이용했던 존재 자체가 없어지니 말이다. 그리고 내가
생각할 수 있는
, 어느 정도 정해진 미래 또한 마찬가지인 것이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말이 이 책에 빠지고
, 이 책이 주는 공포에 도취되고 나서는 얼마나 덧없는 말이 되었는지! 내가 생각하고 있는 모든 것이 누군가에 의한 이중사고가 되고,
가운데 내가 어느 불순한 맘을 먹고 다시 진리를 말하더라도 그 과거도
, 내가 생각했던 모든 것도 나
조차 없던 것으로 생각하는 없던 과거가 된다
. 생각하고 있다 하더라도 정말 내가 존재하는지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 내가 과거부터 현재, 미래에
존재하지 않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




살아있을 가치가 있다, 없다’, ‘인간의 존엄성을 해친다’, ‘그 어떤 욕망도 말 할 수 없다같은 것을 문제시 하는 사회가 아니다. 1984라는 작품은 2 더하기 2
4가 아닐 수 있다는 대사 하나로 그런 단순한 걱정을 할 수 없게 되었다. 나라는 인간, 아니 생물이, 어쩌면
사물로서의 나도 존재하지 않을 수 있다
. 도구로서의 인간이라는 잔혹한 상상을 넘어서는 공포다. 더 이상 나는 살 가치를 찾을 수도 없고, 지시한 이상의 무엇을
할 이유조차 찾을 수 없다
. 그렇기에 그 세상에 적합한 인간이 되는 것이다. 당연하고, 자연스럽게.




물론 현실에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말이다. 하지만 한 번 이렇게 충격적인 공포를 맛보고, 그것이 어쩌면 가능할
수 있을 미래를 생각하면
, 그 때가 닥쳤을 때 나는 과연 저항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윈스턴처럼 그를 사랑하는나만이
남지는 않을까
? 1984는 어쩌면, 우리가 생각하는 어두운
미래보다 한층 어두운 심연을 바라보고 있던 것일지도 모른다
.


 


한국사회적경제신문


정우경





더마음사랑 사회적협동조합, 남양주시 장애인가족에 따뜻한 나눔 실천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남양주시는 지난 8일, 남양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가 더마음사랑 사회적협동조합과 함께 장애인 가족을 위한 후원금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전달식은 장애 자녀를 돌보는 장애인가족의 정서적·심리적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달식에는 남양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배애련 센터장과 더마음사랑 사회적협동조합 김민서 대표 등이 참석해 나눔의 의미를 함께했으며, 후원금은 우리 시 발달장애인 부모상담 제공기관을 이용해 심리상담을 받고 있는 장애인 가족의 정서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김민서 대표는“일상에 지친 장애인 가족들에게 작지만 따뜻한 쉼과 위로가 되길 바란다”며“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봉사와 나눔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배애련 남양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장은 “따뜻한 후원을 해주신 더마음사랑 사회적협동조합 김민서 대표께 감사드리며, 장애인가족에게 실질적인 위로와 격려가 되는 장애인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서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장애인가족을 위한 따뜻한 후원에 감사드리며, 시에서도 장애인 가족
거리에서 일터로… 서울시, '서울형 노숙인 공공일자리'로 자립 토대 놓는다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그냥 일자리가 아니라 ‘사람을 살리는 일자리’입니다” 서울시 동부병원 응급실 보조로 일하는 강 모 씨(65세)는 사업에 실패하고 가족과 헤어진 뒤로 노숙 생활을 하다가 ‘서울형 노숙인 공공일자리’로 재기에 성공했다. 강 씨는 그동안 받았던 따뜻한 응원과 지원을 되갚는단 마음으로 영등포 보현종합지원센터에 3년째 정기후원하고 있다. 서울시가 본격적으로 2025년도 서울형 노숙인 공공일자리 지원에 들어간다. 시는 공동작업장, 공공일자리, 민간 일자리 등 올해 1,860개 일자리를 지원하고 신용회복, 직무역량 강화, 생애설계 컨설팅 등을 통해 단단한 자활·자립의 토대를 놓아준다는 계획이다. ‘서울형 노숙인 공공일자리’는 초기에 일하는 습관과 의지 형성을 돕는 공동작업장에서 시작해 다음 단계인 공공일자리 시간제에서 전일제로, 최종적으로는 민간 일자리(경비·서비스직 등)로의 진입을 목표로 단계적 지원된다. 공동작업장에서는 쇼핑백 접기·장난감 조립 등 하루 4시간 내외 자율적으로 참여하고, 시간제 공공일자리로 넘어가면 하루 5시간 씩 환경 정비·급식 보조 등 근로 능력을 높여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