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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항공안전투자 5조 8453억 원…전년보다 38% ↑

20년 이상 항공기 교체, 엔진 고장 대비 부품 교체 등 투자 증가
올해부터 운수권 배분 평가에 ‘안전투자 실적’ 반영 등 제도 개선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황인규 기자 |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국내 항공사 등 항공업계 안전 투자가 5조 8453억 원으로 2022년 4조 2298억 원 대비 38.2%(1조 6155억 원) 증가했다고 4일 밝혔다. 

 

이는 항공안전 투자 공시제도에 따라 항공운송사업자와 공항운영자 등 18개 항공교통 사업자가 공시한 지난해 안전투자 실적과 향후 투자계획을 집계한 결과다. 

 

국토부와 항공안전기술원에서 지난해 투자 내역을 검증한 결과, 대부분 항공사의 투자 실적은 2022년보다 늘었으며, 항목별 투자규모는 정비 비용, 경년항공기(20년 이상 된 항공기) 교체비용, 엔진,부품 구매비 등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정비 비용은 2조 9400억 원이었는데 예방 정비 차원의 사전 정비비가 2조 5300억 원(86.1%)으로 운항 중에 발생한 고장 등에 대한 사후 정비비 4100억 원(13.9%)보다 6배 넘게 많아 항공사들이 사전 정비체계 강화를 위해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경년 항공기도 14대(평균 기령 22.6년)를 신규기(평균 기령 2.9년)로 교체(1조 1900억 원 투자)해 보유 비중이 2022년 14.6%에서 지난해 14.2%로 감소했으며, 평균기령(12.2년)도 전년 수준(12.0년)으로 유지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고장 때 장시간 지연으로 이어질 수 있는 엔진 고장에 대비해서도 1조 3200억 원을 투자해 예비 엔진을 2022년 138대에서 지난해 195대로 늘리는 등 항공 수요 증가에 대비했다. 

 

국토부는 2020년부터 3년 동안 항공안전 투자 공시제도를 시범운영하고 지난해(2022년도 실적)부터 운영하고 있다. 

 

올해 2월에는 항공사의 자발적 안전투자와 안전관리 노력 증진을 위해 안전투자 실적을 운수권 배분 평가에 반영하도록 제도도 개선했다. 

 

공시자료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각 사업자의 누리집과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털(www.airportal.go.kr)에서 7월 4일부터 확인할 수 있다. 

 

유경수 국토부 항공안전정책관은 "항공안전투자 공시제도 운영 이후 항공안전 투자가 잇달아 증가하고 있으며, 항공안전은 항공사 경영의 최우선 과제이자 핵심 경쟁력'이라고 밝히면서 '항공안전에 대한 투자를 비용으로 인식하지 않고, 회사 규모에 맞는 적절한 안전 투자로 안전도와 신뢰도를 높여 나가는 것이야말로 항공 수요를 견인하고 건실한 항공산업 성장을 이끄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출처=국토교통부]


통영시 도산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태양광 정원등 달아주기 사업’실시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도산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4일 관내 노인가구 3세대를 방문해‘사랑의 반딧불’태양광 정원등 달아주기 사업을 실시했다. ‘사랑의 반딧불’은 도산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실시하는 특화사업으로 금번 사업 대상은 노전마을의 독거노인 2세대와 노인부부 가구 1세대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금번 신규 사업대상은 골목길에 위치해 있고, 집 진입로와 화장실 출입구가 너무 어두워 집 마당 및 화장실 출입구에 태양광 정원등을 설치했으며, 기존 설치했던 2세대는 이전에 설치된 등을 점검하고 오래된 등은 새로운 것으로 교체해 야간 보행 시 불편함이 없도록 개선했다. 박종헌 민간위원장은 “앞으로도 도산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관내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찾아가는 복지 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영민 도산면장은 “무더운 날씨에도 지역주민의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을 위해 기꺼이 봉사에 힘써주시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지역주민들이 마음 편히 생활할 수 있는 행복한 도산면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