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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름과 공존하는 토론 수업, 교실 속으로“

-경기초등토론교육모형의 이해 - 경기초등교육모형-

"다름과 공존하는 토론 수업, 교실 속으로“

 

 

(사진)다름과 공존하는                          (사진)경기초등토론교육모형

경기초등토론교육모형의 이해

 

경기도교육청이 초등 교실 속 토론 교육 활성화를 위해 ‘경기초등토론교육 단계별 이해 영상자료’ 4편을 제작·보급했다.

이번 자료는 지난 4월 발간된 ‘2025 다름과 공존하는 경기초등토론교육’ 자료집과 연계된 실천 중심 영상으로, 초등 교사들의 토론 수업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영상은 초등학생의 발달 특성과 교육과정을 고려해 ▲다름과 마주하기 ▲다름을 이해하기 ▲다름과 공존하기의 3단계로 구성되었으며, 각 단계별로 실제 교실 수업 장면이 담겨 있다.

 

교사들이 토론 수업의 절차와 전략을 쉽게 이해하고 수업에 즉시 적용할 수 있도록, 교수 방법과 발문 예시, 실천 팁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총 10분 내외로 구성된 4편의 영상은 ▲경기초등토론교육의 개념 이해 ▲단계별 수업 시연을 통해 구성됐으며, 유튜브 ‘경기교사온TV(초등)’ 채널을 통해 누구나 시청 가능하다.

 

도교육청은 이번 영상자료를 통해 학생들이 서로의 다름을 존중하며 열린 사고를 기를 수 있는 토론 문화를 학교 현장에서 더욱 활발히 실천하길 기대하고 있다.또한 앞으로도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실천 중심 교육 자료 개발과 교사 지원을 지속해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