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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전국 최초 초등 인성 과목 개설…놀이 기반 교육 강화

경기도교육청, 전국 최초 초등 인성 과목 개설…놀이 기반 교육 강화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전국 최초로 초등학교에서 인성 과목을 개설하고, 교과서와 지도서를 개발해 보급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학생들에게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인성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도교육청이 개발한 인성 과목 교과서 **‘초4 인성으로 크는 우리’**는 교육과정과 지역사회, 가정과 연계된 통합적 교육활동을 담고 있다. 특히 초등학생의 발달단계를 고려해 놀이와 교육활동을 결합한 형태로 구성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인성 가치를 체득하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교재는 다양한 사례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차시별로 4단계 교육이 진행된다. ▲‘생각하기’ 단계에서는 인성 덕목과 가치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고, ▲‘실천하기’ 단계에서는 학생들의 삶과 연계해 인성 가치를 내면화할 수 있도록 했다.

 

▲‘놀이하기’ 단계에서는 놀이를 통해 인성 가치를 체화하고, ▲‘더 나아가기’ 단계에서는 가정과 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인성교육을 확장하도록 구성됐다.

 

경기도교육청은 교사들이 인성 과목을 쉽게 활용하고 교육과정을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나이스(N-EIS) 편성 연수’를 제공하고,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과 자료를 개발해 지속적인 안내와 홍보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지명 경기도교육청 생활인성교육과장은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며 “학생들이 건강한 인성을 갖춘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성교육 자료 개발과 실천적 교육활동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인성 과목 개설은 전국 최초 사례로, 향후 다른 지역 교육청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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