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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사회적 기업은 어떻게 될 것인가?


미래 사회적 기업은 어떻게 될 것인가?





초기에 사회적기업은 전통적인 방식으로
소외계층을 위해 일자리를 창출하거나
microfinancing 대출과 같이 사회적 약자를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나 지금의 사회적기업은 의료
, 교육 및 기타 산업으로 확대되었고 사회적기업 개념과 모델은
미국
, 영국, 방글라데시를 포함한 소수 국가 중심에서 세계의
거의 모든 곳으로 확산 및 발전되었다
.
사회적기업 분야의 비약적 성장은 앞으로도 계속 발전을 이어갈 것이다.





 





이런 과정 속에는 도전과 기회도 존재하지만 해결해 갈 점도 많다. 소비자들은
사회적기업의 필요성과 의미를 이해하고 참여할 준비가 되어 있지만 대부분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른다
.
사회적기업에 대한 투자금 역시 규모는 더 커졌지만 언제 어떻게 투자되어야할지 여전히 어려운 결정으로 여겨지고 있다. 사회적기업 운동은 꽤 많은 지지기반을 구축해 왔지만 앞으로 전략적으로 전진하지 않는다면 의도하지 않게 정체성의
위기나 신뢰의 위기를 맞게 될 수 있다
. 2015년 이후 사회적기업은 어디로 가게될 것인가?





 





미국의 Good.Must.Grow 사는 “Fifteen for 15”을 통해 2015년 주요 동향과 기회, 해결 과제 리스트를 발표하였다. 이 보고서에서 Good.Must.Grow는 연구를 위해 세계적 기업과 접촉하였고 관련 분야
웹 문서를 분석하고 영향력 있는 사회 혁신가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사회적기업의 현 주소를 제시하고 미래 방향을 예측하였는데 여기서 이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다
.





 





지금 세계는 중대한 구조적인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그리고 단기적 측면에서
좋아지는 것보다 더 악화 될 가능성이 많다
. 현재 인간은 지구와 사회에 큰 피해를 입히며 살고 있는데
손상 중 일부는 복구될 수 없거 어떤 경우는 회복하는데 매우 긴 과정을 필요로 하기도 하다
. 이러한
환경 속에서 지구 환경 회복과 건강한 경제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사회적기업이 갖는 의미와 중요성은 크다고 할 수 있다
. 사회적기업은 그 어느 때 보다 강력하고 긍정적으로 세계를 변화시킬 솔루션을 갖추고 있는 활동지향적 분야로 인식되고
있다
. 그래서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며 건강한 사회를 만들 수
있는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고 기대되고 있다
. 그러나 아직도 사회적기업은 명확하지 않은 경계와
모호한 측면을 가지고 있어 괄목할 만한 성장과 더불어 실질적인 성장통을 겪고 있는 상태이며 장기적 생존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존립할 것인가 아니면
어느 순간 사라지게 될 것인가의 신뢰성 문제에도 직면해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





 





사회적기업 지지자들은 비즈니스가 환경을 보호하고 사회적 영향력을 끼치는 사명감 기반의 사업으로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
. 사회적기업이 대기업의 영향을 적게 받으며 어떻게 상호협력 할 수 있는지, 어떻게 기업의 사명감을 잃지 않으면서도 경제적 부를 축적해 갈 수 있는지, 주변
세계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강한 지역기반 생태
​​계를 구축 할 수 있는지 의문점이 많다. 또한 기업들이 과거에 환경 정책을 가지고 했던 것처럼 마케팅 계략으로
"
사회적 영향력"을 남용하지 않고 사회적기업 원칙의 채택을 가속화 할
수 있는지도 염려거리다
.





 





데이터는 더 많은 소비자들이 좋은 일을 하는 브랜드를 지지하는 것을 선호하고 의식 있는
소비자 지출지수는 미국 소비자의 대부분이 사회적 책임을 갖는 회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여론은
때로 매우 강력하지만 때로 위험성을 안고 있는 폭발 장치 같아 조심스럽게 취급하면 효과적 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악영향을 줄 수도 있다
.





 





또한, 신뢰성 측면에서 더 많은 다국적 기업이 좋은
을 하는 기업으로 인지도가 높인 브랜드의 일부를 인수하고 있는데 이러한 점도 우려의 원인이 된다. 이러한 현상을 주요 대기업들이 사회적 중심 업무 관행을 채택하여 사회적 기업의 영향력을 확장해 가기 위한 첫
번째 단계로 해석할 수 있는지 브랜드에 대한 장기 전략과는 상관없이 단기적으로는 소비자들에게 혼돈과 회의심을 일으킬 가능성 또한 많다
.





 





또 다른 하나의 문제는 가시성이다. 사회적 기업에
대한 모든 홍보와 관심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좋은 기업을 느끼는 것은 쉽지 않다
.
때문에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기업들에 대한 지속적인 설명이 필요하며
지속적으로 어떤 제품이 어떻게 좋은
일을 하는지 알 수 있도록 더 많은 교육이 필요하다
. 그러나 소비자들은 단기적으로 이러한 교육에 참여할
수는 있겠지만 지속성을 갖게 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이점을 어떻게 개선해 가야 하는지고 큰 관건이다
.





 





이런 점에서 사회적기업이 발전해 갈 수 있도록 사회적으로 건강한 토론이  이루어져야 한다. 향후 어떤
일들이 준비되야 하는지 기업가
, 사회적기업 전문가뿐 아니라 소비자들도 이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
. 이를 위해
Heath Shackleford는 보고서에서 다음과 같은 점을 지적하고 있다.





 





 





자금 조달 방법의 개선

유망한 신 비즈니스 모델을 지원하는 초기단계 위험감수 자본, 클라우드 펀딩과 같이 사회적기업이 자금을 원활하게 조달할 수 있는 다양하고 혁신적인 방법이 고안되어야 한다. 이를 기반으로 사회적기업은 안정적​​으로 확장해 갈 수 있고 사명감을
갖는 파트너쉽을 정착시킬 수 있다
.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이해의 확장

사회적기업 운동을 지원하는 주요 그룹과 폭 넓은 소비자를 연결하고 소비자들의 인식을 변화시키고
진지한 참여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
. 이를 위해 소비자, 정치인, 기업 임원 및 지역 사회 지도자를 교육 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 다음 세대가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사회적
기업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인식의 변화를 계속 모색해 가야 한다
.







협업의 강화

현재의 도전적 환경에 대처하고 앞으로의 기회를 잘 활용하게 하기 위해서는 협력을 강화해 가야 한다.
모범 사례를 공유하고 서로 학습을 통해 성공적인 방법들을 배워야 한다. 이러한 협업은 궁극적으로
사회적기업의 장기 지속 가능성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다
..



보다 자세한 내용은
Fifteen for 15:
What’s Now and What’s Next in Social Enterprise
(http://goodmustgrow.com/fifteen-for-15.pdf)을 참고하면 된다.





 





정명희





안양대학교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