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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회 종이의 날, 국민 93.8% '종이는 재생 가능한 친환경 자원' 인식"

 

 

 

한국제지연합회(회장 이복진)는 제7회 '2023년 종이에 대한 국민 인식 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번 조사는 마크로밀엠브레인에 의뢰하여 지난달 26일부터 29일까지 전국적으로 1000명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종이에 대한 인식과 이용 행태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두고 실시되었다.

 

조사 결과, 종이의 원료가 대부분 가정과 회사에서 분리 배출된 종이로 만들어진다는 사실을 인지한 후에 응답자의 85.2%가 '폐지'를 '종이 자원'으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고 답하였다. 또한, 아마존 등의 원시림 나무가 아닌 조림지에서 합법적으로 재배된 나무로 종이가 생산된다는 사실을 알고 난 후, 종이가 재생 가능한 친환경 자원인지에 대한 질문에 93.8%가 동의하였다. 폐지를 재활용하는지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77.5%가 종이를 분리 배출한다고 답하였고, 이 중에서도 이면지 활용 비율이 71.9%를 차지하였다.

 

종이와 디지털 기기, 손편지와 모바일 메신저 간의 선호도도 조사되었다. 암기나 문제 풀이 등 학습 효율 향상에 있어 '종이'와 '디지털 기기' 중 어느 것이 더 적합한지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72.5%가 종이를 선택하였다.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수단으로 '손 편지'와 '모바일 메신저'를 비교하는 항목에서는 51.1%가 손 편지를 선택하였다. 특히 연령별로 보면 20대에서 60.8%, 30대에서 60.5%, 40대에서 51.9%, 50대에서 41.0%로 손편지를 선택한 비율이 높았다. 특히 20대와 30대는 '디지털 네이티브'로 손 편지를 선택한 것이 의미 있는 결과로 보여졌다.

 

일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종이는 사무용지(38.1%), 종이 포장재(30.3%), 책(13.5%), 수첩 및 다이어리(7.1%), 종이컵(6.0%), 신문 및 잡지(4.7%) 순이다. 종이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메모 가능성(31.6%), 편리한 사용법(28.3%), 접근성(16.3%), 가독성(10.2%), 간편한 휴대성(7.3%), 환경 보호(5.1%) 순이다.

한국제지연합회 이복진 회장은 "종이는 발명된 이래로 2000년 이상 동안 인류에게 빠질 수 없는 필수품이었다. 종이의 가치는 정보 기록이나 전달을 넘어서 친환경 대체재와 첨단 산업 소재로서의 영역을 끊임없이 확대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회장은 "우리나라는 세계 7위의 종이 생산 국가로서, 산림 자원 부족을 극복하기 위해 종이 자원을 적극 활용해 왔다. 종이의 날은 제지 산업과 그 종사자들의 노력을 기리고 종이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고취하기 위해 설정된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앞으로도 친환경성과 지속 가능성을 중심으로 제지 산업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계속 이어나갈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청주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기자 | 청주시는 18일 문화제조창 1층에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장터가 ‘건강한 순환, 즐거운 소비’를 주제로 개최됐다고 밝혔다.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를 확대하고 가치소비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지역 내 20여개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참여했으며, 1천여명이 방문해 착한 소비의 의미를 실천했다. 행사장에는 사회경제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로 구성된 오픈마켓을 비롯해 소원 나무, 가치네켓 포토존, 가치다다 토큰 이벤트, 십자말 풀이 등 참여형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운영돼 방문객에게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했다. 또한 사회적경제 가치확산과 시민참여 기반 강화를 위해 사회적경제 엠버서더 위촉식을 진행했다. 이어 올해 장터에서 가장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을 축하하는 한마당장터 우수기업 시상식을 열어 참여기업 간 유대를 강화하고 지역 내 사회적가치 확산을 다짐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가치를 이해하고 따뜻한 소비를 실천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적경제기업의 자립과 성장, 판로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충청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