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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60 신중년이 가장 선호하는 국내 생활용품 브랜드는 ‘다이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김인효 기자 |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가 4060 신중년의 국내 생활용품 이용 트렌드 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조사는 임팩트피플스의 4060세대 전문 라이프스타일 조사 플랫폼 '에이풀(Aful)'을 통해 2023년 6월 13일부터 6월 26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284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코로나 시대를 겪으며 라이프스타일과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인테리어와 어울리고 취향에 맞는 생활용품을 직접 고르고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국내 생활용품 브랜드들은 뷰티, 패션, 식품분야로 사업을 확대하고 매장 인테리어 리뉴얼, 웰니스 특화매장 등을 통해 다양하게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춰 성장하고 있다. 

 

먼저 4060 신중년에게 국내 생활용품 브랜드 쇼핑 여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전체의 97.5%가 생활용품 브랜드 쇼핑을 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구매 경험이 '없다'고 답한 비율은 전체의 2.5%에 그쳤다. 

 

이어 국내 생활용품 브랜드를 쇼핑 경험이 있는 4060 신중년에게 '가장 선호하는 국내 생활용품 브랜드'에 대해 물었다. 그 결과, '다이소'가 51.3%로 과반수의 응답률을 보이며 1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실시한 동일 조사에서도 다이소가 1위에 오른 바 있다. 신중년이 선호하는 국내 생활용품 브랜드 2위는 '까사미아(14.8%)'가 차지했다. 까사미아는 2022년 동일 조사에서 '모던하우스'와 공동 3위에 머물렀으나 올해 한단계 올라섰다. 3위는 '한샘(13%)'으로 나타났다. 

 

동일 응답자들에게 국내 생활용품 브랜드 경험도에 대해 물었다(복수응답). 이 역시 '다이소'를 지목한 응답자가 무려 80.5%로 가장 많았다. 뒤이어 '한샘(40.8%)'과 '까사미아(40.4%)'가 근사한 수치를 보이며 각각 2위, 3위를 차지했다. 이 밖에도 '모던하우스(38.3%)'와 'JAJU(31%)' 등 다양한 브랜드들이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다음으로 4060 신중년에게 국내 생활용품 브랜드 쇼핑 빈도에 대해 물었다(한 달기준). 그 결과, '1~3회(81.2%)' 쇼핑을 하는 이들이 가장 많았다. '4~6회' 이용하는 이들은 15.2%, '7~9회'이용하는 이들은 3.2%로 조사됐다. 

 

한 달 기준 국내 생활용품 브랜드에서 쇼핑으로 지출하는 금액은 '3만원 이상~5만원 미만'이라는 응답이 3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3만원 미만(32.1%)', '5만원 이상~10만원 미만(24.9%)'이 뒤를 이었다. 

 

아울러 신중년이 국내 생활용품 브랜드에서 주로 구매하는 제품 카테고리에 대한 질문(복수응답)에는 '주방/욕실/청소' 제품이 70.7%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어 '수납/정리(61.8%)', '사무/문구/디지털(33.4%)' 제품 순이었다.


더마음사랑 사회적협동조합, 남양주시 장애인가족에 따뜻한 나눔 실천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남양주시는 지난 8일, 남양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가 더마음사랑 사회적협동조합과 함께 장애인 가족을 위한 후원금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전달식은 장애 자녀를 돌보는 장애인가족의 정서적·심리적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달식에는 남양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배애련 센터장과 더마음사랑 사회적협동조합 김민서 대표 등이 참석해 나눔의 의미를 함께했으며, 후원금은 우리 시 발달장애인 부모상담 제공기관을 이용해 심리상담을 받고 있는 장애인 가족의 정서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김민서 대표는“일상에 지친 장애인 가족들에게 작지만 따뜻한 쉼과 위로가 되길 바란다”며“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봉사와 나눔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배애련 남양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장은 “따뜻한 후원을 해주신 더마음사랑 사회적협동조합 김민서 대표께 감사드리며, 장애인가족에게 실질적인 위로와 격려가 되는 장애인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서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장애인가족을 위한 따뜻한 후원에 감사드리며, 시에서도 장애인 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