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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경계 넘어, 마을과 함께 배우다”…광명교육지원청, 고교학점제 온마을캠퍼스 운영

“학교 경계 넘어, 마을과 함께 배우다”…광명교육지원청, 고교학점제 온마을캠퍼스 운영

 

 

경기도교육청이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발맞춰 학교, 공유학교, 온라인학교 간 연계를 강화하며 학생 중심 교육과정 안착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광명교육지원청은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한 ‘온마을캠퍼스’와 ‘온라인캠퍼스’ 운영을 통해 단위학교의 한계를 넘어서는 공동교육과정을 실현하고 있다.

 

광명교육지원청은 학생 맞춤형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해 기형도문학관, 광명극장, 청소년미디어센터, 창업지원센터, 사회적경제센터 등 9개 기관과 연계한 10개 수업을 개설해 고2 학생 153명이 매주 수요일 참여하고 있다.

 

고3 학생에게는 ‘시창·청음’, ‘영화 기술’, ‘사진영상 편집’ 등 온라인캠퍼스를 제공해 진로 탐색의 폭을 넓히고 있다.

 

 

또한 학부모와 학생을 위한 고교학점제 연수 ‘학점의 길을 열다’를 운영하고, 오는 10월에는 온마을캠퍼스 연합 축제를 열어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공연과 전시로 발표할 예정이다.

 

이용현 교육장은 “학생이 지역과 함께 자신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문을 활짝 열겠다”고 말했다.


 

 

 

 

 



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 정자유스센터, 청소년운영위원회가 만든 협력의 장 펼쳐
한국사회적경제신문 황인규 기자 | 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 정자유스센터는 지난 10월 25일 센터 나눔터에서 청소년운영위원회 기관 교류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교류활동에는 정자유스센터, 고촌청소년문화의집, 사우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운영위원회 소속 청소년 20여 명이 참여해, 청소년운영위원회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소통과 협력을 도모했다. 행사는 기관의 청소년위원장 간 교류 협약 체결로 시작됐으며, 세 기관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정기적인 만남과 공동 활동 추진을 약속했다. 이후 참가 청소년들은 정자유스센터 시설을 라운딩하며 각 기관의 운영 사례와 참여 경험을 공유했다. 이어 ‘청소년 관심 주제’를 바탕으로 팀별 숏폼 영상 제작에 참여하며 협력과 창의성을 발휘했다. 참가한 한 청소년은 “다른 지역 청소년들과 직접 의견을 나누고 같이 콘텐츠를 만드는 과정이 새롭고 즐거웠다. 처음 모인 만큼 이번 만남을 계기로 다시 한 번 모여 더 많은 교류를 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정자유스센터 이경주 센터장은 “교류 협약으로 시작된 이번 만남이 청소년 간 신뢰와 협력의 기반이 됐다”며 “앞으로도 청소년운영위원회가 지역의 경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