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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안전부, 햇반의 온기에 이웃의 안부를 담다

12월 유통되는 햇반 8개입, 16만 세트에 ‘위기가구 발굴·지원’ 문구 홍보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따뜻한 한끼 ‘햇반’에 이웃의 안부를 담습니다” 행정안전부와 CJ제일제당(대표이사 강신호)은 11월 21일 개최한 협약식에서 ‘위기가구 발굴·지원 홍보’를 위한 협력안에 서명했다.

 

협약식에는 구본근 행정안전부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추진단장과 김주석 CJ제일제당 준법경영실장이 참석했다.

 

협력안에는 위기가구 발굴을 위한 홍보 활동, 위기가구 발생 대응을 위한 지원 등 ‘위기가구 발굴·지원’을 위한 내용이 포함됐다.

 

특히, 햇반 패키지에 위기가구 발굴 메시지가 적혀 일상에서 우리 사회안전망을 촘촘하게 만드는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협력안에 따라 CJ제일제당은 베스트셀러 제품인 햇반(백미밥 210g) 8개입 제품 포장지에, ‘힘들 땐 ☎129, 읍·면사무소 또는 동 주민센터에 꼭! 전화 또는 방문하세요’ 문구를 표기하여 유통한다.

 

홍보 문구는 대형마트, 농협 하나로마트, 편의점 등에서 12월 시중에 판매되는 8개입 햇반 16만 세트에 적용된다.

 

특히, ‘햇반’의 친숙한 브랜드 이미지와 마트, 편의점 등의 폭넓은 유통경로, 높은 시장점유율 등을 고려할 때, 우리 주변 위기가구 발굴에 대한 홍보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판매점에 진열된 햇반을 보거나, 구입하는 고객이 ‘홍보 문구’를 보고 경제적, 사회적 어려움을 겪는 본인은 물론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돕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위기가구는 보건복지부의 ☎129와 지자체의 읍·면 사무소 또는 동 주민센터에 연락해 종합적인 상담과 함께 긴급복지지원은 물론 생필품 지원 등 맞춤형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추진단(2023년 1월 신설)은 우리 주변 위기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위기가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기업과 홍보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올해 3월 ‘이제우린’ 소주병(50만 병)부터 이번 협약식의 ‘햇반’까지 이어진 홍보 제품을 연결하면 약 5,800km로, 이는 서울-부산(약 400km)을 7번 넘게 왕복할 수 있는 길이다.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추진단은 위기가구 발굴·지원을 위해, 올해 3월부터 ▲‘이제우린’ 소주병(50만 병)을 시작으로 ▲‘참이슬’ 소주병(150만 병), ▲편의점 담배 진열대 디스플레이(1,400곳), ▲온누리상품권 앱, ▲한국필립모리스 담뱃갑(월평균 1천3백만 갑), ▲KT&G 담뱃갑(4천만 갑), ▲CJ제일제당 햇반(8개입 16만 개)까지 다양한 제품 등을 통해 ‘위기가구 발굴·지원’ 문구를 홍보하고 있다.

 

이번 ‘위기가구 발굴·지원’을 함께하게 된 CJ제일제당은 1999년 업계 최초로 사회공헌 전담부서를 갖춘 이래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취약계층을 위한 푸드뱅크 기부, 식생활이 어려운 청년들에게 먹거리를 전달하는 나눔 냉장고 사업, 발달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굿윌스토어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구본근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추진단장은 “‘위기가구 발굴·지원 홍보’를 위해 올해 3월부터 약 9개월간 다양한 기업과 민관협력 홍보를 진행했다”면서, “올해 성과를 기반으로 내년에도 ‘위기가구’에게 따뜻한 온기를 나누기 위한 다양한 홍보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