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화)

  • 흐림춘천 2.6℃
  • 서울 3.2℃
  • 인천 2.1℃
  • 흐림원주 3.7℃
  • 흐림수원 3.7℃
  • 청주 3.0℃
  • 대전 3.3℃
  • 포항 7.8℃
  • 흐림군산 4.7℃
  • 대구 6.8℃
  • 전주 6.9℃
  • 울산 6.6℃
  • 창원 7.8℃
  • 광주 8.3℃
  • 부산 7.7℃
  • 목포 7.3℃
  • 여수 8.3℃
  • 흐림제주 10.7℃
  • 흐림천안 2.7℃
  • 흐림경주시 6.7℃
기상청 제공

CASE STUDY - Counterpart International

201308월 제15




counter.jpg


Counterpart International


“To build inclusive, sustainable communities in which their people thrive”


 


Counterpart는 시민사회, 민간 기업, 환경자원 관리, 의료, 인도적 분야에서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돕기 위해 1965년 설립된 비영리 국제 개발 조직이다. Counterpart는 사람들 스스로 자신의 생태적, 경제적, 사회적 문제를 지속 가능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비정부 기구, 협회, 기업, 정부 및 기타 기관의 역량을 강화하고 이들의 협력을 주도해 가는 방식으로 일한다. 그동안 여성, 실향민, 장애인과 같은 사회 취약계층뿐만 아니라 민주주의와 시민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헌신했던 비정부 조직, 지역 생태계 보존 및 복원을 돕는 환경 단체, 교육과 자금 조달 및 지원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기업, 자연재해 피해자들을 포함해 어려움에 처한 사람과 조직이Counterpart의 지원과 혜택을 받아왔다.




현재 Counterpart International은 기업, 개인, 재단 및 정부에 의해 지원되고 있는데 Counterpart가 직접 운영하는 17개의 국제 프로그램 사무소의 네트워크를 통해 수천만 달러의 기부자들이 연결되어 있다. 제휴 및 파트너 조직은 북미, 카리브 해,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남태평양, 등 전세계 지역에 걸쳐 국경과 문화를 넘어 기술 지원과 교육을 제공한다.




SE_Counterpart.jpg


Counterpart Internatinal2012년 약 600명 직원의 56백만 달러 수익을 창출하는 글로벌 개발 조직으로 발전해 왔고 현재 23개국에서 32개의 프로젝트가 진행 중에 있다. 주요 고객은 전 세계적으로 협력을 맺고 있는 2600개의 지역 단체로 주로 미국 정부 자금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Counterpart 네트워크는 2012년에만 세계 33십만 이상의 수혜자의 삶을 바꾸는데 공헌했다. Counterpart International이 지원했던 몇몇 프로그램을 간략히 소개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세네갈 : 거리의 아이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세네갈의 Daara Thierno Ousmane 학교 학생들에게 배움은 생존을 위해 뒷전이 될 수밖에 없었다. 아이들은 낮에는 뜨거운 태양 아래 앉아있어야 했고 밤에는 전갈에 쏘이며 길바닥에서 잠을 자야했다. 독립 종교단체에서 운영되는 이런 코란 학교는 아이들 수가 보통 고아원의 두 배나 되고 기본 생필품 부족으로 아이들이 정기적으로 거리에서 돈과 음식을 구걸해야만 한다.




근본적인 제도나 규정이 없기 때문에 이런 학생들을 정규 교육 시스템에 들어가게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다. 그러나 Counterpart는 국제 개발을 위한 미국 기관의 지원을 받고 있는 취약 어린이 기본 교육 프로그램(Basic Education of Vulnerable Children Program)’의 일환으로 71개의 코란 학교와 협력하여 거리의 아이들을 학교로 돌려보내는 일을 해왔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14개 지역 사회 기반 단체가 함께 협력하여 교육 과정을 표준화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는 350명의 자원 봉사 교사와 18명의 정부 교육 검사관을 양성하였고 2012년에 4665명의 코란학교 아이들에게 기존 교육과정을 확장하여 읽기 및 쓰기뿐만 아니라 재봉, 금속 및 컴퓨터 기술과 같은 직업 교육도 제공하였다. 또한, 학교에 교실과 화장실을 지어주고 깨끗한 물과 음식, 물품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거리에서 구걸하는 대신 15시간을 불어와 수학을 배우는데 할애할 수 있도록 해 주었다.




지금까지 이 프로그램은 Daara Thierno Ousmane 학생을 포함하여 45천명의 학생들에게 교실, 화장실, 주방이 갖추어진 시설 속에서 아이들의 미래를 열어주는 교육을 제공해 왔다.




+ 과테말라 : 농촌 여성을 위한 수익성 창출 프로그램 개발


과테말라 농촌 여성들에게 있어 수백만 달러 산업을 창출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다. 고원에 사는 사람들은 보통 농사를 짓고 전통 공예품을 만들어 팔아 얻는 대부분의 수입을 아이들을 병원에 보내거나 학교에 보내는 데 사용하는 빈곤한 농민들이다. 그러나 CounterpartCommunity Tourism Alliance program 덕분에 고립되어 있었던 시골 마을의 생활은 변화하기 시작했다.




국제 개발을 위한 미국 기관의 지원을 받는 프로그램은 고원 지역 여성들의 협동조합을 만들고 이들에게 새로운 기술, 디자인 컨설팅 및 기술 워크숍을 통해 국제 시장에 특화된 제품을 만들어 파는 방법을 가르쳤다. 과테말라의 먼지 덮인 도로를 따라 물건을 팔던 여성 장인들은 이제 국내 및 국제적으로 연결되어 그들의 작품이 현재 뉴욕, 시카고, 샌프란시스코의 주요 무역 박람회에서 전시되고 판매되고 있다. 2011년 한 해에만 이 프로그램에 속한 여성들이 뉴욕 세계공예전시회에서 백만 달러의 판매를 기록했다. 이를 통해 이 지역 사람들의 생활과 사업 방식이 변화하였고 이제는 깨끗한 물과 전기를 사용하고 가족의 건강과 교육에 투자할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도 Counterpart 프로젝트는 이들의 조직을 더 강화하고 계속 발전을 추진하는 모델을 개발해 지원을 계속해 갈 것이다.




+ Counterpart International의 사회적기업 지원


Counterpart International2002년 우크라이나에서 사회적기업 파일럿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이것을 Counterpart의 국제 파트너십(CAP) 사회적기업 프로그램이라고 명명하였다. 이를 통해 200245개의 NGO에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거나 기존 비즈니스 벤처를 개발하기 위해 교육, 대출 및 기술 지원을 제공했다. CAP 사회적기업 프로그램은 벨라루스에서 복제되어 시행되었고, 불가리아에서 사회적기업의 발전과 소규모 비즈니스를 통한 NGO의 재정적 지속가능성 강화를 목표로 사회적기업 개발에 헌신하는 유사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불가리아 파일럿 커뮤니티 기금과 사회적기업 프로그램은 23개의 불가리아 NGO벤처를 지원했고, Counterpart는 다른 국가에서도 복제되어 그대로 작동할 수 있는 사회적기업 방법론을 개발하는데 헌신하였다.




한 예로 Mercy Charitable Foundation의 경우 이 NGO는 고품질, 웰빙 영리 레스토랑을 열어 요리강습을 하면서 하루에 110번의 무료 식사를 제공하였고 이를 통한 수익을 기아 구호 프로그램 지원과 건강한 생활습관의 전파, 일자리 제공에 사용하였다. 특히, 노인과 약물 남용자에 대한 서비스와 위험에 처한 아이들의 노숙을 방지하기 위해 저소득층에 대한 지원에 초점을 맞추었다. 오늘날 NGO들은 스스로 독립적인 재정적 수단을 구축해야만 자신들이 목표로 하는 미션을 계속 완수해 갈 수 있음을 이해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 NGO들은 자급자족하는 쪽으로 조직을 변화시키며 구성원과 회원들에게 중요한 서비스를 확대시켜가는 방향으로 성장해 가고 있다.




+ Counterpart International이 보여준 사회적기업의 가치


사회적기업 지원 프로젝트는 주로 국제 개발을 위한 미국 기관의 지원을 받아 Counterpart에 의해 개발되고 구현되어왔다. 우리는 Counterpart International의 사회적기업 지원에 관한 사례를 통해사회적 기업의 역할과 이머징 국가에서 개발 툴로서의 사회적기업의 중요성을 이해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사례들은 사회적기업이 저개발 시장과 진입 장벽이 낮은 신흥 경제에서 비영리의 지속 가능 경영 전략으로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비영리 섹터와 지역 커뮤니티, 개인에 미치는 사회적기업의 이점을 구체적으로 확인해 볼 수도 있다.




Counterpart의 국제 파트너십(CAP)과 같이 대출, 변호, 법률 자문, 네트워킹으로 비즈니스 교육을 보완 협력하는 포괄적이고 조직적인 프로그램은 장기적인 재정능력과 사회공헌 기능을 갖춘 지속가능한 사회적기업 형태의 NGO의 성공적인 설립 가능성을 높여준다. Counterpart가 개발한 사회적기업 방법론은 NGO 참가자들에게 사업 활동에 필요한 툴과 자원을 제공하여 Counterpart의 도움을 통해 많은 NGO들이 성공적으로 소득 창출 활동을 설립하거나 확대하고 동시에 조직이 목표로 하는 미션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종합적으로 Counterpart의 활동과 역할에 대한 사례 연구를 통해 사회적기업이 세계 신흥 경제개발 도구로 경제발전에 크게 공헌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비영리 부문, 가족과 지역 사회에서의 사회적기업의 중요성과 가치, 유익한 영향력을 간과해서는 안 되며 이 점이 보다 깊이 연구되어 우리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조직과 방안을 만들어 내는데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811 Blog Armenia Universal Rights Awards.jpg 


100804_UZ_023_large.jpg58266_10151259148886775_484274494_n.jpg 559989_10151314129391775_1998231990_n.jpg
940866_10151432943681775_911819397_n.jpg


 


본 내용은 Counterpart International의 사회적기업 사례연구 보고서와 연간 보고서를 기반으로 작성되었고 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Counterpart International 홈페이지 www.counterpart.org와 보고서를 참고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