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
IB 프로그램 ‘개념기반 수업 시작·적용하기’ 연수 성료
초·중등 IB 관심·후보학교 교원 110여 명 참여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원장 유혜영)이 초·중등 교원 110여 명을 대상으로 교육원에서 진행한 IB 프로그램 ‘개념기반수업 시작·적용하기’ 직무연수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14일부터 15일까지 IB 관심학교 교원 대상 ‘개념기반수업 시작하기’, 28일부터 29일까지 IB 후보학교 교원 대상 ‘개념기반수업 적용하기’로 나눠 진행된 이번 연수는 대면 합숙 연수로 실시됐다.
‘개념기반수업’은 개념 기반 접근과 탐구 기반 접근을 강조하는 IB 프로그램에서뿐만 아니라 깊이있는 학습이 지향점이다.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교과 고유의 사고와 탐구를 명료화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가장 핵심이 되는 수업 원리이다.
주요 내용은 첫째 IB의 교수 학습 접근방식과 개념기반 교육과정 둘째 개념적 이해 평가를 위한 과제 개발 셋째 IB 탐구 모형 백워드 설계 프레임워크, 귀납적 접근 방법 넷째 단원 설계와 유닛 개발 실습수업 등이다.
교원들은 이번 연수를 통해 IB 프로그램 개념기반수업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학교 현장에서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연계한 깊이 있는 수업을 주도적으로 확산시키는 데 크게 이바지할 예정이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어렵게 느껴졌던 수업 설계의 방법을 구체화하고 실습해 볼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며 “학교에 돌아가 개념기반수업 설계 학습공동체를 운영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유혜영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장은 “경기도 내 초·중등학교의 생각을 꺼내는 수업, 깊이 있는 수업을 위한 IB 프로그램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맞춤형 연수를 다양하게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IB 교육은 비영리 교육재단인 국제 바칼로레아에서 1968년부터 운영하는 국제 공인 교육프로그램으로 공교육 발전을 위해 전 세계학교에서 다양한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