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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구-삼화페인트공업(주) 컬러 유니버설디자인 적용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 관련 공동 연구 및 아이디어 발굴 ▲컬러디자인 컨설팅 및 페인트 지원 등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고은석 기자 | 서울 용산구가 지난 22일 삼화페인트공업(주)과 컬러 유니버설디자인 적용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모든 구민이 도시 공간에서 평등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도시 디자인의 안전성과 포용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컬러 유니버설디자인은 색각 이상자, 고령자, 어린이 등 색채 인지에 제약이 있는 누구나 건축물과 환경 요소의 색채 정보를 명확히 구분할 수 있도록 배려한 색채 설계 방식이다. 이를 통해 도시 내 이동과 소통의 편의를 높이고, 모두에게 열린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희영 용산구청장을 비롯해 이상희 삼화페인트공업(주) 컬러디자인센터장, 최성호 용산구 총괄 공공디자이너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포용적 도시환경 조성을 위한 상호 협력 의지를 다졌다.

 

주요 협약 내용은 ▲컬러 유니버설디자인 관련 공동 연구 및 아이디어 발굴 ▲유니버설디자인 적용 사업 공동 추진 ▲관내 중·고등학생 및 대학생 대상 색채 창의 교육 ▲컬러디자인 컨설팅 및 페인트 지원 ▲공공디자인 분야 정보 공유 등이다.

 

용산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유니버설디자인 정책을 색채 영역까지 확대 적용하여, 더 많은 구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는 도시환경을 조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삼화페인트공업(주) 역시 국내 대표 색채 전문 기업으로서, 용산구에 실질적이고 지속가능한 컬러 유니버설디자인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상희 컬러디자인센터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도시 디자인의 공공성 강화에 기여할 수 있어 뜻깊다“며 ”삼화페인트의 전문성과 용산구의 정책 추진력이 시너지를 발휘해 유니버설디자인 선도 도시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은 단순한 민관 협력을 넘어, 지역과 기업이 함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실현하는 모범적인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컬러 유니버설디자인은 모두가 차별 없이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도시정책의 핵심 분야”라며 “누구나 존중받는 도시, 누구에게나 열린 용산을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유니버설디자인이 구정 전반에 적용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용산구는 지난해 12월 '서울특별시 용산구 유니버설디자인 도시조성 조례'를 제정했으며, 올해는 유니버설디자인 전담팀 신설과 총괄 공공디자이너 신규 위촉 등 유니버설디자인 도시 조성을 위한 행정적 기반 마련에도 힘쓰고 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 전통시장 상인과 소비쿠폰 사용 촉진 캠페인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고은석 기자 | 서울 성북구가 구민의 생활안정과 골목상권 회복을 위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캠페인을 본격 가동하며 현장 소통과 사용 촉진에 나섰다. 28일 성북구는 돈암전통시장에서 소비 릴레이 캠페인을 펼치며 소비쿠폰 사용 분위기 확산에 나섰다. 이 자리에는 이승로 성북구청장을 비롯해 구 직원 그리고 시장 상인이 함께해 구민과 직접 만나 소비쿠폰 사용을 독려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소비쿠폰은 삶의 안정을 돕고, 지역경제에 온기를 불어넣는 실질적 정책 수단”이라며 “현장에서 큰 혼란 없이 운영되도록 성북구 직원 모두가 만전을 기하고 있다” 면서 “성북구민께서도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소비로 마중물 역할을 해주실 것을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원활한 지급과 적극적인 소비로 이어질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돈암시장에서 과일을 판매하는 김*옥 씨는 “아침 7시부터 저녁 9시까지 문을 열고 있지만 하루에 손님이 한두 분 밖에 오지 않는 날도 많았을 정도였다” 면서 “소비쿠폰이 지급되어 다행이지만 서울 전역에서 사용할 수 있어 시장은 그 혜택을 못 받을까 봐 걱정했는데 구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