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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경기미래교육 체제로 조직개편 추진

경기도교육청, 경기미래교육 체제로 조직개편 추진

 

 

경기도교육청이 2025년 3월 1일 자로 경기미래교육 체제 전환을 위한 조직개편을 추진한다. 학교와 경기공유학교, 경기온라인학교를 밀착 지원하기 위해 학교교육국, 지역교육국, 디지털인재국을 새롭게 편성하며, 교육 정책과 사업 추진 체계를 통합적으로 재구조화했다.

 

이번 조직개편은 도교육청과 교육지원청 간 정책 연계를 강화하고 학교 현장의 실질적인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제1부교육감 산하에는 기획조정실, 행정국, 협력국을, 제2부교육감 산하에는 학교교육국, 지역교육국, 디지털인재국을 두는 방식으로 실·국 간 역할을 재배치했다.

 

학교교육국은 학교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교육정책국에서 명칭을 변경하고, 교육과정을 초등과 중등으로 세분화했다. 또한 인성교육 관련 사무를 이관받아 교육과정과의 유기적 연결성을 높였다.

 

지역교육국은 경기공유학교 운영을 통해 지역 교육 자원을 적극 활용하고, 진로·직업교육의 지역사회 협력을 강화해 학생의 역량을 키우는 데 주력한다.

 

디지털인재국은 온라인 학습 지원 확대를 목표로 경기온라인학교와 하이러닝을 운영하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서는 디지털 교육 환경을 조성한다.

 

정은지 행정법무담당관은 “이번 조직개편은 경기미래교육 체제를 기반으로 공교육의 영역을 확장하고 교육 현장을 밀착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며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기구 운영을 통해 학교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개편안을 담은 ‘경기도교육청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안’은 12월 30일 경기도의회 정례회에서 심의·가결되었다. 이번 조직개편은 경기미래교육의 실행력을 높이고, 지역 교육 현장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지원 체계를 갖추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5년 4월의 독립운동, ‘민족 독립운동의 구심점’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선정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국가보훈부는 일본 제국의 국권 침탈과 식민 통치로부터 독립하고 민주공화국을 완성하기 위해 1919년 4월 11일 수립되어, 오늘날 대한민국의 토대가 된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을 ‘2025년 4월의 독립운동’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중국 상하이에서 수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는 ‘민주공화제 수립’을 천명했으며, 국민의 자유권과 평등권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는 등 하나의 독립운동 단체가 아닌 독립국가를 건설하는 정부로서의 역할을 대내외에 선포했다. 이는 일본의 한국 점령을 인정하지 않고, 국민의 주권을 위임받아 행사할 것을 분명히 한 것이다. 대한민국임시정부는 수립 이후 1919년 말 육군무관학교를 설립하고 미국에서 윌로우스 한인비행사양성소를 설립했으며, 1930년대에는 중국 각지의 군관학교에 한인 청년들을 보내는 등 무관 양성에 힘을 썼다. 또한, 한인애국단을 조직하여 의열투쟁을 전개하고 이봉창 의사와 윤봉길 의사의 의거를 지원하는 등 수많은 항일 독립투쟁을 벌였다. 1940년 9월 17일에는 한국광복군을 창설하여 미국 전략첩보국(OSS)과 합작하여 국내 진입 작전을 추진하는 등 연합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