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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 “국민 누구나 편하게 미디어 교육”…미디어 역량교육 지원전략 발표

 

한국 사회적경제신문 장호진 기자 | “국민과 함께하는 안전하고 행복한 미디어 세상!”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역량을 기르는 ‘미디어 교육’. 앞으로 3년간, 교육 기반시설을 늘리고 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앞으로 3년, 미디어 교육 이렇게 달라집니다.

 

언제 어디서나 쉽게, 보편적 교육 인프라를 늘립니다.

 

Ⅴ 국민이 거주지와 가까운 곳에서 편하게 접근 가능한 교육시설과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확충

Ⅴ 부처별로 운영 중인 온라인 플랫폼*의 기능 개선

*문체부 ‘미디어아카데미’, 방통위 ‘미디온’, 교육부 ‘미리네’ 등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시스템을 만듭니다.

 

Ⅴ 생애주기별 교육 설계표를 마련하고 유아부터 노인까지 미디어 교육 제공

Ⅴ 양육자·교원 미디어 역량을 강화하고 사회·경제적 소외계층을 찾아가는 미디어 교육 확대

 

미디어교육의 모듈형 설계를 지원합니다.

 

Ⅴ 누구나 미디어를 목적과 필요에 맞게 활용하도록 접근·이용 교육 지원

Ⅴ 미디어·정보를 비판적으로 이해·분석하기 위한 기본 교육 실시

Ⅴ 국민 스스로 미디어에 의견을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제작역량 강화 교육

Ⅴ 미디어 이용에 따른 책임과 권리를 행사하도록 지원

 

교육 진문성을 강화합니다.

 

Ⅴ 미디어 역랑지수의 국가승인 통계와 미디어 교육 수업 가이드라인 보급 추진

Ⅴ 미디어 교육 교수자의 교육·연수 지원 확대와 선발·평가·자격제도 개선 추진

Ⅴ 미디어 교육 수요자 맞춤 교재와 교과서 개발

 

소통하고 협력하는 네트워크를 만듭니다.

 

Ⅴ 부처와 유관기관 협력체를 내실화하고 지역대학·방송사의 공조체계 강화

Ⅴ 지역기관·기업 협력을 활성화하고, 국제협력을 강화

Ⅴ 미디어 역량향상 대국민 캠페인과 국민 참여행사 개최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민과 함께하는 안전하고 행복한 미디어 세상을 만들기 위해 관계부처와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협력해 ‘미디어 역량교육 지원전략’을 추진하겠습니다.



청주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기자 | 청주시는 18일 문화제조창 1층에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장터가 ‘건강한 순환, 즐거운 소비’를 주제로 개최됐다고 밝혔다.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를 확대하고 가치소비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지역 내 20여개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참여했으며, 1천여명이 방문해 착한 소비의 의미를 실천했다. 행사장에는 사회경제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로 구성된 오픈마켓을 비롯해 소원 나무, 가치네켓 포토존, 가치다다 토큰 이벤트, 십자말 풀이 등 참여형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운영돼 방문객에게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했다. 또한 사회적경제 가치확산과 시민참여 기반 강화를 위해 사회적경제 엠버서더 위촉식을 진행했다. 이어 올해 장터에서 가장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을 축하하는 한마당장터 우수기업 시상식을 열어 참여기업 간 유대를 강화하고 지역 내 사회적가치 확산을 다짐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가치를 이해하고 따뜻한 소비를 실천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적경제기업의 자립과 성장, 판로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충청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