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녹색소비자연대 해마음 숲학교
주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 93 현대KAS올림픽골프파크2층 212호
전화 : 031-704-7563
팩스 : 031-704-7564
이메일 : sngcn@gcn.or.kr
홈페이지 : http://cafe.naver.com/sngcn0
숲에 들어서면 우리는 생각을 내려놓고 본래 가지고 태어난 오감을 활짝 연다. 숲의 생명을 보고, 소리를 듣고, 향내를 맡으며, 열매와 꽃의 맛을 보고, 숲을 만져본다. 그러면서 점점 일상의 스트레스로 일그러진 모습으로부터 동그란 본래의 모습을 회복한다. 해마음 숲학교는 이렇게 자연치유의 과정을 체험하면서 서로 다르다는 신념에 가득 찬 사회현실 속에서, 스스로도 “너는 너, 나는 나”의 분리의식에 사로잡혀 한없이 왜소하게만 느껴지는 자신을 극복하고 온 세상 사람과 자연을 자신의 가슴에 품을 수 있도록 우리는 같고 서로 의지하며 존재하는 생명체임을 기억하도록 안내한다.
성남녹색소비자연대는 2013년 8월 해마음 숲학교(교장 김경희) 프로그램을 판교의 금토산에서 경기도 교육청의 지원 하에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학교의 요청에 따라서는 학교 인근 공원에서도 진행하고 있다. 금년에만 성남 관내에서 70여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오는 12월 20일 치유의 숲을 통한 청소년문제의 근본적인 대안마련을 위한 워크숍을 진행한다.
자연과 나와 같음 기억하기, 숲 속 생명 느끼기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청소년들이 “오늘 이 활동으로 인해 생태에 대한 중요성을 느꼈고 자연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좋았다. 나의 소중함을 알 수 있어서 감명 깊은 하루였다.”, “평범하다고 느꼈던 것이 소중하게 바뀌었다.”는 등 자신과 세상의 모습에 대한 깊은 통찰을 경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