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회 기업가 정신의 개념과 특징 [기고문 주철근 강남대학교 진로취창업센터 교수]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제품, 서비스, 시장 등을 창출하여 이를 시장에 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디지털 전환 시대에서는 기업가들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제품, 서비스를 개발하고 이를 시장에 출시한다. 기존 비즈니스 모델을 디지털화하여 효율성을 높이는 등의 변화도 이루어지는 디지털 기술의 활용을 할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시장 진입 장벽이 낮아져서, 기업가들은 빠르게 시장에 진입하여 성장할 수 있는 빠른 시장 진입을 할 수 있다.
또한, 기업가들이 환경의 격변성과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서도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고 빠른 의사결정과 실행 및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등을 통해 높은 격변성과 불확실성을 대처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특징이 있다.
디지털 전환 시대에서는 고객 중심적인 사고가 필수적이다. 고객의 니즈와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고객 중심적인 사고의 특징이 있으며, 기업간의 협력과 공유가 필수적이다. 기존의 경쟁관계를 벗어나 파트너십을 맺고,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여 성장하는 협력과 공유의 문화의 필요가 특징적 이다.
따라서, 실패를 인정하고 빠르게 학습하며 재 시도하는 능력이 필요하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기업가정신이 중요하다.
디지털전환 시대에서의 기업가정신의 중요성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기존 비즈니스 모델이 변화하고 있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이를 적용하는 능력을 발휘하는데 기업가정신의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
디지털 전환은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것이 목표이다. 예를 들어 디지털 매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고객은 언제든지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새로운 기술과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기업가정신의 역할이 필요 하다..
또한,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술에 대한 이해와 적극적이고 도전적 태도가 디지털 전환을 하는데 필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기업가정신이다.
기업가정신은 기존 경쟁자와 차별화되는 새로운 서비스나 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시장에 선보이는 능력을 갖추는 경쟁우위 확보가 디지털 전환 시대에도 중요하다.
정리해 보면, 디지털 전환 시대에서는 기업가정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기업은 적극적으로 기업가정신을 촉진하고 이를 실천해야 한다.
디지털전환 시대에서 요구되는 기업가정신의 역할
디지털 전환 시대에서는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기업가정신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나 제품 등을 개발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성공해 나가는 과정이다. 이는 기업가정신이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하고 실패한 경우에도 빠르게 배우고 수정하여 성공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는 것과 유사하다.
디지털 전환은 고객 중심적인 마인드셋을 필요로 하는데 기업가정신을 실천하는 사람들은 고객의 니즈와 요구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며,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것에 대한 열정과 능력을 요구 받고 있다.
디지털 전환 시대에서 요구되는 기업가정신의 역할을 살펴 보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가정신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도입하는 데에 두려움이 없어야 하는데,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과 기술적인 환경 속에서 이루어 지는 디지털전환 시대에서도 기업가 정신의 역할은 반드시 필요하다.
둘째, 기업가정신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실행하는데 있어서 혁신적인 아이디어 발굴과 실행력이 높은 역량을 높일 수 있다.
셋째, 기업가정신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적고, 실패한 경우에도 빠르게 배우고 수정하여 성공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실패에 대한 대처 능력은 디지털 전환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성공해 나가는 과정에서도 반드시 필요한다.
넷째, 기업가정신은 고객의 니즈와 요구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며,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것에 대한 열정과 능력을 갖추고 있다. 디지털 전환이 고객 중심적인 마인드셋이 필요하듯이 기업가정신의 고객 중심적인 마인드셋이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기업가정신은 빠르게 변화하는 트랜드에 발맞춰 고객 중심적인 마인드셋을 바탕으로 새로운 기회와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실행하되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적극적으로 시도해 나갈 수 있는 에너지원이기 때문에 기업가정신은 디지털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데 매우 중요하다.
kjc816@ksen.co.kr
편집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