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비전, 새로운 도전, 새로운 나눔이 함께 하는 사회적경제
- (사)경기도사회적경제협회 2016년 정기 총회 및 제 3회 행복 나눔 실천 대회
지난 2월 23일 경기도 의회 대회의실에서 (사)경기도사회적경제협회의 2016년 정기 총회 및 제 3회 행복 나눔 실천 대회가 열렸다.
이 날 행사의 1부는 (사)경기도사회적기업협회의 정기 총회로 홍진기 협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 되었다.
회원사와 내빈 등 약 150여명이 참석한 이번 총회에서는 서기 선출, 2015년도 활동 보고, 2016년도 활동 계획, 정관 변경과 2016년 예산안 등을 총회에 출석한 회원사들이 의견을 수렴하여 결정하였다.
이 날 회원사들의 추천을 받아 서기에는 하영식 사무총장과 홍진이 총무이사가 선출 되었다.
가장 활발한 의견 교류가 있었던 부분은 정관 변경에 대한 부분으로, 재변경을 요하는 부분과 설명이 필요한 부분들에 대해서 회원사들이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어 놓았다.
2016년도 (사)경기도사회적경제협회의 주요사업인 유통사업단 설립과 활동 내용에 대한 발표도 있었는데 그 내용을 요약해 보면, 회원사들의 유통망 확장을 도모하여 매출을 극대화 시키고 더불어 사회적 기여 및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매진하겠다는 것이다.
이미 지난 해 말 유통사업단 조직은 구성 되어져 매주 화요일 조찬 모임을 통해 사업 영역 확장과 매출을 현실화하는데 힘쓰고 있다.
마지막으로 지난 해 결산과 올해의 예산안에 대해서 가결을 하고 총회는 마무리 되었다.
제 2부 행사로는 “제 3회 행복 나눔 실천 대회”가 진행 되었다
홍진기 협회장은 “행복 나눔 실천 대회”를 통해 사회적기업이 사회에 공헌을 하는 모범적 사례를 만들어 향후에도 많은 사회적기업들이 지역 내의 취약 계층을 돕는데 앞장서기를 바란다고 행사의 취지를 밝혔다.
'사회공헌활동기금 선포식'에서는 회원사들이 십시일반 기부한 약 11억이 넘는 물품과 금액으로 경기도내 취약 계층과 기초수급자를 돕겠다고 선포하였다.
또, 이 날의 행사에는 “마을과 사회적경제협회”, “너울정보”와의 MOU를 맺는 협약식이 있었으며, 협회 및 사회적경제 부분에 많은 기여를 한 우수 사회적기업인에 대한 표창도 있었다.
이 날 내빈으로 참석한 이기우 경기도 사회통합부지사는 사회적경제에 대한 현안들을 실질적으로 풀어 나가는 것이 행정의 일이라고 말하며 관련 기관과의 협력을 적극 장려한다고 밝혔다.
김유임 경기도의회 부의장은 사회적경제의 궁극적 발전 방법에 대하여 말하였으며, 그것은 틈새 시장이나 보호받는 시장이 아닌 새로운 시장을 만드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김종각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기획관리본부장은 현재 지자체가 관심을 가지고 사회적기업 발전에 힘을 쏟고 있다고 하였고, 특히 이날 행복 나눔 실천 행사에 대해서는 “도움을 받는 사회적경제가 아닌 도움을 주는 사회적경제”임이 자랑스럽다고 이야기 하였다.
■ 수상자 명단
표창장 - 경기도의회 의장상
윤정숙 (늘푸른직업재활원 대표)
이상국 ((주) 대화 대표)
김연숙 (좋은이웃치즈체험 팀장)
표창장 -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장상
김길녀 ((주)에코바이오 대표)
조종진 (행복한협동조합 조합원)
표창장 - 경기도사회적경제협회
김진필 (광주시 사회적경제협회 사업지원이사)
고윤정 (세종장애아동후원회 장애아동통합지원센터 대표)
감사패 - 경기도사회적경제협회
이동화 (경기도의회 경제과학기술위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