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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유니세프 인증 아동친화도시 상위단계 인증 도시로 자리 잡은 음성군은 7일 남신초 병설유치원을 시작으로 11월까지 관내 유치원, 어린이집, 각급 학교 15개교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맞춤형 아동학대 예방 및 아동권리 교육을 실시한다. 해당 교육은 아동친화도시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유엔아동권리협약에서 제시하고 있는 아동 권리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아동 자신의 권리 보호와 건전한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해 2017년부터 지속 추진하고 있다. 군은 지난해에도 31개소에서 총 2996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한 바 있다. 올해 교육은 충북중부아동보호전문기관 소속 전문강사가 교육을 희망하는 기관을 직접 방문해 아동학대의 개념과 대처법, 아동의 권리 등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며, 아동학대 방 탈출 게임, 우리들의 삼행시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는 아동권리 캠프도 함께 운영할 계획이다. 조병옥 군수는 “이번 교육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아동 권리에 대해 바로 알고 스스로가 가진 권리를 지키는 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아동권리 증진을 위해 아동권리 교육을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보건복지부는 4월 7일부터 4월 30일까지 지방자치단체와 합동으로 이용자 50인 이상 대규모 장애인거주시설 109개소에 대해 인권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전수조사는 최근 일부 지역에서 장애인거주시설 학대 사건이 발생하여 대규모 거주시설에 대한 전수조사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현장방문, 관계기관 업무협의 등을 거쳐 전수조사 계획을 마련하고 추진하게 됐다. 전수조사를 통해 시설현황, 종사자 및 이용자 현황, 인권교육실적 및 인권지킴이단 구성ㆍ운영 등 인권 예방활동 실적, 이용자 및 종사자 인권상황(면담형식)을 점검하게 된다. 한편 복지부 및 지자체 담당자 이외에 지역별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직원과 거주시설 인권지킴이단 내ㆍ외부 단원 등 지역사회에서 거주시설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다양한 분야의 인력을 조사원에 참여시켜 전수조사의 투명성 및 전문성을 높일 예정이다. 은성호 보건복지부 인구사회서비스정책실장은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대규모 거주시설 운영현황, 인권예방 활동, 인권상황 등을 점검하고 장애인거주시설 학대 재발방지 대책 등 개선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라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부평구 드림스타트는 식목일을 맞아 지난 4일과 5일 이틀간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 19명을 대상으로 ‘힐링체험 원예교실’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아동의 창의력 향상과 정서적 안정 등을 위해 마련됐다. 원예교육 기관 ‘꽃이야나무야’ 인천지부와 함께 진행됐으며, 원예활동과 독서를 접목한 ‘그림책 원예테라피’ 수업 형식으로 이뤄졌다. 드림스타트 사례관리 아동 중 원예와 독서에 흥미를 보인 아동 19명(날짜별 각 9명, 10명)은 해당 수업을 통해 책을 읽고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소통의 기회를 가졌다. 또, 다양한 향기와 질감을 가진 꽃과 식물을 체험하고, 자신만의 원예작품을 완성해보기도 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아동은 “그림책을 읽고 꽃을 직접 만져보며 내가 만든 정원을 꾸미니까 즐거웠고, 내가 만든 게 너무 예뻐서 뿌듯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길옥이 아동복지과장은 “아이들이 또래와 함께 책을 읽고 꽃을 다루는 경험을 통해 창의력은 물론 정서적 안정과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들이 건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황인규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는 3월 한 달간 진행된 ‘미리 온(ON) 동행축제’에서 온ㆍ오프라인 판매채널을 통해 1,319억 원의 직접 매출을 올렸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온누리상품권은 1,816억 원이 판매됐다. 5월 동행축제에 앞서 개최한 이번 축제는 신학기ㆍ봄맞이 온(‘ON’)라인 중심 소비촉진 행사로 내수 진작과 중소기업ㆍ소상공인 매출 증대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온라인 특별 기획전에는 쿠팡, 네이버쇼핑, 지마켓, 옥션, 공영홈쇼핑, 카카오, 배달의민족 등 40여 개 판매채널에 중소ㆍ소상공인 2,601개사가 참여했다. 행복한백화점, 전국중소기업유통물류센터(중소슈퍼마켓 200곳), 인천공항 판판면세점 등 오프라인 판촉전은 10여개 채널, 859개사가 참여했다. 특히, 카카오ㆍ배달의민족ㆍKB국민카드ㆍ롯데카드 등 민간기업들이 자발적으로 할인쿠폰 지급, 캐시백 서비스 등 동행축제와 연계한 다양한 소비촉진 이벤트를 진행하여 소상공인과 소비자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10억 원의 매출 성과를 창출했다. 매출에 간접적으로 도움을 준 온누리상품권 판매액(1,816억 원)의 경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황인규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국토교통부는 7일부터 지역상권활력지원 사업에 참여할 기초지자체·주관기관으로 구성된 연합체(컨소시엄)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역상권활력지원은 지난해 발표된 '인구감소지역 맞춤형 패키지 지원방안'(2024년 8월 21일 경제관계장관회의) 후속으로 추진되는 사업으로, 인구감소·관심지역 내 상권의 활성화를 위해 민간이 기획한 상권발전전략을 중앙부처와 지자체가 함께 지원하는 정책이다. 특히, 인구감소지역과 쇠퇴상권에 개별적으로 지원됐던 사업들을 관계부처가 함께 선정하고 연계지원하여, 단년도 지원으로 그치는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예정이다. 지역상권활력지원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중기부, 행정안전부 등 4개 부처가 업무협의를 통해 연계 지원하는 사업을 발굴하고 각 기관의 역할과 사업별 지원방안을 협의·분담했다. 중기부는 주도사업인 지역상권활력지원의 공모절차 및 사업 운영을 총괄하며, 민간에서 기획한 상권발전전략의 실행을 지원한다. 또한, 전문지원기관으로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사업계획의 사전컨설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황인규 기자 | 강화군 창업·일자리센터가 지난 4일, 침체한 강화대로 상권 활성화를 위한 예비 창업자 5명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강화대로 일대 빈 점포의 공실률을 낮추고 실질적인 창업 지원을 통해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선정된 예비 창업자들은 오는 8일부터 24일까지 총 6회, 24시간의 창업지원 교육을 받으며 상권 분석을 바탕으로 한 1:1 맞춤형 컨설팅(총 3회)도 제공받는다. 센터는 창업 전 단계부터 초기 시장 진입까지 철저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며, ▲시설비 ▲임차료(월 최대 50만 원) ▲홍보비 등 창업에 필요한 자금을 최대 2,000만 원까지 지원한다. 윤정혁 센터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젊은 창업가들이 유입돼 강화대로 상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길 기대한다”며, “현재 모집하고 있는 팀 창업 패키지 사업에도 예비 창업가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황인규 기자 | 강화군은 지난 4일 강화군 농업인회관에서 대한전문건설협회 인천광역시회(회장 조흥수), 후계농업경영인 강화군연합회(회장 고진우)와 강화섬쌀 소비촉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대한전문건설협회 인천광역시회는 강화섬쌀을 3차례에 걸쳐 총 37.1톤 구매할 예정이다. 이는 80kg 기준 464가마에 해당하는 규모다. 고진우 후계농업경영인 강화군연합회장은 “강화섬쌀 소비 촉진을 위해 판로 개척에 앞장서 주시는 강화군에 항상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고품질 강화섬쌀을 생산해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박용철 강화군수는 “최근 우리 농업이 쌀 과잉 공급, 벼 재배면적 조정 등 구조적인 문제에 당면해 농가의 근심이 크다”며 “강화군 농업인들께서 안심하고 농사에 전념할 수 있도록 행정적, 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화군은 강화섬쌀의 소비 촉진을 위해 다방면으로 업무협약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월 인천시 부평구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매년 강화섬쌀 40톤을 부평구 경로당에 공급하기로 한 바 있으며, 4월 중에는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황인규 기자 | 장흥군은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정남진장흥토요시장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지난 5일 공직자 100여명, 토요시장 상인회 임원 20여명과 함께 전통시장 소비 촉진 및 물가안정을 위한 캠페인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정남진장흥토요시장 제2의 도약을 위해 새롭게 각오를 다지는 자리로 지역경제의 근간이 되는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마련된 뜻깊은 자리였다. 특히, 이번 행사는 부산향우회 회원 40여 명도 함께 참여해 시장 곳곳을 돌며 장흥한우, 표고버섯, 무산김 등 지역 특산품을 구매하고 상인들과 따뜻한 정을 나누는 고향 사랑을 직접 실천했다. 장흥군과 토요시장 상인회, 향우회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토요시장 활성화를 위해 상호 협력의 중요성을 공감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기로 했다. 김성 장흥군수는 “앞으로 전국 최고의 주말 관광시장으로 명성을 되찾고 제2의 도약을 위해 정기적으로 공직자들의 시장보기와 방문객에 대한 친절 서비스, 착한가격과 맛있는 먹거리 제공, 다양한 이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