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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 1학기 공동교육과정 성료…학생 주도 탐구 역량 강화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 1학기 공동교육과정 성료…학생 주도 탐구 역량 강화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은 2025학년도 1학기 수원 지역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공동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번 교육과정은 지난 3월부터 7월 16일까지 운영되었으며, 수원교육지원청과 장안고등학교의 협력으로 진행됐다.

 

공동교육과정은 단위 학교에서 개설이 어려운 소인수·심화 과목을 지역 거점기관과 연계하여 운영하는 방식으로, 수원 관내 10개 고등학교의 학생 31명이 참여했다. 학생들은 정보과학 융합탐구와 창의융합 과제연구 두 강좌 중 하나를 선택해 수강했다.

 

정보과학 융합탐구 강좌에서는 파이썬(Python) 프로그래밍을 활용해 데이터 처리, 시각화, 정보과학 문제 해결, 예측 모델 구축 등 실질적인 데이터 분석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됐다. 학생들은 실습 중심 수업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을 키웠다.

 

창의융합 과제연구 강좌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실생활 문제를 스스로 탐색하고 과학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탐구 과제를 수행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주제를 선정하고 자료를 조사하며, 실험 설계와 분석까지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경험했다.

 

교육과정에 참가한 한 학생은 “단순한 수업을 넘어 직접 계획하고 실행해보는 과정에서 배움이 훨씬 많았다”며 “앞으로도 관심 있는 주제를 적극적으로 탐구해보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박정행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장은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해 학생들이 진로와 수준에 맞는 다양한 과목을 수강할 수 있어야 한다”며 “지역 교육자원과의 협력으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진로 개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미래과학교육원은 2학기에도 지역 협력을 기반으로 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해 지역 교육력을 높이고 학생 중심 교육 환경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