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정책평가 개선으로 교육성과 강화

경기도교육청이 2025년부터 본청 정책평가와 교육지원청 및 직속기관 평가 방식을 개선한다. 현장 중심의 증거 기반 평가를 도입해 정책 실행력을 높이고, 교육성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도교육청은 지난해부터 단순 실적 중심 평가에서 벗어나 교육적 효과까지 반영하는 증거 기반 정책평가를 시행해왔다.
2024년 평가 결과, 학생 인성검사 사전·사후 변화, 기초학력 부진학생 해소율, 지속가능발전 실천 역량 지표 등 정책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가 대폭 증가했다. 이에 따라 정책 현장 만족도를 측정하는 지표 수도 2023년 2개에서 2024년 35개로 늘어났다.
2025년부터는 본청 부서별 주요 정책뿐만 아니라 각 부서의 모든 사업을 평가 대상에 포함해 정책 실행 책무성을 강화한다. 또한, 상대평가 방식이었던 본청 정책평가를 절대평가로 전환해 정책의 질적 수준을 높일 계획이다.
교육행정기관 평가도 개선된다. 교육지원청과 직속기관 평가에서는 기본 인성과 기초 역량 보장 및 학교 지원 역할 강화를 중점적으로 평가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기존의 기관별 자체평가에서 벗어나 도교육청 평가위원회가 주관하는 평가로 운영 방식을 전환했다.
또한, 기관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평가 편람을 개선하고, 주요 정책 연계 및 공통 적용이 필요한 내용을 반영했다.
2025년에는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운영하고, 조직 개편과 정책 방향에 맞춰 평가지표를 재구조화할 예정이다. 또한, 기관별 맞춤형 컨설팅을 확대해 평가 결과를 정책 개선에 적극 반영한다.
성과평가제도도 개편된다. 부서별 정책평가, 교육행정기관 평가와 지방공무원의 성과를 연계해 평가 체계를 합리적으로 정비하고, 성과 평가 결과의 환류 기능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제도 개선 및 실무협의 전담 기구(TF)를 운영하고, 평가 시스템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정책 추진 내용을 데이터화하고, 기관평가 정보시스템을 구축해 데이터 기반 정책 관리를 시작했다. 2025년에는 이 시스템을 더욱 발전시켜 교육정책 실행력을 높이고, 학교 자율 운영을 지원하는 평가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서혜정 도교육청 정책기획관은 “정책이 학교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평가 체계를 개선하고 있다”며 “책무성과 역량 강화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성장을 지원하고, 공교육을 확대하는 경기미래교육청으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