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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융자액 늘리고, 금리 낮춘다' 티메프 피해 소상공인 확대 지원

시, ‘피해기업 전담 상담창구’ 지속 운영 및 피해 상황 살펴 지원방안 개선해 나갈 것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황인규 기자 | 서울시가 티몬‧위메프 입점 피해 소상공인의 유동성 공급 방안의 일환인 '이커머스입점피해회복자금'의 융자지원을 5천만 원에서 1억 5천만 원으로 늘리고 금리는 보증료 포함 3.5%에서 2.5%로 낮춰 확대 지원에 나선다. 매출에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개척 및 매출 증대를 위한 온라인플랫폼 입점 지원도 연말까지 지속 운영한다.

 

이번 대책은 서울시가 지난달 6일 발표한 ‘티몬‧위메프 입점 피해 소상공인 지원방안’의 후속대책으로 피해 소상공인의 지원 범위를 확대해 더 많은 소상공인이 실질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향으로 마련했다.

 

'융자한도 증액(5천만원→1억5천만원) ‧ 금리 인하(3.5%→2.5%) 조건 완화해 자금지원 효율성 제고'

 

먼저, 티몬·위메프 등 이커머스플랫폼의 미정산 및 정산 지연 피해업체의 자금경색 해소를 위해 지난달 9일부터 신설해 운영 중인 350억 규모의 ‘이커머스입점피해회복자금’의 지원 조건을 완화해 확대 지원한다. 확대된 내용은 ① 융자지원 한도를 기존 5천만 원에서 1억 5천만 원으로 상향하고 ② 보증료 포함 금리를 기존 3.5%에서 2.5% 수준으로 하향 조정한다는 것이다.

 

9월 5일부터 변경된 지원 조건을 적용하여 기업당 최대 1억 5천만 원(피해 금액 범위 이내), 1년 거치 4년 분할 상환, 보증료 포함 연 2.5% 고정금리로 융자를 지원하며, 제출 서류 간소화 및 피해기업 전담 상담창구도 계속해서 운영된다.

 

시는 이번 후속대책을 통해 피해 규모가 큰 기업일수록 융자지원 신청률이 높다는 점을 반영하여, 융자 한도와 금리를 조정함으로써 지원 범위를 확대하고 충분한 자금을 제공해 피해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경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소·중규모 피해업체의 구제에 집중하면서, 고액 피해기업을 지원하는 정부와 상호 보완할 수 있는 자금지원 기조를 유지할 방침이다. 또한, 현재 지원 규모 내에서 융자 수혜 기업을 최대화하기 위해 자금 신청 추이를 면밀히 살피고, 제도 개선을 지속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피해기업의 부담 경감을 위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긴급경영안정자금의 금리를 2.5%로 인하했으며, 기업은행-신용보증기금 프로그램도 금리 인하(3.9~4.5%) 및 최저보증료(0.5%) 적용하는 등 정책자금제도 변경을 시행했다.

 

자금 신청은 서울신용보증재단 모바일 앱 또는 서울신용보증재단 누리집에서 가능하며, 상세 내용은 재단 누리집이나 고객센터(☎ 1577-6119)로 문의하면 된다.

 

'‘유통사MD상담’ 대체 온라인플랫폼 입점지원, 국내 5개 주요 유통사 내 30% 할인쿠폰 제공해 매출상승 지원'

다음으로 매출에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의 대체 플랫폼 입점지원과 판매 활성화를 위한 ‘1대 1 유통사 상담회’, 티메프 피해 소상공인 전용 ‘슈퍼서울위크’ 등 온라인 판로지원을 위한 사업도 연말까지 운영한다.

 

대체 온라인플랫폼 입점을 지원하는 ‘1대 1 유통사 상담회’는 11월까지 매주 상시 운영한다. 참여한 소상공인은 30여 개 유통사 MD를 직접 만나, 상품 코칭부터 입점까지 전반의 과정을 지원받을 수 있다. 티메프 피해 소상공인 우선 지원을 시작한 8월부터 현재까지(‘24.9.5. 기준) 상담회에 참여한 소상공인은 29개 사로 피해 소상공인의 경우, 희망하는 일정에 우선 배정되며 횟수 제한 없이 참여 가능하다.

 

아울러 피해 소상공인 전용 온라인 기획전 ‘슈퍼서울위크’가 9월 9일부터 개최된다. 국내 5대 유통사(G마켓, 롯데온, 11번가, 옥션, 우체국쇼핑)에 입점한 소상공인 제품을 대상으로 지급하는 쿠폰 할인율을 기존 20%에서 30%로, 할인 한도를 1만 원에서 2만 원으로 상향해 매출 상승을 도울 예정이다. 현재(‘24.9.5. 기준) 157개 사가 참여 신청을 완료했으며, 신청은 별도 공지가 있을 때까지 계속 접수받을 예정이다.

 

1대 1 유통사 상담회 및 슈퍼서울위크는 서울시 소재 소상공인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한국생산성본부 누리집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또한 9월 23일부터 연말까지 운영하는 서울시 소상공인 온라인 전용관(11번가, G마켓) ‘상생 기획전’ 우선 참여 기회도 제공한다. 온라인 판매 활성화를 위해 업체당 최대 100만 원의 할인쿠폰과 함께 판매수수료, 광고비 감면 등도 지원한다.

 

송호재 서울시 민생노동국장은 “앞으로도 티몬‧위메프 사태 피해 소상공인의 지원 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하며 지원방안을 개선하고 소상공인이 신속하고 빠짐없이 구제될 수 있도록 집중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