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의 전문성 개발과 서비스 향상을 위해 지속적 노력과 지역사회 복지에 기여하고 있는 유니웰리빙(www.uni-wellliving.co.kr)은 차상위 계층을 위한 복지의 일환으로 지역 아동센터와 연계를 통한 저소득층 아동 중 학교 부적응 학생을 대상으로 미술 심리 치료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최근 들어 경제적 어려움과 맞벌이 부부증가로 인해 저소득층의 아이들이 방치되고 있어 언어장애 및 학습 부진 유발등 사회 문제로 대두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정서 불안 및 부모 및 친구와의 심리적인 갈등으로 확대되어 학교 및 가정에 다양한 형태의 문제로 나타난다.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상담을 통해 아이들의 상태를 파악하여 해법을 제시하여 치유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정서적 불안 및 갈등을 완화해주는 상담 치료 중 가장 뛰어난 것이 바로 미술 심리 치료이다. 그림이라는 비언어적인 표현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여 자존감 회복 및 창의적인 생각을 확대해 줄 수 있으며, 스스로가 올바른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미술심리 치료가 상담 치료중에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하여 다양한 성공사례가 많다.
유니웰리빙에서 지원해주는 지역아동센터로는 책키북키, 용신행복한, 소망, 시온성, 서부가 있으며 2014년 1월부터 현재까지 미술심리 치료 지원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추후에도 아동센터를 확대할 예정이며, 일반학교 및 청소년 복지 기관에도 미술 심리치료를 넓혀갈 계획이다.
미술치료를 지원받고 있는 지역아동센터의 각 센터장들은 “미술 심리치료가 아동의 정신건강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으며 너무나도 필요한 지원이었다. 앞으로 지역사회 복지에 더 크게 기여해주시고 미술 심리치료전문가들도 많이 양성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유니웰리빙에서 지원하는 미술 심리 치료에 대한 자세한 문의 및 세부 서비스 신청은 이메일 및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031-402-4145, yswdz1@hanmail.net)
유니웰리빙은 미술 심리 치료 이외에도 학습 부진을 해결해주는 학습 향상 상담서비스, 학습 향상 교육서비스, 학습 스트레스 해소 서비스 등을 함께 운영 중에 있으며 현재 많은 성공사례를 이어가고 있다.
유니웰리빙 윤성원 팀장은 “유니웰리빙 에서는 지역 사회에 복지 기여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준비중에 있다. 가장먼저 미술 심리 치료를 통해 방치된 아이들의 정서불안 해소 및 건강한 자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이와 더불어 학습 컨설턴트를 통해 올바른 학습 방향과 학습 향상 프로그램을 통해 자녀들의 지적능력, 잠재능력을 더 끌어 올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유니웰리빙에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유니웰리빙, 2014.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