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 : (주)고마운손
대표 : 강태식
전화 : 031)925-8008
주소 :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덕이동 253-1
웹페이지 : www.ghands.co.kr
㈜고마운손은 보건복지부와 SK에너지, 열매나눔재단이 공동으로 국내 패션사업 경쟁력 강화와 취약계층 고용 창출을 목적으로 설립한 사회공헌기업으로, 패션 잡화 및 LED 상품을 제조, 판매를 사업 영역으로 하여 2009년 6월에 설립되었다.
사회공헌기업이란 보건복지가족부가 주관하는 사업으로, 정부와 기업, 비영리 복지재단이 민간기업 설립에 필요한 초기자금을 지원한다. 새터민, 장애인, 고령자,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정 등 경제취약계층을 우선적으로 고용해 그들에게 안정된 일자리를 제공하고 발생한 수익의 50%를 사회에 기부하도록 정해져 있다.
㈜고마운손도 취약계층의 고용을 적극 독려하여 소외계층의 일자리를 창출, 자립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환율, 인건비, 중국산 이미테이션 상품, 납기지연 등으로 중국 하청에서 국내 생산으로 전환을 모색하고 국내인력을 양성하고 산업 공동화 문제를 보완하는 등 산업 경쟁력을 강화, 수익을 사회기부로 재투자하는 선순환 구조를 이루어 사회복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것이 ㈜고마운손의 설립 목적이다. ‘더불어 크는 기업’이라는 모토는 이러한 ㈜고마운손의 성격을 잘 말해주고 있다.
고용창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고마운손은 제조업에 주력, 핸드백과 지갑, 벨트, 핸드폰 케이스 등의 패션 소품과 LED 상품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다. 패션 소품은 MCM, LACOSTE 등 유명 브랜드와 협약을 맺어 브랜드 OEM 상품을 납품하고 있으며, 자사 브랜드 ‘고마운사람’도 호평을 받아 꾸준히 수익을 올리고 있다. 2011년 7월부터 생산을 시작한 LED 상품은 아파트, 공공기관, 호텔 등 건축현장에 납품하는 등 다방면으로 활약하고 있다. 2012년 10월에는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G-Fair Korea, 고양이 100대 글로벌 상품대전에도 참가하는 등 판로를 넓혀가고 있다.
㈜고마운손의 강태식 대표는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치는 기업, 희망을 담는 핸드백을 만드는 기업이라는 수식어에 자만하지 않고 최고 수준의 제품을 만들어 그 이윤을 사회에 돌려줄 수 있는 선순환의 고리를 만들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