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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교육 실현하는 경기도교육청, 2024년 공간드림사업 확대

-교육공간 혁신 - 배움과 쉼 놀이가 어우러진 -학교 공간조성-

미래교육 실현하는 경기도교육청, 2024년 공간드림사업 확대

 

 

 

 

교육공간 혁신을 위한 200억 원 지원

경기도교육청이 2024년 '공간드림사업'을 통해 배움과 쉼, 놀이가 어우러진 학교 공간 조성에 나선다.

 

도교육청은 이번 사업으로 59개 학교에 총 200억 원을 지원하며, 학교 공간 혁신을 통한 미래교육 가치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사업은 학생과 교직원,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반영해 융·복합적인 학습 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참여 설계를 통한 맞춤형 학교 공간 조성

공간드림사업은 초등학교, 중학교,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하며, 학생과 교직원, 학부모 등 실제 공간 사용자들의 참여를 통해 학교 공간을 설계하는 방식이다.

 

이 과정에서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사용자 중심의 공간을 조성한다. 지난 2023년 사업에서는 30개 학교가 참여해 약 105억 원이 지원되었으며, 그 결과 학생들의 창의성을 높이고 학교에 대한 주인의식을 강화하는 공간들이 완성됐다.

 

성공적인 선례와 학교별 특화 공간 사례

작년 사업에 참여한 고양 원당중학교는 노후화된 현관과 이용률이 낮았던 구령대를 다목적 활동 공간으로 새롭게 단장했다. 또한 양주 상패초등학교는 학교 곳곳에 휴식과 놀이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학생들의 호응을 얻었다.

 

이처럼 각 학교는 교육 목표와 특성에 맞춘 공간을 조성해 학습과 휴식을 모두 고려한 환경을 구축했다.

 

2024년 사업 확대, 59개교 지원

도교육청은 올해 사업을 59개 학교로 확대하며, 약 200억 원을 투입한다. 주요 공간 조성 계획으로는 연결통로를 활용한 학생 활동 공간, 현관에 마련되는 학생 어울림 공간, 구령대 개선을 통한 쉼터 조성, 기존 도서관과 연계한 열린 북카페 등이 있다.

 

이러한 공간들은 학생들의 창의력 향상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의 교류를 활성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용자 중심 설계를 통한 미래교육 가치 실현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공간의 사용자가 주도하는 참여 설계를 통해 미래교육의 가치를 실현하겠다"며 "다양한 학교 공간을 구축해 학생들이 창의성을 발휘하고, 학교에 대한 애착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겠다"고 전했다.

 

경기도교육청의 이러한 노력은 학생 중심의 교육 혁신을 이끄는 중요한 발걸음으로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