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04 (토)

  • 맑음춘천 1.5℃
기상청 제공

경기도교육청, 유치원 자율장학 콘퍼런스 개최…미래 유아교육 방향 모색

경기도교육청, 유치원 자율장학 콘퍼런스 개최…미래 유아교육 방향 모색

 

(사진)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전경
▲ (사진)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전경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오는 26일 남부청사에서 '2024 다시, 장학! 유치원 자율장학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유치원 자율장학 정책 추진 결과를 공유하고, 교육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도교육청은 올해 3월부터 교원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유치원 자율장학 내실화를 위한 정책 연구와 자료 개발을 추진해왔다. 이번 콘퍼런스는 그 성과를 발표하고, 다양한 현장의 실천 사례를 통해 자율장학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기획됐다.

 

행사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1부에서는 경인교대 최일선 유아교육과 교수가 좌장을 맡아 자율장학 정책 추진 결과를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토론이 진행된다. 2부에서는 현장 공모를 통해 선발된 자율장학 실천 사례를 나누고, '경기유아교육이 나아갈 길'을 주제로 종합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특히 이번 콘퍼런스는 교사들의 관심 분야인 수업 연구와 수업 성장에 관한 내용도 포함해 유치원 현장 교사들의 호응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행사 현장은 경기도교육청 유튜브 채널(GO3)에서 생중계돼 더 많은 교원들이 참여할 수 있다.

 

경기도교육청은 코로나19 이후 교원들의 자율장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만큼, 이번 콘퍼런스를 통해 유치원 교원들이 자율장학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미래 유아교육을 위한 실천 방안을 모색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장현우 경기도교육청 유아교육과장은 "이번 행사는 유치원 교원들이 자율장학의 중요성을 다시금 인식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이를 실천할 의지를 높이기 위해 준비했다"며 "많은 교원들이 이번 기회를 통해 자율장학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마련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이번 콘퍼런스를 통해 자율장학이 유치원 교육 현장에서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