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브릿지협동조합 배성기 이사장이 진행하며, 경기도내 사회적경제기업 대표자 및 창업 준비자 등 사회적경제기업 실무자 30여명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 전략을 공유한다.
‘공공예산분석 및 공공마케팅 교육’은 사회적경제의 판로개척을 위해 공공시장 진출 노하우를 공유한다. 공공시장에의 진출가능성을 나누고, 공공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사회적경제기업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사업 수요 조사와 진출 방법 및 진출 전략과 제안서 전략 등 다양한 자료를 토대로 교육이 진행된다.
이번 교육은 6월 24일부터 시작되어 7월 8일까지 매주 수요일 세 차례 실시할 예정이다. 세부 교육은 △공공시장에 진출한 사회적기업 사례 습득 △예산서 분석 및 입찰가능 공고문 조사 및 자기기업 역량 분석 △입찰 수주를 위한 제안서 작성 전략 △공공시장 진출을 위한 제안서 작성 및 발표 로 구성된다.
강사 배성기 이사장(브릿지협동조합)은 공공시장 진출을 위한 지식과 제도, 그리고 공공시장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공공시장 진입을 위한 전략과 사례를 들어 공공기관의 진출을 원하는 기업에게 정보와 지식을 제공한다. 또한 각 기업을 기업 생산품 유형으로 구분하여 조 단위로 편성한 후 공공시장 진출을 위한 맞춤 교육 및 실습이 진행될 예정이다.
브릿지협동조합은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전문기관으로 2014년에 설립되었으며. 2015년 5월 한국사회적기업 진흥원 주관하에 ‘사회적기업의 공공시장 진출’ 맞춤형 강의를 진행하였고, 그 외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 컨설팅, 공공시장 진출 강의 등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