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다문화교육 전문가, 성장 중심 정책 논의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16일 남부청사에서 다문화교육진흥위원회를 열고 성장 중심의 다문화교육 정책 전환을 논의했다.
위원회는 다문화학생의 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 체계를 기반으로 올해 성과를 점검하고 내년도 추진 방향을 모색했다. 도교육청은 진입형, 적응형, 성장형의 3단계 지원 체계를 통해 다문화학생이 안정적으로 성장하도록 돕고 있다.
올해 주요 성과로는 한국어 교육 확대(경기한국어랭기지스쿨(KLS) 운영), 교육교류를 통한 다문화학생 지원, 인공지능 자동번역 프로그램 시범 운영, 다문화 밀집학교 학급당 정원 감축, 다문화 고등학생을 위한 교과개념 한국어 교재 개발 등이 꼽혔다.
또한, 카자흐스탄과 교육교류 협약을 체결해 이중언어 교육을 강화하고 우수 인재를 원어민 교사로 초빙했다. 이외에도 교원 양성기관과 협력해 다문화 밀집학교를 교육실습교로 지정하고, 예비 교원의 현장 전문성을 높였다.
2025년 정책 방향은 성장 중심의 복지정책으로 전환해 다문화학생의 강점을 강화하고 글로벌 인재로 육성하는 교육과정 제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공립형 대안학교 설립 등도 검토되고 있다.
홍정표 경기도교육청 제2부교육감은 “위원회의 논의 사항을 바탕으로 글로벌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한 다문화교육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다문화교육진흥위원회는 경기도교육청 다문화교육 진흥 조례에 근거한 공식 기구로, 도교육청과 학계, 관계기관 전문가 14명이 참여해 다문화교육 관련 자문 및 의견수렴 역할을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