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STEM과 지속 가능성을 통해 전 세계 젊은 여성과 난민 지원

STEM 교육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여성들과 소녀들은 전통적으로 남성이 지배하는 분야에서 엄청난 어려움에 직면해 왔다. 이와 동시에 최근 발생한 사건은 전 세계 8,930만 명의 급증하는 난민, 실향민, 무국적자[https://www.unhcr.org/en-us/figures-at-a-glance.html ] 인구를 부각시켰다. 이들 중 거의 27%는 여성이자 18세 미만의 소녀이다. 국제 교육, 특히 가상의 교류는 소외된 그룹의 기회를 확대하는 강력한 방법이 될 수 있지만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는 거의 활용되지 않는다.

 

젊은 여성들이 STEM 및 지속 가능성의 세계로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

 

국제 문화 교류로 유명한 글로벌 비영리단체인 AFS 인터컬처럴 프로그램스(AFS Intercultural Programs)는 2011년부터 STEM의 청소년들을 위해 bp의 자금 지원을 받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21년, 두 조직은 다양성과 포용성을 강조하고 특히 젊은 여성들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둔 야심 찬 5개년 계획을 시작했다. 이 계획을 통해 5,000명의 청소년에게 장학금을 제공한다. 2022년 6월에 시작한 AFS 글로벌 STEM 액셀러레이터(AFS Global STEM Accelerator) 프로그램은 전 세계 180명의 여학생에게 지속 가능성, STEM(과학, 기술, 공학, 수학),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에 대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전액 장학금 및 가상 교환 프로그램이다.

 

난민에게 동등한 교육 기회 제공

 

난민 위기는 시리아, 베네수엘라, 수단, 미얀마에서 온 수백만 명의 난민을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8,930만 명 이상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22년 2월 이후, 수백만 명의 우크라이나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자신의 집을 떠나야만 했다.

 

난민 위기에 대한 대중의 즉각적인 반응은 흔히 긴급한 인도주의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하지만 교육은 난민 청소년들에게는 종종 허락되지 않는 기본적인 인권이다.[https://www.unhcr.org/1951-refugee-convention.html ] 젊은 난민 여성들에게는 특히 더 그렇다. UNHRS에 따르면[https://www.unhcr.org/en-us/education.html ] 이는 국제 난민 대응의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AFS는 bp의 지원을 받아 젊은 난민 여성들이 AFS 글로벌 STEM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https://afs.org/global-stem/accelerators/ ]에 포함될 수 있도록 장학금의 수를 늘렸다. AFS는 봉사 활동을 신중하게 진행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SPARK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SPARK는 중동, 북부, 사하라사막 이남의 14개 지역에서 활동하는 국제적인 비정부 개발 조직이다. SPARK는 28년이 넘는 기간 동안 청소년들이 미래를 재건하고, 청소년, 특히 여성과 난민들이 취약한 지역 사회에서 공부하고 일하며 자신의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길을 만들어 왔다.

 

AFS 의회장이자 CEO인 다니엘 오브스트(Daniel Obst)는 "글로벌 시민 교육은 모든 사람에게 제공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bp 및 SPARK와 협력하여 이러한 기회에서 종종 배제되지만 실제로 가장 필요로 하는 젊은이들이 이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라고 말했다.

 

71개국에서 지원한 1,000명 이상의 지원자

 

AFS 글로벌 STEM 액셀러레이터[https://afs.org/global-stem/accelerators/ ] 프로그램은 전 세계 71개국에서 1,083명의 지원자를 받았으며, 여기에는 아프카니스탄, 우크라이나, 나이지리아, 터키의 시리아 난민도 포함되었다. 지역 사회의 체인지메이커가 되는 데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전 세계의 여학생(15~17.5세)들이 신청 대상이었다. AFS는 전쟁, 폭력 또는 자연재해로 인한 난민 및 실향민 소녀들을 위해 특별히 장학금의 20%를 할당했다.

 

61개국의 젊은 여성에게 수여되는 180개의 장학금은 프로그램이 추구하는 다양성과 포용성을 반영한다.

 

- 수혜자의 20%는 난민 또는 실향민이다

- 수혜자의 82%는 유색인종이다

- 수혜자의 51%는 저소득 가정 출신이다

- 10%가 가족 중 최초로 고등학교를 졸업하게 될 것이다

 

AFS와 bp는 기술과 인터넷 연결이 전 세계적으로 불공평하게 제공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며 이러한 요구를 지원할 준비가 되어 있다.

 

bp 의 사람 및 문화 부문 EVP인 케리 드라이버그(Kerry Dryburgh)는 "이와 같이 우수한 젊은 여성들의 큰 관심을 받게 되어 기쁩니다."라고 전했다. 이어 "이들은 변화를 만들고자 하는 열정과 앞으로 배우게 될 기술이 있기 때문에 미래의 체인지메이커이자 리더이고 혁신가입니다. 이 여정에서 최고가 되기를 바랍니다."라고 덧붙였다.

 

장학금 수혜자들의 말은 가상 교환이 교육의 기회에 대한 접근을 확장하는 강력한 도구라는 주장을 더욱 뒷받침한다.

 

"저는 전통적인 파슈툰족 출신입니다. 제가 속한 이 사회에서 우리 지방의 여자아이들은 학교에 갈 권리조차 없습니다. 우리나라 구석구석에 성 불평등이 생생하게 존재합니다. 이 모든 어려움들은 나 자신만의 정체성을 만들고 내가 속한 환경에서 벗어나 달라질 힘을 줍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은 세상을 탐험하고 지속 가능한 사회를 개선하는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고자 하는 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가 될 것입니다." - 아프가니스탄 출신 하리라(Harira)

 

젊은 여성들을 위한 다음 단계

 

AFS 글로벌 STEM 액셀러레이터[https://afs.org/global-stem/accelerators/ ] 프로그램은 지속 가능성에 중점을 두고 실제 문제에 대한 잠재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회적 영향 캡스톤 프로젝트 및 프레젠테이션을 개발하는 학자들 덕분에 최고의 성과를 이루고 있다. 참여자들은 AFS와 펜실베이니아 대학교가 수여하는 사회적 영향에 대한 글로벌 역량 고급 수료증(Advanced Certification on Global Competence for Social Impact)과 캡스톤 프로젝트에 대한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사회적 영향 전략 센터(Penn's Center for Social Impact Strategy)의 인증을 받게 된다. 학생들의 학습 및 캡스톤 개발은 9개국에서 12명의 자격을 갖춘 진행자(모두 여성)를 대표하는 다양한 진행 팀이 이끌고 있다.

 

프로그램이 끝나면, 학생들은 다양한 멘토링 기회, 기술 개발 세션, 패널 토론 및 기타 개발 기회를 제공하는 졸업생 커뮤니티에 초대된다. 또한, 학생들은 UN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청소년들의 글로벌 모임인 AFS 청소년 의회(Youth Assembly)[https://www.youthassembly.org/ ]에 참여할 수 있다.

 

사진 - https://mma.prnewswire.com/media/1809272/AFS_Logo.jpg

AFS Intercultural Programs

 

출처: AFS Intercultural Programs

 

[편집자 주] 이 보도자료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으며, 연합뉴스의 편집방향과는 무관함을 밝혀 드립니다.

(끝)

 

출처 : PRNewswire 보도자료





최신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