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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권익위원회, 롯데백화점 마산점 폐점… 민·관 손잡고 소상공인 상생방안 마련

정부와 지자체는 ‘저금리 대출’, ‘긴급 경영안정자금’ 등 약속, 롯데백화점은 ‘상생지원금’ 지원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황인규 기자 | 롯데백화점 마산점 폐업으로 생계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입점 소상공인들을 위해 정부가 주도하여 상생방안을 마련한다.

 

국민권익위원회는 14일 경상남도 창원시청에서 경상남도 창원특례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경남신용보증재단, 롯데백화점 등이 참여한 가운데 롯데백화점 마산점 폐업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대상 상생방안 마련을 위한 조정회의를 개최했다.

 

롯데백화점 마산점은 1997년 대우백화점으로 문을 열고 2015년 롯데쇼핑 주식회사에 인수되어 운영되다가 매출부진 등의 이유로 올 4월 말 폐점 결정이 발표되고 지난 6월 30일 폐점했다.

 

백화점이 갑작스럽게 문을 닫게 되면서 입점 소상공인들은 2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내에 점포를 정리해야하고, 새로운 직장이나 사업을 준비할 시간적 여유도 없어 당장 생계를 걱정해야하는 상황에 처했다며 국민권익위에 고충민원을 신청했다.

 

이에 국민권익위는 입점 소상공인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6월 19일 ‘롯데백화점 마산점 긴급고충 현장회의’를 개최하여 중소벤처기업부, 고용노동부, 창원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관계부처 합동으로 대책을 논의한 바 있다.

 

이후 국민권익위는 소상공인, 관계기관, 롯데백화점 관계자와 여러 차례 협의를 거쳐 입점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상생지원방안 등의 조정안을 마련했다.

 

먼저, 정부와 지자체는 입점 소상공인들이 급격한 자금 부족을 겪지 않도록 저금리 대출, 긴급 경영안정자금과 신용보증 등을 통해 소상공인들이 필요한 자금을 빠르게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고, 소상공인들이 새로운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재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창업 교육, 경영 컨설팅, 마케팅 지원 등을 통해 기존 사업을 다른 사업장으로 이전하거나 새로운 사업 아이템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제공한다.

 

롯데백화점 측에서도 대기업 입장에서 소상공인과의 상생차원에서 상생지원금을 지원하는 데에 합의했다.

 

국민권익위 정승윤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은 “백화점이 문을 닫게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게 된 안타까운 현실에도 불구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있었다”라며 “정부도 입점 소상공인들의 자립과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해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