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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수군 산서면, 찾아가는 우리마을 종합상담소 운영

보건·복지 사각지대 및 민원불편 제로화 나선다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노병구 기자 | 장수군 산서면은 지난 20일 맞춤형 보건·복지서비스 제공 및 민원불편 해소를 위한 ‘찾아가는 우리마을 종합상담소’를 운영했다.

 

‘찾아가는 우리마을 종합상담소’는 건강상 이유, 교통 불편, 정보 부족 등으로 인해 관련 서비스 접근이 어려운 지역주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현장 중심의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을 통한 복지 사각지대 및 불편 민원 제로화를 위해 마련됐다.

 

산서면 맞춤형복지팀이 직접 마을 경로당을 방문해 지역주민의 복합적인 욕구에 맞춰 주민생활밀착형 건강관리,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주민등록증 재발급 관련 사진 촬영 서비스와 같은 민원서비스도 동시에 진행했다.

 

이외에도 ▲초기 복지 상담 ▲혈압, 혈당 등 기초 건강 측정·상담 ▲건강관리 교육 ▲복지·민원 사업안내 ▲복지 위기가구 발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해 주민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았다.

 

앞으로도 산서면은 매월 넷째 주 복지사각지대 주민들을 위해 찾아가는 우리마을 종합상담소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방화마을의 한 어르신은 “혼자서는 보건이나 복지 관련 내용을 알아보기가 어려웠는데 이렇게 직접 찾아와 다양한 제도를 안내해주니 고맙고 이런 기회가 자주 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최길환 면장은 “‘찾아가는 우리마을 종합상담소’ 운영을 통해 산서면 주민들의 복지 체감도를 향상하고, 복지사각지대를 집중적으로 발견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대면 중심의 복지서비스 실천으로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숭의종합사회복지관, 저소득 디지털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스마트시니어 1기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숭의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 3월 12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4월 30일까지 진행된 ‘스마트시니어 1기’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저소득 디지털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폰과 키오스크 활용 능력 향상을 돕기 위해 기획됐다. ‘스마트시니어’는 1대1 또는 2대1 맞춤형 교육 방식으로 봉사자와 어르신이 함께하는 1∙3세대통합 프로그램이다. 총 11명의 어르신과 6명의 봉사자가 참여한 가운데, ▲스마트폰 기본 설정과 유튜브 활용 ▲카카오톡 프로필 꾸미기 ▲카카오맵 활용 등 3회의 스마트폰 교육과 ▲카페·패스트푸드 키오스크 이해 및 실습 등 2회의 키오스크 이론 교육, ▲현장 실습 3회가 진행됐다. 교육 이후에는 실제로 카페, 무인상점, 패스트푸드점을 직접 방문해 스스로 키오스크를 이용해 주문·결제하는 실습 활동이 이뤄졌으며, 참여 어르신들의 높은 만족도와 자신감 향상을 이끌어냈다. 한 참여 어르신은 “가족들에게 직접 문자를 보낼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하다”고 전했고, 또 다른 어르신은 “매주 카페 모임에서 키오스크 사용이 어려워 부탁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