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MIT 한인 학생들과 간담회…임태희 교육감, 경기교육 경쟁력 논의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25일(현지 시간) 미국 보스턴 하버드대학교 리먼 홀에서 하버드대·MIT 한인 학생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만남에서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한 경기교육의 역할과 대학입시 개혁 필요성이 주요 화두로 떠올랐다.
임 교육감은 간담회에서 ‘2024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국제포럼’ 성과와 함께 새로운 경기교육 시스템을 소개했다. 경기교육은 ‘학교-경기공유학교-경기온라인학교’의 3섹터 체제로 변화하고 있으며, 학생 맞춤형 교육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학생들은 세계적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공유했다. MIT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양수정 씨는 "단순히 지식을 쌓는 것을 넘어 스스로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학창 시절 동아리 활동이었던 ‘풍선 날리기’ 프로젝트를 예로 들며, 목표 달성을 위해 협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이 필수적이었다고 강조했다.
경기공유학교와 경기온라인학교에 대한 관심도 이어졌다. 한 학생은 “과거 사교육을 받기 어려운 환경이었지만 지역사회의 도움을 받아 MIT에 진학할 수 있었다”며 경기공유학교가 공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한, AI 기반 교수학습 플랫폼 ‘하이러닝’이 교육격차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대학입시 개혁 필요성에 대한 논의도 활발했다. 학생들은 현행 대입 제도가 정답을 맞히고 줄 세우는 방식이라며,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하버드 대학원생 백경윤 씨는 “미국에서는 학업 순위보다는 흥미와 적성에 맞는 분야를 찾아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공부한다”고 말했다.
임 교육감은 “어떤 일이든 의미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며, “세계적 학문의 중심에서 배움을 이어가고 있는 여러분이 한국을 넘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길 응원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