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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부, 플랫폼사와 함께 온라인 브랜드 소상공인을 육성하는 TOPS 선포식 개최

분야별 탑티어 민간 플랫폼사와 소상공인의 기대 속에 TOPS 프로그램의 시작을 알리는 선포식 개최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황인규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와 한국중소벤처기업유통원(대표이사 이태식, 이하 한유원)은 18일 웨 스틴 조선 서울 호텔에서 분야별 탑티어 민간 플랫폼사 10개사, 온라인 셀러 우수 소상공인 등 70여명과 함께 TOPS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분야별 최고수준의(탑티어) 민간 플랫폼사가 발전 가능성이 높은 유망 브랜드 소상공인을 직접 발굴하고, 정부와 1:1 매칭으로 자원을 투입하여 단계별 온라인 판로를 지원하는 TOPS 프로그램의 시작을 알리는 자리다.

 

TOPS는 총 3단계로, 1단계는 플랫폼사가 직접 선발한 소상공인 3,000개사를 1:1 맞춤형 상담 (컨설팅)을 지원하고, 2단계는 1단계에서 선발한 소상공인 중 300개사를 다시 선별하여 판매 활성화 및 매출 극대화를 위한 광고, 물류 비용 등 판촉 비용을 지원하고, 전용자금도 추가로 연계 지원할 예정이다.

 

최종 3단계에서는 ‘올해의 TOPS’ 30개사를 선정하여 특별기획전과 오프라인 반짝매장 (팝업스토어)등 소상공인이 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 지원 외에 수행기관인 민간 플랫폼사도 단계별로 자율적으로 구성한 맞춤형 특화 프로그램을 소상공인에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선포식에서 한유원과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10개 플랫폼사는 TOPS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세리머니를 통해 온라인 판로 스타 소상공인을 육성하고, 소상공인에서 소기업으로 성장하는 프로세스 구축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다.

 

또한, 부대행사인 이야기(토크) 콘서트를 통해 주요 플랫폼사 상품기획자(MD), 우수 셀러 소상공인들과 ‘온라인 판로의 중요성과 플랫폼의 역할’을 주제로 플랫폼과 소상공인 간 협업의 필요성과 온라인 판로의 중요성, 정부에 바라는 점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이어서, 수행기관으로 선발된 10개 플랫폼사 중 SSG과 SK스토아 등 2개 플랫폼사는 향후 TOPS를 통해 추진할 소상공인 맞춤형 특화 프로그램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식품 분야 플랫폼사인 SSG은 신규판매자(셀러)의 안정적인 시장 안착을 위해 페이지 제작, 메인 베너노출, 외부광고 및 수수료율을 인하하고 협력사별 전담상품기획자(MD)를 배치하여 애로사항을 수시로 접수할 창구를 운영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소상공인별 맞춤 상품개발, 신상품 특화 홍보 구좌제공 등을 통해 이익 및 매출을 확보하고, SSG식품전 부스 운영, SSG 관계사 활용을 통한 오프라인 판로 확대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종합 분야 플랫폼사인 SK스토아는 SK멤버십, T deal 등 SK그룹사의 판매채널을 통해 온라인 판로 확대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SK그룹사의 마케팅 리소스 및 제휴 OUT 구좌를 활용할 수 있게 하고, TV 간접광고(PPL)연계 홈쇼핑 진행을 통해 판촉 행사를 지원한다. 아울러, 현대백화점 반짝매장(팝업스토어) 등을 통해 오프라인 판로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기부 오영주 장관은 “주력하는 분야의 유망 소상공인을 플랫폼이 직접 발굴하고 육성하는 TOPS 프로그램을 통해 플랫폼-소상공인-정부간 협력관계(파트너십)의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하고자 한다”면서, “이를 통해, 소상공인이 성장하고 혁신하여 소기업까지 성장하는 모델을 만든다면 온라인 플랫폼 생태계의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TOPS 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하는 소상공인은 판판대로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