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이 ‘생각의 힘을 키우는 학기’ 운영 내실화를 위해 학생평가 현장지원단 역량 강화 연수를 진행한다
이번 연수는 17일 오산 롯데인재개발원에서 열리며, 교육지원청이 추천한 중학교 학생평가 현장지원단 200여 명이 참여 한다.
연수 주요 내용
연수의 주요 내용으로는 학생평가 정책 방향 안내, ‘생각의 힘을 키우는 학기’ 논술형 평가 운영, 교과별 특성에 맞는 평가계획 컨설팅, 교과별 수업 연계 논술형 평가의 이해와 실제 등이 포함됐다.
교육청의 논술형 평가 강화 노력
경기도교육청은 학생의 고차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해 논술형 평가와 맞춤형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강화해왔다. 이를 통해 개별 학생의 학습과 성장 지원을 목표로 하는 평가를 구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생각의 힘을 키우는 학기’의 의미와 도입 배경
‘생각의 힘을 키우는 학기’는 중학교 1학년 2학기에 전면 도입될 예정으로, 자유학기의 학습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말과 글로 표현하는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방향은 학생참여형 수업과 논술형 평가의 내실화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연수의 목표와 향후 계획
이번 연수에 참여한 현장지원단은 향후 교육지원청이나 학교에서 평가 컨설팅 및 연수 강사로 활동할 예정이다. 또한, 교육청은 교원의 논술형 평가 전문성 강화를 위해 단계적인 연수 과정을 마련할 계획이다.
교육청의 추가 지원 계획
경기도교육청은 논술형 평가 내실화를 위해 교과별 논술형 평가 자료 개발 및 배포, 학교로 찾아가는 컨설팅 지원, 단계적 연수 과정 개발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연수와 평가에 필요한 자료는 경기도교육청과 경기교육모아 누리집에서 제공된다.
도교육청 및 경기교육모아(https://more.goe.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