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0월 제5호
미국의 사회적기업 분야 교육현황 살펴보기
기업가들 중에는 혁신적이고 강력한 동기와 비판적 사고를 지닌 사람들이 많은 편이다. 이러한 특성을 지닌 사람들이 사회적 문제에 대한 관심과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일 때 사회적 기업가가 탄생하게 된다. 사회적 기업가와 사회적기업은 둘 다 사회적 사명을 가지고 사회를 개선해 가고자 노력한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이 있지만 아직도 영리/비영리 조직의 선택, 비영리적 조직 운영 가운데서도 얻어지는 수입에 대한 관리 전략의 필요성, 사회 및 환경적 문제를 관리할 수 있는 정도나 범위 등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더 정의가 내려져야할 부분들이 남아있는 것 같다.
세계적으로 학계를 선도하고 있는 미국의 비즈니스 스쿨 현황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사회적 기업가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동의하고 있지만, 사회적기업에 대한 정의에 대해서는 아직도 모호함이 남아 있는 것 같다. 일반적으로는 회사의 이윤 창출과 사회적 영향을 동등하게 생각하는 조직을 사회적기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미국의 각 대학과 MAB 교육과정이 사회를 개선하고자하는 욕구와 기업적 비즈니스 기술을 병합하는데 있어 사회적기업 목표를 어떻게 접근해 가고 있는지 전반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Greg Dees는 학문적 주제로서의 사회적 기업가 정신에서는 대부로 간주되고 있는 사람이다. 그는 사회적 기업가 정신의 발전을 위해 설립된 센터의 교수 디렉터와 듀크대학(Duke University) Fuqua 경영대학 겸임 교수를 맡고 있고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스탠포드 경영 대학원, 예일 대학에서 강의를 했다. Greg Dees는 경영대학에서 사회적 기업가에 대한 교육과정을 제공할 때 과연 누가 이 교육을 맡아 가르칠 것인가라는 점에서 많은 혼란이 있을 수 있다고 지적한 바가 있다. 그 이유는 사회적 기업가 정신을 가르칠 교수를 키우고 개발시킬 확실하면서도 자연스러운 교육적 경로가 없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또한, 사회적 기업가 정신을 교육과정에서 다루기 어려운 점은 경영대학 자체가 사회적 기업가 정신이란 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훈련되고 길러지는 것이 아니라 실무에 관련된 것으로 보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기업가 정신이 처음 태동되었을 때 직면했던 어려움과도 일맥상통한데 학술적으로 이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더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미국의 경영대학에서 사회적기업에 관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있어 고려되고 있는 기본적인 어려움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영대학이 여전히 비영리조직 관리를 사회적기업 범주로 논의하며 사회 문제를 다루고 있다.
비영리 경영 전략에 수익 전략과 같은 전통적인 비영리 개념들을 더 많이 포함시켜 간다.
사회적기업가 정신에 대한 교과과정에서도 카리스마 넘치는 지도자에 관한 강의가 특히 매우 인기있다.
사회기업가 정신의 정규 교육과정과 비교과 활동들이 MBA 프로그램의 영리추구를 위한 경영 훈련과 적절히 연결되어 있지 않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향후 더 많은 연구를 통해 사회적 기업가 정신을 하나의 학문 분야로 인정하고 이를 발전시키기 위한 체계적 교육 및 연구 과정이 세워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학생들의 경우 대학 수업을 통해 사회적기업에 대해 배우고 싶어 하는 것은 기업에서 벌어들인 수익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가 아니라,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와 창조적 해결책을 찾기 위해 여러 섹터의 경계를 기꺼이 넘나들 수 있는 적극적인 사고방식과 같은 것들이다. 또한, 학생들은 현재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비즈니스 기술을 사용하는 데에도 관심이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아스펜 연구소가 2년에 한번 실시하는 연구 조사인 Beyond Grey Pinstripes로부터 정리된 내용을 기반으로 현재 미국의 주요 경영대학에는 다음과 같은 주목할 만한 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 IMD, 기업가 정신 프로젝트 (핵심 코스)
기업가 정신 교육과정은 일반적으로 고성장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아르헨티나의 소액 금융 프로젝트와 암 정보 프로젝트와 같이 일부 프로젝트는 사회적 기업가 정신에 초점을 두고 시작 되었다.
■ Babson 대학, 사회적 기업가 (선택 과정)
코스는 주로 의료, 교육, 문화 기관과 같은 사회 복리를 개선시키는데 관심이 있는 사회적 기업가 역할에 초점을 두고 있다.
■ 컬럼비아 대학, 사회 기업가 정신 : 금융 및 성장 사회적 벤처기업 (선택 과정)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성공적인 사회적 벤처기업을 창업하는데 필요한 전략과 위험요소들을 연구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미국내 주요 자본가들부터 교육, 건강, 환경, 에너지, 인력 개발, 국제 개발 및 기타 중요한 사회적 문제에 대한 기업가들의 해결 방법을 적용하는 것에 대한 수업을 받으며 탐구활동을 한다.
■ 듀크 대학, 사회적 기업가 정신 (선택 과정)
교육과정은 사회적 문제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혁신적인 해결책에 대해 효과적인 대응을 창출해 낼 수 있는 개별 시민의 참여 및 노력에 초점을 두고 있다. 교육 목표는 (1)미국 및 전 세계 사회적 기업가 정신의 개념, 사례, 도전에 대한 소개, (2)사회적 기업 활동이 보다 효과적일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프레임 워크와 툴 (3)합동학습과정에 참여를 통해 새롭게 등장한 이 분야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것으로 두고 있다.
■ 런던 비즈니스 스쿨, 사회 기업가 정신 (선택 과정)
사회적 영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 ‘lended value'를 창출하기 위해 기업가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형식과 모델, 접근 방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에 대한 통찰력을 길러주는 과정이다.
■ 조지 워싱턴 대학 , 비영리 기업 (선택 과정)
과정은 NGO들의 사업 방식, NGO의 상업화, 영리/비영리 관계, 사회적 벤처기업, 자선, 마케팅 및 비영리 지속 가능성을 포함한 사회적 기업가 정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버클리 대학, 기초 사회 기업가 정신 (선택 과정)
먼저 성공적인 통합 금융 및 사회/환경 벤치마크와 관련된 프로세스와 도전적인 문제에 대한 개요를 가르친다. 실무 기업가와 투자자들의 사례 연구 및 발표를 통해 교육, 보건 , 환경, 인력 개발, 국제 개발에 대한 특정 솔루션을 직접 조사하고 기업가 과정을 탐구 한다.
■ 노트르담 대학, 사회 기업가 정신 (선택 과정)
서버트 리더십, 지속 가능성, 더블(트리플) 하단라인 관리 등에 대한 주제를 다룬다. 또한, 가장 큰 사회/환경/재무적 영향을 미치는 활동에 시간, 인력, 자금을 할당하여 조직 내에서 보다 더 사회적 기업문화를 창출해 내는 방법을 연구하게 한다
.
■ 워싱턴 대학, 사회 기업가 정신 (선택 과정)
사회적 요구사항들을 해결하기 위한 혁신적 솔루션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기업가 기술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가르친다. 기업가들은 특히 기회를 인식하고, 혁신적인 접근 방법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자원 및 위기를 관리하는 방법을 찾아내고, 성장 가능한 기업을 건설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함을 과정을 통해 학습한다.
이러한 교육 사례를 통해 살펴보듯이 현재 미국의 선도적인 경영대학에서는 사회적기업 관련 다양한 교과과정들이 새롭게 개발되어 운영되고 있는데 이러한 과정 속에서 다음과 같은 점들이 지속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사회적 기업 및 사회적 기업가 정신에 대한 교육을 현재 대부분 MBA 교육의 핵심이 되고 있는 경영 실무와 어떻게 연결시킬 것인가?
교수들이 사회적 기업가 정신에 대한 연구를 통해 정교수가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기존 체계에서 어떤 것이 변화되어야 하는가?
사회적 기업가 정신이 과연 학문으로 연구되어야 하는가? 만약 그렇다면 더 많은 학교들이 이 분야를 교과 과정에 통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어떤 일들을 해나가야 하는가?
*본 내용은 워싱턴대학의 경영교육 보고서인 “A Closer Look” 보고서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