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여름철 학생 안전 강화 종합대책 마련 서울특별시교육청이 여름방학을 앞두고 학생들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정근식 교육감은 7월 14일부터 시행되는 이번 대책을 통해 학생들이 여름철 동안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보다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부산 아파트 화재 아동 사고와 폭염 경고 발효 등 안전을 위협하는 사건이 잇따르면서, 여름철 학생들의 안전 문제가 더욱 부각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를 사전에 차단하고자 학교와 가정에서 실질적인 안전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번 대책의 핵심은 학교 안팎에서 학생들이 겪을 수 있는 안전 취약 분야를 미리 점검하고 보완하는 것이다. 특히 노후된 공동주택 밀집 지역에 위치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소방 안전교육'을 실시하며, 학부모와 학생들을 대상으로는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화재 대응 교육도 병행한다. 이는 최근 발생한 화재사고를 반영해 가정 내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한 조치다. 더불어 서울시교육청은 폭염에 따른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가정통신문과 행동요령을 배포하고, 여름철 물놀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교육도 집중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학교안전교육 7대 표준안’을 기반으로 학생들에게 물놀이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알리고, 행동요령을 안내할 예정이다. 방학 중에도 안전을 철저히 점검하기 위한 대책은 지속된다. 서울시교육청은 기숙사 운영학교와 같은 화재 취약 시설에 대해 집중적인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돌봄교실과 늘봄학교 운영 시에는 교내외 순찰과 출결 관리를 강화해 학생들의 안전을 확보한다. 또한, 통학로와 학교 주변의 침수 우려 지역에 대한 사전 점검을 실시하여 불필요한 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정 교육감은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여름철 재난 안전사고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할 것”이라며, “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실질적인 안전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대책을 통해 학생, 교직원,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하고, 학생들이 안심하고 여름방학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경기도, 북부 지역 다문화학생을 위한 ‘양주빛오름이음학교’ 개교 경기도교육청이 11일, 경기 북부 지역 다문화학생들을 위한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KLS) ‘양주빛오름이음학교’를 개교했다. 이 학교는 입국 초기 다문화학생들의 한국어 적응을 돕고, 학습권을 보장하는 한국어 집중교육을 제공하는 중요한 거점 역할을 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은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을 경기 전역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양주빛오름이음학교는 특히 북부 지역에서 다문화학생들에게 체계적인 한국어와 한국문화 교육을 제공하는 교육 기관으로 주목된다. 개교식에는 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과 경기의회, 양주시의회, 양주시청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학교 개교를 축하하며, 지역사회의 관심을 모았다. 양주빛오름이음학교는 대면형 한국어 집중교육과 함께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병행할 계획이다. 이 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참여형 활동을 통해 한국어를 보다 쉽게 배우고,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됐다. 경기미래교육 플랫폼에서는 ‘교육 3섹터 온라인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며, 기존의 문자 중심 교육을 넘어 노래와 챈트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한국어를 익힐 수 있도록 했다. 또한, KT는 다문화학생들의 원활한 온라인 학습을 위해 태블릿 PC를 기증했으며, 양주빛오름이음학교는 이를 활용하여 온라인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이를 통해 다문화학생들이 공교육에 원활히 진입하고, 한국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도교육청 김금숙 지역교육국장은 “양주빛오름이음학교가 대면 교육과 온라인 교육을 결합한 새로운 모델로 북부 지역 다문화학생들의 교육적 지원을 강화하는 중요한 거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은 앞으로도 다문화학생들의 언어 및 문화 적응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을 통해 지역 기반의 통합 한국어 교육 지원 체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다문화학생,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KLS),한국어 집중교육,교육 3섹터,온라인 교육,대면 교육,다문화교육,공교육 진입,경기북부
경기도교육청, 청소년 창업교육 강화 협약 체결 경기도교육청은 11일 (사)한국엔젤투자협회와 청소년 창업교육 내실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공교육과 창업 전문기관 간 협력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실전 창업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투자 교육과 창업 실행 경험을 초기 단계에서부터 연계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한 점이 특징이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청소년 대상 창업 및 투자 교육 프로그램 공동 개발, 전문가 멘토링, 투자 유치 활동(IR 발표), 청소년 스타트업 발굴 및 성장 지원, 창업 교육 및 콘텐츠 네트워크 공유 등이다. 이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협력 기반을 마련하며, 청소년들에게 창업과 관련된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임태희 교육감은 이번 협약에 대해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도전하는 과정이 진정한 교육의 본질”이라며, “이번 협약이 도내 직업계고 고등학생들이 졸업 후 자기 주도적인 창업을 시작할 수 있는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경기도교육청은 올해 하반기부터 청소년 창업 및 투자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고, 이를 전국 단위로 확산 가능한 교육 모델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이번 협약은 창업과 투자 교육이 청소년들에게 실질적인 경험과 역량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다. 청소년들이 창업의 기회를 통해 글로벌 경제 환경에서도 경쟁력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표다.
여름밤 석촌호수, 세계 타악의 리듬에 물들다 송파구, ‘월드뮤직카니발: TAP TAP’ 6회 특별공연 서울 송파구(구청장 서강석)가 여름밤 석촌호수를 세계 타악기 리듬의 무대로 만든다. 구는 오는 12일부터 27일까지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석촌호수 아뜰리에에서 <월드뮤직카니발: TAP TAP> 공연을 개최한다. 공연은 매일 저녁 7시부터 진행되며, 전 세계 다양한 타악기의 매력을 집약한 총 6회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아프리카에서 남미까지, 전통과 현대를 넘나드는 타악기 전문 6개 팀이 무대에 올라 열정과 에너지로 무대를 채운다. 첫 무대는 12일, ‘토닉하우스’가 밸리댄서와 협업한 리듬 퍼포먼스로 문을 연다. 이튿날엔 김상일 라틴 쿼르텟이 라틴 음악의 깊이를 더하고, 이후 콜롬비아 전통 타악 ‘비빔빝’, 브라질 퍼포먼스 ‘히치모싸’, 전통 타악 ‘호레이’, 핸드팬 중심의 ‘어스 핸드팬’ 공연이 이어진다. 특히 마지막 공연을 맡은 ‘어스 핸드팬’은 관객과 함께하는 체험형 무대를 구성해 관람객들에게 잔잔한 감동을 전할 계획이다. 오션드럼, 싱잉볼 등 평소 접하기 어려운 악기를 직접 연주할 기회도 제공된다. 공연은 전석 무료이며,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 누리집을 통해 예매할 수 있다. 노쇼 방지를 위해 예약 시 보증금 5천 원을 선납하며 공연 종료 후 환불된다. 관련 정보는 ‘석촌호수 아뜰리에’ 블로그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서강석 구청장은 “문화는 도시의 품격을 말해준다”며 “시민 모두가 세계 음악을 통해 감동과 힐링을 누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 IB 교육 ‘5S+ 전략’으로 질적 도약 나선다 동두천양주, 경기북부 첫 월드스쿨 인증…‘IB 교육벨트’ 성과 주목 경기도교육청이 국제 바칼로레아(IB) 교육의 질적 성장을 위한 체계적 지원 전략을 마련하고,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과의 협업을 통해 경기북부 지역 IB 교육 확산에 속도를 내고 있다. 도교육청은 IB 교육을 통해 ‘깊이 있는 학습과 성장’을 이끄는 경기 미래학교 모델을 구현하겠다는 비전을 바탕으로 ‘5S+ 추진 전략’을 수립했다. 이 전략은 ▲IB 학교(School)의 단계별 확대 ▲실천정신(Spirit)의 일반학교 확산 ▲전문교원(Specialist) 양성 ▲교육 우수 사례(Success) 공유 ▲학교 맞춤형 지원체계(Support) 구축 등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경기도내 IB 교육 운영학교는 2025년 7월 기준 총 297교로, 이 중 9교는 인증을 받은 월드스쿨이며, 44교는 후보학교, 244교는 관심학교다. 도교육청은 올해 안에 관심학교 중 40여 곳을 후보학교로, 후보학교 중 11곳을 월드스쿨로 전환해 총 20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경기북부에서는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이 주도한 ‘IB 교육벨트’가 주목받고 있다. 관내 초·중·고 12개교를 IB 운영학교로 지정한 이 교육벨트는 학생이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일관된 IB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시스템이다. 양주시 효촌초와 동두천초가 올해 월드스쿨 인증을 획득하면서, 동두천양주는 경기북부에서 처음으로 두 곳의 인증학교를 보유한 지역이 됐다. 현재 남문중, 덕정고 등도 인증을 준비 중이며, 지역 학생과 학부모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교육지원청은 학교 간 네트워크, 예산 지원, 지역 리더십 팀 구성, 설명회와 교원 워크숍 등을 통해 IB 교육 확산 기반을 다지고 있다. 특히 인증학교들은 후속 학교에 멘토 역할을 수행하며 지역 내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임태희 교육감은 “IB 교육은 단순 지식 암기가 아닌, 깊이 있는 사고와 행동을 실천하는 교육”이라며 “학생들이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탐구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IB 교육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남부연수원, 교원 2,070명 대상 정책 실행학습 운영 경기도교육청남부연수원이 6월 2일부터 7월 11일까지 ‘경기교육정책 자격연수 실행학습’을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유·초등 교(원)감과 정교사(1급) 자격연수 대상자 2,07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번 실행학습은 5월부터 8월까지 이어지는 자격연수의 일환으로, 경기교육정책의 이해도와 실행력을 높이고 교원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연수에는 교(원)감 자격연수 대상자 473명과 정교사(1급) 연수 대상자 1,597명이 참여했다. 연수는 ▲경기교육정책 실행에 필요한 현장 경험과 사례 공유 ▲교육공동체 간 소통과 협력 강화 ▲교육현장의 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적 접근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참여 교원들은 “이번 연수는 실제 학교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돼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심한수 경기도교육청남부연수원장은 “이번 실행학습을 통해 교원들이 정책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현장 실천력을 높이는 계기가 됐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교육 현장의 핵심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 고교 무상교육 특례 연장 환영…“재정 지원 책임 다해야” 서울시교육청은 최근 국회 교육위원회를 통과한 ‘고교 무상교육 경비 부담 특례 조항 3년 연장안’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시교육청은 이번 조항 연장을 통해 고교 무상교육의 지속가능성이 확보되기를 기대하며, 본회의에서도 원활한 처리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2022년 이후 교육재정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2025년 예산은 2022년 대비 18%나 줄었으며, 고교 무상교육 일몰로만 전년 대비 약 1,926억 원이 감소해 교육환경개선시설비와 학생안전 예산 등을 30%가량 축소할 수밖에 없었다. 교육청은 이미 2023년과 2024년 2년 연속 세수 결손을 겪었고, 2025년 제2차 정부추경에서도 전국 기준 약 2조 원, 서울 기준 1,727억 원이 감액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세입은 줄고 있으나 인건비, 학교운영비 등 경직성 경비는 매년 증가하고 있고, 유보통합, 늘봄학교, 기초학력 지원 등 미래 교육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40년 이상 된 노후학교 개축, 석면 제거, 내진 보강 등 학생 안전과 직결된 교육환경 개선에는 상당한 예산이 소요된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서울시교육청은 2022년부터 적립해온 재정안정화기금도 향후 2년 내 고갈될 것으로 전망했다. 시교육청은 “정부가 책임 있는 재정 지원을 통해 고교 무상교육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특례 조항의 본회의 통과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정근식 서울시교육감은 “교육은 국가의 책무이며, 아이들의 배움에 재정적 공백이 생겨선 안 된다”며 “정부와 국회의 책임 있는 결정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2025. 7. 10 서울특별시교육감 정 근 식
경기도교육청, 자율선택급식 운영학교 564교로 확대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학생과 학부모의 높은 만족도를 바탕으로 자율선택급식 운영학교를 확대했다. 지난해 250교에서 올해 초 527교로 늘린 데 이어, 이달부터 564교로 확대 운영에 들어갔다. 자율선택급식은 학생이 식단을 자율적으로 선택해 식습관을 형성하고, 음식에 대한 주도적 태도를 기르도록 돕는 정책이다. 식생활 교육을 통한 공동체 의식과 인성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경기도교육청의 미래형 급식 정책 중 하나다. 도교육청이 지난 4월 실시한 인식 조사에 따르면, 자율선택급식은 주요 정책 인지도(70%)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정책 필요성(74%)과 미래교육 적합성(18%) 평가에서도 상위권을 기록했다. 2023년 자율선택급식 운영학교의 학생 1만 7,897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긍정적 반응이 뚜렷했다. ‘적정 배식량 파악과 식습관 형성에 도움이 된다’는 응답이 94.7%, ‘새로운 음식을 경험했다’는 응답이 89.1%로 나타났고, ‘음식물 쓰레기 감소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도 92.6%로 높게 나타났다. 도교육청은 자율선택급식이 학생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동시에 자율성과 책임, 공동체의 가치를 배우는 생활교육의 현장이라고 설명했다. 편식 예방과 균형 잡힌 영양 설계를 통해 건강한 식습관 형성에도 기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승준 학교급식보건과장은 “정책은 교육공동체의 신뢰와 참여 속에서 완성된다”며 “자율선택급식이 학생의 삶과 교육을 연결하는 핵심 정책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교육청은 올해 자율선택급식 내실화를 위해 정책자문단, 전문지원단, 현장소통단을 운영하며 다양한 급식 모델 개발과 교육연구회 지원도 강화할 계획이다.
“경기도교육청, 유보통합 본격화…시군-교육지원청 협력체계 가동” 경기도교육청이 ‘경기도형 유보통합’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시군 및 교육지원청과의 협력체계 구축에 나섰다. 도교육청은 7월 8일 북부청사, 9일 남부청사에서 ‘경기도 영유아 보육업무 이관 준비를 위한 시군-교육지원청 담당자 회의’를 개최하고, 보육업무 이관에 필요한 실무 논의를 진행했다. 이번 회의는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유보통합 이행을 위해 마련됐다. 도교육청은 지난 7월 1일 자로 시군별 1명의 담당자를 각 교육지원청에 배치했으며, 시군 보육업무 구조 분석과 이관 모델 마련을 위한 실무 기반을 갖췄다. 회의에서는 도교육청의 보육업무 이관 추진 방향을 공유하고, 도 단위 특별기획팀(TF)과 시군 단위 실무단의 운영계획도 소개됐다. 도 단위 TF는 본청, 교육지원청, 시군 담당자로 구성돼 이관 모델 설계와 시군별 보육사업 구조 분석을 총괄한다. 실무단은 교육지원청과 시군 보육담당자 중심으로 구성되며, 지역 여건에 맞는 모델 자문과 현장 의견 수렴을 담당한다. 도교육청은 이번 협력체계를 통해 지자체와의 유기적인 협력 기반을 강화하고, 현장 수용성이 높은 유보통합 모델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유보관리체계를 일원화하고, 정책 간 연계성 확보를 통해 실질적인 실행력을 높여갈 방침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지역의 다양한 여건을 반영한 통합 모델을 수립하기 위해 현장과의 긴밀한 소통을 지속할 것”이라며 “유보통합의 안정적인 안착을 위한 실무 기반을 다져나가겠다”고 말했다. 유보통합, 보육업무, 경기도교육청, 시군협력, 교육지원청, 이관모델, 실무단, 특별기획팀, 영유아, 정책연계
“학생이 성장하는 정책이 성공한 정책”…경기도교육청, 교육정책 공감회 개최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은 9일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서 ‘2025 경기교육정책 현장 소통 공감회’를 열고 지난 3년간의 정책 성과를 돌아보며 현장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교육가족과 함께하는 소통의 장으로 마련됐다. 공감회는 ▲정책 현장 읽기 ▲정책 말하기 ▲정책 쓰기 등 3부로 구성됐다. 행사에는 경기도 내 유·초·중·고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정책 서포터즈, 공약 이행평가단 등 약 300여 명이 참여해 현장 중심의 정책 개선 방향을 모색했다. 1부 ‘정책 현장 읽기’에서는 임 교육감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지난 3년간의 정책 추진 결과와 설문조사 분석, 공약 이행 현황 등을 공유했다. 또한 정책 모니터링 분과별로 학교, 지역, 디지털, 행정·역량 분야의 주요 추진 과제에 대한 발표도 이어졌다. 2부 ‘정책 말하기’에서는 오프닝 드라마 ‘정책, 동상이몽’을 통해 정책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제시했다. 이어진 원탁 토론에서는 정책 체감도가 낮은 이유를 분석하고, 실질적인 개선 방안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뤄졌다. 현장에는 30개 이상의 토론 테이블이 마련됐으며, 각 조의 의견은 퍼실리테이터와 함께 실시간으로 공유됐다. 3부 ‘정책 쓰기’에서는 임 교육감과 참가자들이 함께한 ‘정책 소통 콘서트’가 열렸다. 교육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교육감이 직접 질문에 응답하며 정책 방향에 대한 진솔한 소통이 이루어졌다. ‘정책 뽑았수다’, ‘정책 MBTI’, 상호존중 캠페인 송 공연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참가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임 교육감은 “좋은 정책도 교실에서 실현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며 “학생이 성장하는 과정을 담은 정책이야말로 성공한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경기교육이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이 되도록 현장의 목소리를 계속 담아가겠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앞으로도 정책구매제, 정책 모니터링단, 지역 서포터즈 등과 함께 현장 소통을 이어가며 ‘함께 만드는 경기미래교육’ 실현에 힘쓸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