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와 미래,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가 함께 합니다
경기도 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개소식
전국에서 가장 많은 사회적경제기업이 소재한 경기도가 지원에 더욱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체계적인 지원으로 사회적경제기업의 자생력을 강화하는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이하 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가 4월 3일 개소했다.
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는 경기도와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가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 협동조합 업무를 통합해 한 곳에서 지원하고자 설립되었다. 우수한 사회적경제기업을 발굴하고 전문적인 교육과 컨설팅, 판로지원 등을 통해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과 경영역량 배양, 생산제품의 품질 혁신을 통한 자립경영을 도울 예정이다. 이는 가장 많은 사회적경제기업이 소재하고 있으면서도 사회적기업, 예비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조직의 업무는 각각 따로, 혹은 중복으로 관리는 기관이 산재하다는 지적에 따라, 경기도 차원에서 올 1월 ‘경기도 사회적경제 육싱지원조례’를 지정, 법적 근거를 마련한 뒤 민간지원기관 예산을 통합하여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를 경기도 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로 선정한 결과이다.
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의 업무는 크게 상담센터, 사회적기업 육성사업, 마을기업 육성사업, 협동조합 육성사업, 교육 및 컨설팅, 창업/성장 지원, 판로/홍보 지원 일곱 가지이다. 상담센터는 설립절차, 경영컨설팅, 애로사항에 따른 조언 등 운영에 필요한 상담을 상시로 받을 수 있다. 경기도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사업을 포함하여 마을기업 설립자에게 각종 교육과 견학 기회, 전시회, 박람회 등 참가를 지원하는 마을기업 육성사업, 제품 서비스 카달로그를 제작, 배포하고 프로보노단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협동조합 육성사업 등이 주요 사업이다. 이외에 교육 및 컨설팅 부문에서는 창업 아카데미 운영, 전문경영을 위한 분야별 교육을 제공하는 리더 아카데미, 경영컨설팅 및 모니터링이 있고 창업/성장 지원 부문에는 창업 아이템 발굴과 성장을 위한 보육센터를 별개로 운영한다. 보육센터는 우수한 창업팀을 발굴하여 창업보육실에 입주를 지원할 예정으로, 관리비, 사무잡기 등 인프라와 회의실을 제공한다. 현재 수원시 중소기업센터 지하1층을 보육센터로 내정하고 있다.
판로/홍보 지원 부문에서는 기업의 성장을 도모하고 사회적경제에 대한 일반의 이해를 돕는 스타기업 발굴 육성 사업, 경기도 사회적경제 대형유통망 입점 지원 사업, 착한기업 엑스포 개최, 사회적경제 통합 자료집, 홍보물 제작 등의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수원시 광교테크노밸리 경기R&DB센터 1층에 28.8㎡ 규모의 사회적경제기업 우수상품전시장을 마련하여 ㈜디자인나무, ㈜현대에프앤비, 고마운손, 꾸미준사업단 등 도내외로 두각을 드러내는 우수 사회적경제기업 43개 업체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이날 개소식에 참가한 남충희 경기도 경제부지사는 “경기도는 사회적경제기업이 자긍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지원정책을 마련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로 107
Tel : 031-888-0921~36
Fax : 031-888-0937
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상담센터
사회적기업 : 031-888-0936
협동조합 : 031-888-0935
마을기업 : 031-888-0934
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경영컨설팅 지원 및 모니터링 문의처
사회적기업 : 031-888-0923
협동조합 : 031-888-0922
마을기업 : 031-888-0928
사회적경제통합센터 사회적경제기업 우수상품 전시장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로 105 경기R&D센터 1층
Tel : 031-888-0929
E-mail : gsbcsocial@gmail.com
장이슬 기자
Leeseul@k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