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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한·중·일 인성교육 국제학술대회 개최

경기도교육청, 한·중·일 인성교육 국제학술대회 개최

 

 

경기도교육청이 2024년 한·중·일 인성교육 국제학술대회를 오는 21일과 22일 양일간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윤리학회와 공동 주관하며, 한·중 윤리학회 회원, 일본의 학교폭력 관련 연구 교수들뿐만 아니라 경기도교육청 및 서울시교육청 소속 교직원, 예비 교사들이 참여한다.

 

21일에는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경기도 내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발표하는 인성교육 주제 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오후에는 7개의 주제별 분과가 운영되며, 주요 주제로는 학교폭력 예방교육 및 사회정서교육을 바탕으로 한 인성교육, 경기 인성교육을 교육정책 관점에서 바라본 연구, 책임교육과 그 체계적 이해, 서양윤리적 관점에서의 인성 이해 등이 다뤄진다.이 자리에서는 다양한 학술적 연구 발표와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질 계획이다.

 

특히 경기도교육청이 주관하는 분과에서는 학교 인성교육의 미래 방향성에 대한 논의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진다. 여기서는 학교, 가정, 지역사회가 협력해 바라보는 인성교육의 중요성과 미래 세대를 위한 열린 시민교육 활성화 방안 등이 다뤄질 예정이다.

 

이는 성장 단계별 인성교육 사례를 공유하며, 학교-가정-지역사회의 3주체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인성교육의 구체적 실행 방안이 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

 

22일에는 한·중·일 3국의 학교폭력 예방교육에 대한 전문가 연구 결과가 발표된다. 특히 일본과 중국의 연구 사례를 공유하며, 수원교육지원청의 인성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한 논의가 이어질 예정이다.

 

또한, ‘과학기술과 도덕교육’을 주제로 한 분과에서는 인공지능(AI),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와 같은 에듀테크 기반의 미래 인성교육 방향성이 제시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 이지명 생활인성교육과장은 "이번 국제학술대회에서 한·중·일 3국이 공유한 인성교육 연구 성과가 실제 학교 현장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학술대회 참가는 포스터에 있는 QR코드를 통해 19일까지 사전 신청할 수 있다.

 

이번 학술대회는 동북아 3국이 인성교육을 학문적으로 공유하고, 학교폭력 예방교육과 사회정서학습을 통해 인성교육의 실천적 방안을 논의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