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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역할 재조명…서울국제교육포럼 ‘SIEF 2025’ 25일 개최

대전환의 시대, 왜 다시 교사인가’ 주제로 교육의 본질과 공공성 논의

교사의 역할 재조명…서울국제교육포럼 ‘SIEF 2025’ 25일 개최

‘대전환의 시대, 왜 다시 교사인가’ 주제로 교육의 본질과 공공성 논의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정근식)이 주최하고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원장 임유원) 산하 교육정책연구소가 주관하는 ‘2025 서울국제교육포럼(Seoul International Education Forum, SIEF 2025)’이 오는 25일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수원에서 열린다.

 

올해 포럼의 주제는 ‘대전환의 시대, 왜 다시 교사인가(Back to Teachers: Reimagining Education Transformation from the Classroom)’로,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교사를 교육개혁의 핵심 주체로 다시 세우는 논의의 장이 마련된다.

 

이번 포럼은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로 급격히 요동치는 교육 환경 속에서 교사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교실 현장에서 출발하는 실천적 교육개혁의 방향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조강연, 특별좌담, 세션 발표, 해외 교사 인터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국내외 전문가들이 함께 미래 교육의 핵심 과제를 논의한다.

 

첫 번째 기조강연은 보스턴대학교 앤디 하그리브스 교수가 맡는다. 그는 ‘교직의 미래: 잘못된 제도 안에서 더 잘하려는 노력을 멈추는 방법’을 주제로, 교직의 본질 회복과 시스템 전환의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 두 번째 강연자인 케냐 케리코 중등학교 피터 타비치 교사는 ‘다시 교사, 현장에서 완성되는 교육개혁’을 통해 교사 전문성과 공동 책임을 기반으로 한 교실 중심 혁신 사례를 공유한다.

 

특별좌담에는 정근식 서울시교육감이 직접 참여한다. 그는 ‘교사가 다시 중심에: 협력과 변화로 여는 새로운 교육의 길’을 주제로, 교사 주도의 교육개혁과 공공성 강화를 위한 실천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한다.

 

세션 발표에서는 장추홍 싱가포르 국립교육원 학장이 ‘교원의 경력 전반에 걸친 학습 요구 지원’을, 이혁규 청주교육대학교 교수가 ‘교사의 전문성과 지속적 성장, 그리고 교육공동체의 미래’를 발표해 교원의 성장 모델과 공동체 기반 발전 전략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열리는 종합토론에서는 기조강연과 세션에서 제기된 주요 쟁점을 바탕으로 서울교육의 정책 방향과 현장 실행 전략이 제안될 예정이다. 임유원 원장은 “교사의 실천이 교육혁신의 출발점임을 확인하는 자리”라며 “국내외의 문제의식과 실천 경험을 공유하는 뜻깊은 논의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근식 교육감은 “급격한 변화의 시대일수록 교육의 공공성과 책무성은 교사·학생·학부모·지역사회가 함께 나누는 협력 생태계 속에서 강화되어야 한다”며 “이러한 협력 기반의 교육이야말로 서울교육이 지향하는 핵심 가치”라고 강조했다.