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특수교육 협력강사 제도 성공적 정착
학생 학습 참여·통합교육 활성화에 기여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전국 최초로 도입한 ‘특수교육 협력강사’ 제도가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학습 참여를 높이고 통합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올해 초 도입된 이 제도는 도교육청이 추진 중인 ‘경기특수교육 활성화 3개년 계획’의 핵심 과제로, 총 521명의 협력강사가 특수교육 현장에 배치됐다.
협력강사는 특수학교와 통합학급에서 지도교사와 함께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 개별 맞춤형 교육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급식 및 생활지도, 교외 체험학습 지원 등으로 교사와 학부모 모두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특히 학생의 도전적 행동 감소와 학습 참여율 향상 등에서 실질적 성과가 나타났다.
지난 10월 진행된 만족도 조사에서도 긍정적인 결과가 나왔다. 업무 담당 교직원 60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87%가 제도 운영에 만족한다고 답했으며, 90% 이상이 이 제도를 지속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비장애학생과의 조화로운 통합교육 실현에 기여했다는 점 역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교사 단체도 제도의 효과를 체감하고 있다. 전국특수교사노조 정원화 정책실장은 “협력강사가 교사의 부담을 줄이고 학생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데 실질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며 행정업무 경감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도교육청은 향후 협력강사 제도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만족도 조사와 우수 사례 분석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선희 특수교육과장은 “협력강사 제도를 통해 특수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학생의 성장을 돕겠다”며 “제도 확대와 운영 개선으로 더욱 나은 통합교육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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