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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기업 295만개로 역대 최대…전체기업의 40.5%

여성기업 종사자 506만명…여성 고용비율은 남성기업의 2.3배

 

 

 

한국사회적경제 : 시민경제 황인규 기자 | 지난 2020년 기준 여성기업은 전체기업의 40.5%인 295곳, 종사자 수는 23.5%인 506만 명으로 매년 기업,종사자 수가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15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여성기업 현황 및 2022년 여성기업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여성기업 현황은 중기부가 발표한 2020년 기준 중소기업기본통계를 바탕으로 정리한 자료다.

또 여성기업 실태조사는 통계청 기업통계등록부 중 매출액 5억 원 이상이고 여성이 대표자인 법인과 개인을 대상으로 기업 5000곳을 표본으로 정해 설문으로 조사한 결과다.

2020년 여성기업 현황을 살펴보면, 여성기업은 전체기업의 40.5%, 295만 곳으로 역대 최대 수준으로 나타났다.

여성기업 수는 전년보다 6.4% 증가했으며 도매,소매업(26.7%), 부동산업(22.6%), 숙박,음식점업(17.0%)이 전체의 66.2%로 다수를 차지했다.

여성기업은 여성의 일자리 창출에서 가시적 성과를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기업의 종사자 수는 506만 명으로 전체 종사자의 23.5%를 차지했으며 여성기업은 여성 고용 비율이 69.3%로 남성기업 여성고용 30.6%의 2.3배 수준으로 확인됐다.

2022년 여성기업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성법인기업은 전년대비 수익,생산성은 개선됐으나 안정,활동성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법인기업은 전년에 비해 매출액 대비 순이익률인 수익성(순이익률 3.1%→4.0%)과 생산성(1인당 평균 매출액 2억 3460만 원→2억 4860만 원)은 증가했으나 안정성(부채비율 126.9%→183.2%)과 활동성(자기자본 회전율 3.3배→2.0배)은 하락했다.

전체 여성기업은 수익성이 4.7%로 일반 제조중소기업 4.1%보다 0.6%p 높게 나타났고 안정성(부채비율 여성 165.1%, 일반 129.9%)과 생산성(1인당 평균 매출액 여성 2억 3190만 원, 일반 2억 8730만 원)은 낮았다.

여성기업인으로 차별대우는 없으나 불리한 점은 '일,가정 양립'으로 나타났다.

여성기업인의 차별대우 경험은 4.7%로 집계됐으며 여성 법인기업으로 한정할 경우 3.9%로 2018년 3.2%, 2020년 1.6%보다 다소 증가했다.

여성법인기업으로 불리한 점은 '일,가정 양립 부담'(51.2점)을 가장 높게 꼽았으며 2020년도에 가장 높았던 '대출조건 등 불리함'은 대폭 개선된 것으로 분석됐다고 중기부는 설명했다.

여성기업 경영자가 가장 필요로 하는 교육은 마케팅(47.8%) 분야였으며 인사,조직관리(17.8%), 재무,금융투자 교육(17.2%), 글로벌전략 경영(15.4%)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법인기업인 경우에도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여성기업이 성장을 위해 가장 필요로 하는 지원은 자금지원(36.4%), 세제지원(29.1%), 인력지원(16.2%), 판로지원(10.5%) 순이었으며 법인기업의 경우에도 비슷한 수준이었다.

효과가 높은 정책은 자금지원(76.1점), 인력지원(74.8점), 세제지원(74.2점) 순이었으며 여성법인기업으로 한정할 경우에는 기술지원(77.7점), 자금지원(76점), 수출지원(75.7점)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실태조사와 관련된 자세한 보고서는 여성기업종합정보포털 누리집(http://www.wbiz.or.kr)에서 내려받아 볼 수 있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저출산,고령화 시대에 여성의 경제활동이 더 중요하게 조명되고 있다'며 '여성기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등 여성기업 위상이 높아진 만큼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를 높이기 위해 요구사항을 잘 살펴서 기업 하기 좋은 환경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청주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기자 | 청주시는 18일 문화제조창 1층에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장터가 ‘건강한 순환, 즐거운 소비’를 주제로 개최됐다고 밝혔다.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를 확대하고 가치소비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지역 내 20여개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참여했으며, 1천여명이 방문해 착한 소비의 의미를 실천했다. 행사장에는 사회경제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로 구성된 오픈마켓을 비롯해 소원 나무, 가치네켓 포토존, 가치다다 토큰 이벤트, 십자말 풀이 등 참여형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운영돼 방문객에게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했다. 또한 사회적경제 가치확산과 시민참여 기반 강화를 위해 사회적경제 엠버서더 위촉식을 진행했다. 이어 올해 장터에서 가장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을 축하하는 한마당장터 우수기업 시상식을 열어 참여기업 간 유대를 강화하고 지역 내 사회적가치 확산을 다짐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가치를 이해하고 따뜻한 소비를 실천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적경제기업의 자립과 성장, 판로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충청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