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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판 '해녀의 부엌' 만든다

전남도, 사회적경제기업 우수 상품 관광상품으로 육성키로

기업인 대상 마케팅 교육 및 맞춤형 컨설팅으로 역량 강화

제주 소셜벤처인 ‘해녀의 부엌’은 지역의 자산을 활용한 사회적경제기업의 상품이 관광상품으로서의 가치가 충분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제주의 상징과도 같은 해녀는 한때 2만여명에 달했지만 이젠 5분의 1에 불과한 4000여명으로 줄었다. 그나마도 대부분이 60대 이상 고령자다.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됐지만, 해녀 문화는 빠르게 쇠퇴해가고 있다. ‘해녀의 부엌’은 “저승에 목숨을 맡기고 이승에서 일을 하는” 해녀의 이야기에 주목했다. 해녀를 문화상품으로 전면에 내세운 것. 생선 경매장을 개조한 뒤, 해녀의 삶을 다룬 연극을 관람하고 성게, 톳, 뿔소라 등 해녀들이 채취한 해산물을 맛볼 수 있도록 했다. 현직 해녀들이 직접 공연부터 요리꺼지 하는 덕에 제주를 찾는 관광객에게 꼭 가보야 하는 장소로 손꼽힌다. 올해에만 2500명 이상의 방문객이 방문했을 정도다. 최근 15억에 달하는 임팩트투자를 받는 데 성공하며 상품성도 인정받았다.

전라남도가 전남판 해녀의 부엌을 만든다. 사회적경제기업의 우수 상품을 관광상품으로 키우겠다는 구상이다.

우선 경영 역량을 강화하고 사업모델 개발에 집중한다. 이를 위해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사회적경제기업에 몸담고 있는 기업인 50여명을 대상으로 마케팅 관련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16일 도청 왕인실에서 실시되는 교육은 기업별 차별화 전략을 짤 수 있도록 하는 게 목표다. ‘해녀의 부엌’처럼 전남에서의 삶과 문화를 느낄 수 있는 관광상품을 발굴하기 위해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 마케팅 전문가가 유통과 소비트렌드 변화에 따른 마케팅전략,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상품기획 전략 등을 강의한다. 기업별 컨설팅도 실시한다.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출 수 있도록 포장디자인을 개선하고 품질을 향상할 수 있는 아이디어도 공유한다.

이와 함꼐 기업인 워크숍과 우수 기업 현장 방문을 통해 역량을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김회필 전남도 사회적경제과장은 “이번 교육이 사회적경제기업의 역량과 제품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변윤재 기자 ksen@ksen.co.kr

국가보훈부·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고령의 국가유공자와 청년이 함께하는 ‘일일 나들이’ 프로그램 진행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노병구 기자 | 고령의 국가유공자들의 우울감과 고립감 등 해소를 위해 청년들이 함께 ‘일일 나들이’에 나서는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국가보훈부는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과 함께 20일, 경기 수원시 장안구 소재 수원 복지타운에 거주하고 있는 고령 국가유공자들을 위해 경기 김포시 일대를 돌아보는 ‘일일 나들이’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나들이 프로그램은 고령으로 원거리 이동이 어려운 국가유공자들을 위해 실시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날 나들이 행사에는 수원 복지타운 거주 국가유공자 140여 명이 참여한다. 또한, 국가유공자의 안전한 이동지원과 말벗 등 봉사활동을 위해 최병완 보훈부 복지증진국장, 국가보훈부 청년자문단과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보건복지부 청년보좌역, 복지타운 직원 등이 함께한다. 나들이 행사는 당일 오전 수원에서 김포로 이동해 김포 함상공원 관람과 중식, 그리고 김포 어시장을 비롯한 주변 관람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나들이 후에는 청년자문단의 평가도 실시함으로써 향후 진행되는 프로그램에 반영할 예정이다. 허지훈 국가보훈부 청년자문단장(청년보좌역)은 “젊은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