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벌이 시대의 택배를 대신 받아드립니다.
[무인 택배 함 무상설치 지원 사업 안내]
2017년 2월 13일
최근 정부는 행정자치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와 제 119차 가정방문서비스 안전대책 관련 실무회의를 열어 500인 이상 거주하는 공동주택에서는 무인 택배 함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무규정을 의결했다. 이에 일환으로 (사)한국생활환경협동조합에서는 사회적일자리 창출차원과 인터넷정보(Internet Information)+제조업(서비스업)이 접목된 이른바 4차 산업전환의 일환으로 “무인 택배 함 무상설치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 사업은 맞벌이 가정 그리고 외부일정으로 주택 부재 시 배달 예정되어있던 우편물이 나 물품을 대신 수령하여 지정 택배 함에 투입하면 이를 주문자가 수령하는 시스템이다.
이제도의 체계는 무인택배운영업체와 공동주택(아파트, 빌라 등)관리실과 계약하여 1~2인이 전담 관리하여 택배를 관리하는 제도이다. 이제도의 특징 및 장점은 주문자 즉, 각 가정이 택배기사와 직접 대면할 필요 없이 물건(택배)을 수령하여 이로 인한 범죄발생의 우려를 줄여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무인택배 업무 흐름]
한국생활환경협동조합은 현재 무인택배 서비스와 세탁대행서비스를 병행하고 있으며, 나아가 지역주민과 안정성과 편리성을 통한 경비원의 업무경감, 생활환경, 문화, 삶의 질 향상,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으로 업무영역을 넓혀감으로써 이웃 간의 소통 배려를 되살려 공동체를 회복하고 부수적으로 지역민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용석 기획부장겸 수석기자(kjc816@ksen.co.kr)
[무인택배함 Samp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