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 전문성과 실천적 연대, 경기미래교육을 이끄는 힘
‘2025 교육역량 온에어(On Air), 함께 여는 에듀토크(Edu Talk)’ 성료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19일과 22일 남부청사에서 교원 역량 강화 정책의 성과를 공유하는 ‘2025 교육역량 온에어(On Air), 함께 여는 에듀토크(Edu Talk)’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정책 참여 교원의 통합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연구 성과의 현장 적용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도내 교원과 교육전문직원 등 1,000여 명이 참여했다.
행사는 기존의 결과 보고 중심 방식에서 벗어나 콩트와 연극, 토론 등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정책 체감도를 높였다. 19일 일정은 수석교사와 신규·저경력 교사의 동반 성장에 초점을 맞춰 ‘슬기로운 학교생활’ 대담과 연구학교 운영 결과 및 확산 방안 공유, 2026 임용 수석교사 오리엔테이션으로 진행됐다.
22일에는 경력 단계별 교원 역량 강화 정책을 공유하고, 교사연구년제 선발 교원 오리엔테이션과 함께 ‘현장 고수가 되다’를 주제로 석사학위과정 지원 성과를 소개했다. 행사장에는 연구 성과물 전시와 체험 구역이 마련돼 경기교사크리에이터(GT-C)의 교육콘텐츠와 도교육청 산하 연수원의 운영 성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임태희 교육감은 “학교는 교육구성원이 변화와 성장을 경험하는 공간이며, 교육의 본질은 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데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교원이 행정과 민원 부담에서 벗어나 수업에 전념하도록 현장을 중심으로 교육 여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성과 나눔을 계기로 교사의 자율적 연구 문화가 학교 현장에 정착되도록 맞춤형 교원 역량 지원 체계를 강화하고, 경력 단계에 따른 연구 역량을 높여 지속 가능한 교직 문화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