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여권 신청 대기시간 줄이기 위해 ‘도움창구’ 운영

안양시가 여권 신청 민원인의 대기시간을 줄이고 신청 절차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여권 도움창구(헬프데스크)를 운영하고 있다. 시는 4월부터 안양시청 별관 1층 종합민원실에 도움창구를 마련하고 청년 인턴을 배치해 운영에 나섰다.
도움창구는 여권신청서 작성 시 혼선을 빚기 쉬운 영문 성명 로마자 표기, 사진 규격 확인, 우편 배송 서비스 안내 등 주요 절차를 현장에서 바로 안내한다. 최근 해외여행 수요 증
특히 영문 표기와 사진 규격 오류 등으로 재작성하는 경우가 많아 시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도움창구 운영을 검토해왔다.
시 관계자는 “여권 신청 과정에서 생기는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이고 시민 편의를 높이기 위한 조치”라며 “앞으로도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 처리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5월부터는 외교부의 제도 개선으로 병역미필자도 10년 유효기간의 일반 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으며, 여권 우편 수령 시 대리인이 수령하는 것도 가능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