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2022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자료 배포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최근 ‘2022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도움자료 질의응답(Q&A)’을 개발하여 각 학교에 보급했다.
이 자료는 교사들의 교육과정 설계 역량을 강화하고, 2025학년도 신입생의 교육과정 편제 시에도 활용될 수 있는 유용한 자료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도움자료는 새롭게 개정된 교육과정에 따라 학교 현장에서 맞춤형 교육과정을 어떻게 편성하고 운영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담고 있다.
특히 총론, 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육과정 주요 내용, 부록 등으로 세분화하여 구성되어 있으며, 교사들이 현장에서 자주 접하는 질문들을 질의응답(Q&A) 형태로 상세히 제공하고 있다.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은 학교자율시간, 진로연계교육, 자유학기, 학교스포츠클럽, 창의적 체험활동 등 다섯 가지 주제로 나누어 설명했다. 이로써 각 주제별로 교사들이 궁금해할 만한 부분을 명확히 짚어주며, 교육과정의 통합적이고 자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도교육청은 2024학년도 중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다양한 도움자료를 모아 웹진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해당 웹진에는 경기도교육청이 개발한 교육과정 및 평가 지원 자료와 2022 개정 교과별 교육과정 운영 도움자료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학교 현장에서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김윤기 교육과정정책과장은 “이번 도움자료가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자율적으로 설계하고 운영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학교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맞춤형 교육과정 자료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보급된 도움자료는 교사들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학생들의 학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교육청은 이러한 노력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통합적이고 효과적인 교육과정 운영이 이루어지길 바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