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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양성평등 교육으로 학교 문화 바꾼다

경기도교육청, 양성평등 교육으로 학교 문화 바꾼다

 

(사진)학생대상 공연현장 사진                                        (사진)교직원 교육 사진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학교 현장의 양성평등 인식 제고를 위해 ‘다가가는 양성평등 업(up)! 교육’을 5월 26일부터 본격 추진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11월까지 학생, 교직원, 양육자를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운영된다.

 

학생 대상 교육은 전문 극단이 도내 113개 학교를 직접 찾아가 참여형 공연 형식으로 진행한다. 공연은 일상 속 성 고정관념을 극복하고 성 인지 감수성을 높이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디지털 성범죄의 위험성과 신고‧대응 요령도 함께 다룬다.

 

교직원 대상 교육은 전문 강사가 100개 학교를 방문해 실제 사례 중심으로 강의한다. 주요 내용은 청소년 세대의 성 인지 이해, 학교 내 성 고정관념 해소, 디지털 성범죄 예방, 양성평등 실천 방안 등이다.

 

양육자 대상 교육은 경기도젠더폭력통합대응단과 협력해 7월부터 15회에 걸쳐 실시된다. 교육은 성별 차별 해소, 신종 디지털 범죄 이해, 사안 처리 절차, 피해자 보호 방안 등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도교육청은 이번 교육을 통해 세대별·성별 갈등을 줄이고, 존중과 배려의 문화를 학교에 정착시키겠다는 방침이다. 교육공동체가 함께 참여하는 맞춤형 교육으로 양성평등 인식의 저변을 넓히고, 지역사회와의 협력도 확대할 계획이다.

 

경기도교육청, 양성평등, 성 인지 감수성, 학생 참여형 공연, 디지털 성범죄, 교직원 교육, 양육자 교육, 성 고정관념, 피해자 보호, 학교문화

 

 



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 야탑유스센터, 경기 공유학교 통해 청소년 발명가 양성
한국사회적경제신문 황인규 기자 | 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 야탑유스센터는 7월 19일부터 8월 30일까지 성남시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발명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실제 특허출원까지 이어지는 실전형 교육 프로그램 ‘청소년 특허탐구 공유학교’를 운영한다. ‘청소년 특허탐구 공유학교’는 청소년이 직접 생활 속 문제를 주제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전문 멘토의 멘토링을 통해 구체화하여 최종적으로 특허출원이라는 실질적 성과로 연결되는 과정을 포함한다. 과정 전반에는 전문 변리사와 각 분야 멘토단이 참여해, 교육의 깊이와 실효성을 더한다. 특히 이번 사업은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의 성남다움 공유학교 - 공헌형 프로그램으로 선정돼, 프로그램 이수자에 한해 학교생활기록부 ‘창의적 체험활동 – 진로 영역’에 등재되는 혜택이 제공한다. 이는 청소년들의 참여 동기를 높이고, 진로설계 과정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야탑유스센터 이재영 센터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지식재산권을 보호함은 물론, 발명 과정을 통해 청소년들의 실질적인 역량 개발을 지원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경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