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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민이 공감하고 만족하는 감동 중구 실현 중구, 직원 친절 교육 통해 행정서비스 품질 향상

실무 적합도를 높여 현장에서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호평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서울 중구가 행정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직원 200여 명을 대상으로 17일, 18일, 21일 총 3회에 걸쳐 친절 교육을 진행했다.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동 주민센터 민원·복지 상담 담당 공무원과 본청 직원을 별도로 나눠 교육을 운영했다.

 

한국표준협회의 김명숙, 김정희, 박민경 강사가 강사로 나서 민원인을 존중하며 효과적으로 응대하는 전화응대법 등을 강의했다.

 

이번 교육을 위해 전문위원이 지난 연말 15개 동 주민센터의 행정서비스를 직접 방문하거나 유선을 통해 경험하고 문제점을 진단했다.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 중심의 교육을 위해서다.

 

그 결과 ‘민원인을 존중하는 태도’와 ‘이해하기 쉬운 설명 방식’이 개선이 필요한 요소들로 확인됐다.

 

구는 진단 결과에 따라 실제 개선 방안을 중심으로 교육 내용을 구성해 참여자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실무에 즉시 활용할 수 있게 했다.

 

교육에 참석한 직원들은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이어서 큰 도움이 됐다"라는 긍정적인 평가를 남겼다.

 

공무원은 주민들에게 법규 및 정책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주민들이 생활 향상과 사회보장을 위한 다양한 정책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구는 이에 더해 민원인들이 단순히 업무 처리를 넘어 ‘기분 좋은 경험’까지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구는 하반기에도 직원 대상 팔로워십 및 친절 서비스 교육을 추가로 진행하고, 민원 응대 매뉴얼을 배포해 지속적으로 친절도를 높여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베스트 친절 공무원’표창장 수여, 직원들의 친절 에너지를 충전하기 위한 ‘친절 마일리지 제도’ 등 감동 중구를 실현하기 위한 다채로운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민원의 최전선에 놓인 직원들을 보호하기 위한 정서적 지원책도 마련했다. 직원들의 마음 건강 검진 및 상담비를 지원하고, 특히 민원 접점 직원에겐 직원 힐링 프로그램에 우선 참여할 기회를 제공한다.

 

중구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공무원들이 주민들에게 더욱 친절하고 전문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주민과 소통하는 열린 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수원시 권선구 세류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발굴 캠페인 실시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수원시 권선구 세류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6일,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발굴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지역 내 위기가구를 조기에 발견하고,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세류1동 행정복지센터와 협력하여 진행됐다. 이날 캠페인에서는 협의체 위원들과 동 행정복지센터 직원들이 함께 관내 경로당 및 주변 상가를 직접 방문하여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주변에서 적극적으로 알려줄 것을 독려하는 홍보 활동을 펼쳤다. 또한, 지역 주민들에게 수원새빛돌봄과 긴급복지지원 제도를 안내하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구가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했다. 장미선 위원장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도움을 요청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다”라며 “앞으로도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따뜻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안순자 세류1동장도 “이번 캠페인을 통해 도움이 절실한 이웃들을 더 가까이에서 살필 수 있는 계기가 됐다”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복지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n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